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 PWD
최신 게임뉴스
오픈/클로즈 베타뉴스
게임업계 핫이슈
겜툰 FOCUS
게임 특집
인터뷰/업체탐방
게임 만평
게임 포토뉴스
 
게임 핫이슈 HOME > 게임뉴스> 게임 핫이슈
 
제   목 : [게임 만평] 나이언틱 해리 포터: 마법사 연합 부진, 해리 포터 게임 ‘또 실패하나’
작성자 : 등록일 : 2019-07-16 오전 1:23:13


나이언틱 모바일 위치기반 AR(Augmented Reality, 증강 현실) 게임 신작 ‘해리 포터: 마법사 연합’이 기대에 못 미친 성과를 내고 있다.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기준으로 2019년 7월 14일 기준 구글 플레이 매출 381위, 애플 앱스토어 매출 314위를 기록 중이다. 출시 한 달도 안 된 시점인 점을 고려하면 흥행 실패에 가깝다.

‘해리 포터: 마법사 연합(Harry Potter: Wizards Unite)’은 전 세계 누적 판매량 약 5억 부로 공식 판매량이 확인된 소설 중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해리 포터(Harry Potter)’ 시리즈 IP(Intellectual Property, 지식재산권)를 활용해 나이언틱(Niantic. inc)과 워너 브라더스 게임즈(WB Games San Francisco)가 공동으로 개발한 작품이다.

‘마법은 어디에나 있다’, ‘마법의 힘을 깨닫다’, ‘뭉치면 강해진다’라는 3가지 중심 철학을 기반으로 제작된 ‘해리 포터: 마법사 연합’은 유저가 서로 싸우기 위한 게임이 아니라 함께 모여 협력 및 단결해 각자 가진 능력을 활용하면서 마법 세계를 구하는 이야기로 구성됐다.

게임은 ‘오러’, ‘마법 동물학자’, ‘교수’ 등 세 가지 직업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현실 세계와 마법 세계를 연결하는 도구 ‘포트키’를 사용, 마법을 사용할 수 없는 머글(Muggle)에게 들키지 않고 ‘발견물’을 무력화하면서 원래 세계로 돌려놓는 임무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이와 관련해 워너 브라더스 게임즈 조나단 나이트( Jonathan Knight) 부사장은 “’해리 포터’ 시리즈 팬분들이 가진 판타지를 실현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싶었다”며 “’해리 포터: 마법사 연합’은 현실을 배경으로 (소설 시리즈 마지막 편인) ‘죽음의 성물(Deathly Hallows)’ 이야기 이후를 다루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나이언틱은 SK텔레콤과 국내 서비스 독점 제휴를 맺고 전국 4천여 SK텔레콤 매장을 게임 속 ‘여관’, ‘요새’로 활용, 유저가 방문하면 아이템이나 추가 미션 등 게임 혜택을 제공한다. 여기에 SK텔레콤은 2020년 6월 말까지 게임 이용 중 발생하는 데이터를 무료로 제공한다.

이에 대해 SK텔레콤 전진수 사업 단장은 “’포켓몬 고(Pokemon Go)’ 때부터 유지된 독점 제휴를 ‘해리 포터: 마법사 연합’에서도 이어갈 계획이다”라며 “이에 따라 SK텔레콤 고객은 ‘제로 레이팅(Zero Rating, 특정 서비스 사용 시 데이터 사용료 면제)’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고, 게임을 즐기는 모든 유저 분들은 SK텔레콤 매장 방문 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하면서 2019년 6월 28일 출시된 ‘해리 포터: 마법사 연합’은 전작 ‘포켓몬 고’와 비교해 한참 모자란 성적으로 흥행하지 못하고 있다. 2017년 1월 24일 국내 출시된 ‘포켓몬 고’는 12시간 만에 애플 앱스토어 매출 2위, 4일 만에 구글 플레이 스토어 매출 2위에 올랐지만, ‘해리 포터: 마법사 연합’은 국내 최고 매출 구글 260위, 애플 110위다.

해외 성적도 마찬가지다. 시장 조사 업체 센서 타워(Sensor Tower)에 따르면 ‘해리 포터: 마법사 연합’은 출시 후 7일간 다운로드 650만 건, 매출 300만 달러(약 35억 원)을 기록했는데, ‘포켓몬 고’가 첫 주 다운로드 3,850만 건, 매출 5,800만 달러(약 680억 원)을 기록한 데 비하면 10%도 되지 않는 수준이다.

원작 소설이 인기를 얻은 후 제작된 영화로만 77억2천만 달러(약 9조1천19억 원)가 넘는 수입을 벌어들인 ‘해리 포터’ 시리즈는 PC, 콘솔 게임기, 모바일 등 여러 가지 플랫폼에 걸쳐 꾸준히 게임도 출시됐지만, 흥행작이라 부를 정도로 성공한 작품은 없었다.

PC/콘솔로는 EA(Electronic Arts, 일렉트로닉 아츠)’ 2001년작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 2002년작 ‘해리 포터와 비밀의 방’, 2004년작 ‘해리 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 2005년작 ‘해리 포터와 불의 잔’, 2007년작 ‘해리 포터와 불사조 기사단’, 2009년작 ‘해리 포터와 혼혈 왕자’, 2010년작 ‘해리 포터와 죽음의 성물 1부’, 2011년작 ‘해리 포터와 죽음의 성물 2부’까지 전 작품이 큰 성과를 내지 못했다.

모바일로는 북미 개발사 잼 시티가 제작한 ‘해리 포터: 호그와트 미스터리’가 2018년 4월 25일 나왔지만,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완성도와 단순한 질의응답으로 진행되는 게임 클리어 방식, 저장 오류, 느린 업데이트 등으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다. 2019년 7월 14일 기준 국내 매출 순위는 구글 444위, 애플 288위다.

이 때문에 ‘포켓몬 고’, ‘인그레스’ 등 모바일 위치기반 AR 게임을 성공시킨 나이언틱이 제작한 ‘해리 포터: 마법사 연합’은 기존 ‘해리 포터’ IP 활용 게임과 달리 흥행에 대해 적지 않은 기대를 받았다. 하지만 출시 초반 폭발적인 성과를 낸 ‘포켓몬 고’와 달리 ‘해리 포터: 마법사 연합’은 좋은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세계적인 열풍을 부른 ‘포켓몬 고’와 마찬가지로 위치기반 AR 게임인 ’해리 포터: 마법사 연합’은 원작 IP인 ‘해리 포터’ 시리즈가 ‘포켓몬’ IP에 버금가는 인기를 얻었음에도 눈에 띄는 성과는커녕 흥행 참패 수준 기록을 내고 있다”며 “전 세계 게임 시장에서 해리 포터 게임이 크게 성공한 사례가 없었고 이번에는 다소 기대를 받았지만, 또다시 실패 순서를 밟고 있다”고 말했다.

그림 텐더 / 글 겜툰 박해수 기자(caostra@gamtoon.com)


덧글쓰기
 
4252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제목 내용
[카드뉴스] 오늘의 게임소식 총정리 -8월 14일-  (0)  2019-08-14
[게임 만평] 블리자드 ‘뿌리 깊은 나무’, WoW: 클래식 담금질 시작  (0)  2019-08-14
[카드뉴스] 오늘의 게임소식 총정리 -8월 13일-  (0)  2019-08-13
[게임 만평] PC 원작 재해석 테라 클래식, 모바일 시장 뒤엎는 ‘대형..  (0)  2019-08-13
[카드뉴스] 8월 둘째주 e스포츠 UP&DOWN  (0)  2019-08-12
[카드뉴스] 오늘의 게임소식 총정리 -8월 12일-  (0)  2019-08-12
[카드뉴스] 8월 둘째주 게임업계 UP&DOWN  (0)  2019-08-12
[게임 만평] 게임 업계, ‘우리 역사 기반 IP’ 생산 노력  (0)  2019-08-12
[카드뉴스]오늘의 e스포츠 총정리 - 8월 8일-  (0)  2019-08-09
[e스포츠 만평]‘신인 발굴의 장’ KeG 전국결선 개막  (0)  2019-08-09
[카드뉴스]오늘의 e스포츠 총정리 - 8월 8일-  (0)  2019-08-08
[e스포츠 만평] 여성 프로게이머 ‘성장기반’ 마련한 젠지 e스포츠  (0)  2019-08-08
  1 2 3 4 5 6 7 8 9 10 [다음]
 
     
개인정보취급방침 | 약관안내 | 겜툰소개 | 사업제휴 | 카툰제작 문의 | 저작권법 안내 | 저작권 침해사례 [신고/문의]
인천 사무실: 인천시 부평구 굴포로 158 502동 1802호 / TEL: 032-328-7660 / FAX: 032-328-7637
서울 사무실: 서울시 구로구 디지털로33길 48, 1104호(구로동,대륭포스트타워7차) / TEL: 02-6964-7660 / FAX: 0505-328-7637
제호: 겜툰   등록번호 : 인천광역시 아01025   등록일자 : 2009년 9월15일    발행인·편집인 : 송경민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요원
CopyrightⓒGAMTOON. All Rights Reserved.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