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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게임 만평] 유니티 게임 개발자 ‘전방위 지원’ 통해 영향력 확장
작성자 : 등록일 : 2019-05-22 오후 9:08:00


실시간 제작 플랫폼을 서비스하는 유니티가 국내 최대 규모 개발자 콘퍼런스 ‘유나이트 서울 2019’를 5월 21일~22일 이틀 동안 서울 삼성동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개최한다. ‘게임 크리에이터의 상상력이 실현되는 순간’을 주제로, 초심자부터 고급자까지 개발자를 위한 60여 개 세션이 진행된다.

‘유나이트 서울 2019’는 국내외 유명 개발자와 실무진이 참여하는 개발자 콘퍼런스다. 지난해 ‘유나이트 서울 2018’에는 4천여 명이 참가해 호응을 받았다. 유니티 글로벌 유명 개발자와 에반젤리스트, 현업 개발자들이 60여 개 세션을 통해 유니티 엔진 활용 사례와 개발 지식 및 경험을 공유한다.

현장에서 유니티 코리아 김인숙 대표는 “‘유나이트 서울 2018’에서는 게임은 물론 다양한 산업 주제를 다뤘는데, 올해는 게 개발자를 위한 양질 콘텐츠 제공을 위해 게임만을 다루게 됐다”며 “그동안 유니티 엔진은 ’개발의 민주화’를 목표로 개발자들이 필요로 하는 제작, 운영, 수익화 등 모든 부문에서 발전을 이뤘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김인숙 대표는 “2019년 1분기 기준 전 세계 매출 순위 탑 1000 중 45%가 유니티로 개발됐고, 같은 기준 국내 상위 100개 게임 중 64%가 유니티다”라며 “1년 동안 유니티 기반 앱이 구동되는 모바일 기기 수는 30억 대, 개발자 총 수익은 2018년 상반기 기준 13조 4천억 원이고 유니티 엔진은 전 세계 개발자 650만 명이 사용하면서 게임 개발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엔진으로 자리를 굳히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니티 엔진은 2004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설립된 유니티 테크놀로지스(Unity Technologies)가 제작, 다양한 플랫폼 게임과 인터렉티브 콘텐츠를 만드는 통합 개발 엔진이다. 여러 가지 장르 게임을 비롯해 3D/2D/VR/AR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민주적인 개발 생태계를 만들고 개발자가 창의성과 독창성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이어오고 있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되기 전에는 마이크로소프트(MS) 윈도즈(Windows), 애플 맥(Mac) OS X 같은 PC 기반 플랫폼만 지원했는데, 2010년 ‘유니티 3’부터는 안드로이드, iOS 같은 모바일 플랫폼과 소니 콘솔 게임기 PS3, MS Xbox 360, 닌텐도 Wii 같은 콘솔 게임기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확장했다.

지난해 출시된 ‘유니티 2018’에서는 각종 기능을 통해 그래픽과 퍼포먼스 양측에서 성능 발전을 이뤄냈고 2019년 4월 출시된 ‘유니티 2019.1’에서는 300여 개 기능을 추가 및 향상해 성능에 제약을 받는 플랫폼에서도 렌더링 품질과 속도를 최적화하도록 했다.

플랫폼별 최적화된 백엔드 컴파일러 기술인 ‘버스트 컴파일러(Burst Compiler)’ 기능은 ‘유니티 2018’에 처음 나왔는데, ‘유니티 2019’에서 정식으로 도입해 고성능 멀티 스레드 기능을 활용토록 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면 개발자가 최고급 성능을 더 빨리 구현할 수 있다.

‘유나이트 서울 2019’ 현장에서는 UDP(Unity Distribution Portal) 플랫폼도 소개됐다. UDP는 개발자 콘텐츠를 유니티와 제휴된 모든 앱마켓 및 앱스토어에 빌드 하나로도 자동으로 론칭시켜주는 플랫폼 서비스다. 이는 유니티가 제공하는 개발자 수익화 지원이다. 향후 UDP를 활용해 개발자가 유니티 제휴 마켓에 자동으로 콘텐츠를 출시할 수 있게 된다.

여기에 삼성전자와 협력을 통해 플래그십 기기에서 유니티 기반 모바일 게임 구동을 향상하게 시키는 ‘어댑티브 퍼포먼스(Adaptive Performance)’도 선보였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모바일 게임 환경을 삼성 갤럭시 S10 및 갤럭시 폴드에 최적화할 수 있고 앞으로 지원 기기는 더 추가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유니티는 동영상 기반 보상형 광고 플랫폼 ‘애즈(Ads)’, 유저 게임 이용 분석 플랫폼 ‘애널리틱스(Analytics)’, 엔진 활용 능력을 공식 인증하는 ‘인증시험(Certification)’, 게임 개발에 필요한 리소스 거래 오픈 마켓 ‘에셋 스토어(Asset Store)’, 개발자 협업 지원 솔루션 ‘팀즈(Teams)’, 업계 최초 결과물 공유/홍보하는 재능 시장 ‘커넥트(Connect)’ 등을 서비스 중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유니티는 2004년 설립 후 게임 엔진 개발은 물론 광고, 분석, 마켓 등 다방면에 걸쳐 개발자를 위한 여러 가지 기능을 지원하면서 국내 최대 규모 개발자 콘퍼런스 ‘유나이트 서울’까지 운영하고 있다“며 “제작, 운영, 수익화 등 개발자에게 필요한 ’전방위 지원’을 통해 업계 영향력을 확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림 텐더 / 글 겜툰 박해수 기자(caostra@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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