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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게임 만평] 글로벌 인디 게임 축제, 6년 차 ‘BICF’ 개막
작성자 : 등록일 : 2021-09-10 오전 8:43:40


올해로 6년 차를 맞은 ‘부산 인디 커넥트 페스티벌 2021(Busan Indie Connect Festival 2021, 이하 BICF 2021)’이 9월 9일 온·오프라인 병행 개막했다. 오프라인은 9월 9일부터 11일까지 부산 이스포츠 경기장에서, 온라인은 9월 9일부터 30일까지 공식 유튜브 채널 등에서 운영된다.

전시작은 선정작 91개, 초청작 6개, 스폰서 7개, 파트너 17개 등 총 121개 작품이다. 아직 출시하지 않은 작품부터 출시 1년 이내 작품까지 아시아 12개국, 아메리카 4개국, 오세아니아와 유럽 10개국 등 전 세계 총 27개국에서 출품됐다.

전시작별 지원 플랫폼을 보면 선정작은 PC 68개, 모바일 24개, 콘솔 21개, VR 4개, 초청작은 PC 6개, 모바일 1개, 콘솔 2개, 스폰서는 PC 6개, 콘솔 3개, 파트너는 PC 15개, 모바일 4개, 콘솔 4개, VR 4개다. 사전 신청과 심사를 거쳐 선정된 오프라인 참관객 ‘빅커넥터즈’는 현장에서 개발사를 만나 소통하고 온라인 참관객은 전시작을 설치해 즐길 수 있다.

‘BICF 2021’은 개·폐막식, 콘퍼런스, ‘BICPlayG(빅플레이그라운드)’ 등으로 구성됐다. 첫 행사는 9월 9일 10시부터 18시까지 진행한 콘퍼런스다. 게임 업계 전문가들이 최신 기술과 인디 게임 산업 정보 등 최신 이슈를 다뤘다. 9월 10일 11시 개막식 후에는 11일까지 스폰서와 개발자간 비즈매칭을 진행한다.

또한, 오프라인 현장에는 선정작 91개 작품을 소개하는 ’91 Choice in BIC’, ‘빅커넥터즈’ 대상 베타 테스트 기간 중 가장 많은 다운로드 수를 기록한 전시작 개발사와 이야기를 나누는 ‘빅쇼(빅커넥터즈 게임쇼)’, 개발자들이 서로 게임을 바꿔 플레하고 평가하는 ‘All That My Game’, ‘BICF’ 관련 궁금증을 묻고 답하는 토크쇼 ‘Talking about BIC’ 등 즐길 거리가 마련됐다.

올해 ‘BICF’ 핵심인 ‘빅플레이그라운드’는 2020년 우한 코로나(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코로나19) 여파로 온라인 개최한 아쉬움을 해소하고자 기획됐다. 9월 9일부터 11일까지 사흘간 접속하는 온-오프라인 혼합형 소통 플랫폼이다. ‘BICF’ 개최 도시 부산을 형상화한 맵에서 3단계에 걸쳐 캐릭터를 성장시키고 전시자와 소통하는 과정에서 각종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9월 11일 16시 폐막식에서는 루키(학생) 부문과 일반 부문으로 나눠 Art, Design, Exprimental, Narrative, Casual, eSports, Audio, Social Impact 등 8가지 분야를 시상한다. 개막식부터 폐막식까지 ‘BICF 2021’ 모든 내용(비즈매칭 제외)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참여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관련해 박형준 부산 시장은 “’BICF’는 일본 ‘BIT SUMMIT’, 미국 ‘PAX EAST’ 같은 글로벌 인디 게임 행사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부산 대표 게임 축제다”라며 “인디 게임은 아직 개발하지 않은 미개척지와 같고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은 분야이므로, 부산시가 인디 게임 성지로 도약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2015년부터 개최된 ‘BICF’는 첫 회부터 전 세계 각국에서 모인 여러 가지 인디 게임 신작과 기대작을 선보여 주목받았다. 이후 매년 개최하면서 유저와 개발자가 한자리에 모여 자유롭게 소통하고 교류하는 장을 마련해 왔다.

2019년에는 루키 부문을 신설해 좀 더 참신하고 다양한 인디 게임을 출품할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장소를 실외에서 실내로 옮기고 더 많은 즐길 거리와 볼거리, 여러 가지 전시작을 확보하는 등 관람객 편의성을 중시하는 변화를 꾀했다. 이에 따라 관람객 13,023명이 방문하면서 역대 최다 관객 수를 경신했다.

2020년엔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온라인 개최했다. 오프라인 행사에서 진행한 콘텐츠 대부분을 홈페이지에서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콘퍼런스는 참관객이 연사자와 함께 채팅으로 질문하고 소통할 수 있게 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다만, 홈페이지에 로그인해야 출품작 상세 정보를 볼 수 있고 각종 버그가 나와 원활히 이용할 수 없는 등 문제점이 지적되기도 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6년 차를 맞은 글로벌 인디 게임 축제 ‘BICF 2021’가 온·오프라인 병행 개막했다”라며 “참관객과 개발자가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 ‘빅플레이그라운드’를 마련, 9월 9일부터 11일까지는 온·오프라인 소통이 가능하고 9월 30일까지는 온라인에서 출품작을 만나볼 수 있도록 구성해 더욱 많은 유저가 찾도록 했다”라고 말했다.

그림 텐더 / 글 겜툰 박해수 기자(caostra@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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