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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모바일에서 무쌍을!! ‘진삼국무쌍: 언리쉬드’ 지스타 2016 체험기
작성자 : 등록일 : 2016-11-17 오전 10:07:04


‘진삼국무쌍: 언리쉬드’는 KOEI의 '진삼국무쌍7'을 원작으로 대만 개발사 XPEC Entertainment가 개발한 수집형 액션 RPG로, 원작의 방대한 스토리 외에 실시간 PvP, 보스레이드 등 모바일에 최적화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액션뿐만 아니라 ‘유비’, ‘관우’, ‘장비’ 등 유저들이 원하는 세 명의 삼국지 무장을 직접 컨트롤 할 수 있는 태그매치 시스템과 각 무장의 속성 조합으로 전략적 게임 플레이의 재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다.



‘진삼국무쌍: 언리쉬드’의 삼국지 무장들은 일반 스킬과 무쌍 스킬을 자유자재로 구현할 수 있으며, 다수의 적을 쓸어 담는 원작의 호쾌한 액션을 모바일에서 그대로 느낄 수 있다. 또한 화려한 스킬이 난무하고 다수의 적이 등장해도 기기가 작동하는 데 크게 느려짐을 느끼지 못했다. 최적화 또한 상당한 수준인 것으로 보인다.



‘진삼국무쌍: 언리쉬드’의 기본 구성은 총 세 명의 무장으로 파티를 구성해 전투를 진행하며, 터치와 가상패드 두 가지 조작을 모두 지원한다. 세 명의 무장 중 각 상황에 따라 다른 무장들을 태그하여 전투를 즐길 수 있으며, 각 무장 속성의 상성관계를 활용하여 전략적인 재미를 더했다.



여기에 ‘진삼국무쌍’ 시리즈 특유의 ‘무쌍 스킬’은 모바일 게임인 것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 시원시원한 타격감과 호쾌한 액션을 선보였다. 박진감 넘치는 음악과 성우의 연기, 우수수 휘날리는 적군의 모습과 함께 시간가는 줄 모르는 몰입감을 선보였다.



‘지스타 2016’에서 시연 가능한 스토리 모드는 기존 ‘진삼국무쌍7’의 촉나라 스토리를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는 콘텐츠로, 이번 지스타에서는 ‘호로관전투’, ‘동탁토벌전’, ‘여포의몰락’, ‘서주방위전’, ‘관도대전’ 등 총 5종의 모드를 통해 다양한 삼국지 무장들을 체험할 수 있다.



‘지스타 2016’에서는 일일던전 모드로 ‘공성전’과 ‘혜성무장전’을 경험할 수 있다. 공성전은 공성차를 엄호하고 활용하여 성문을 격파하는 모드이며, 혜성무장전은 적 무장을 장외로 날려버리는 모드로 호쾌한 액션과 더불어 스토리모드와는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다른 유저들과 협업하여 보스를 토벌하는 ‘보스 레이드’는 유저가 선택한 세 명이 전장에 출전하게 되며, 한 명의 무장을 컨트롤하여 보스와 전투하게 된다. 세 명의 무장이 동시에 전장에 출현하여 다른 모드와는 또 다른 전투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다음은 ‘진삼국무쌍: 언리쉬드’의 궁금한 부분을 다소 해결해 줄 일문일답이다.

Q. 진삼국무쌍7에 기반을 둔 것으로 알고 있다. 원작의 파고들기 요소였던 비장무기나 무기 상성, 스톰러시 시스템 등도 그대로 유지되는가?
A. 원작의 파고들기 요소들은 모바일에 최적화 시켜서 유저들에게 좀 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시스템으로 구현하는데 집중했다. 그 과정에서 모바일에 적합하지 않은 시스템들은 과감히 제거하였고, 원작의 재미와 진삼국무쌍: 언리쉬드만이 제공하는 재미 요소들을 유저들에게 선보일 것이다.

Q. 스토리 모드에서 이야기 진행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지스타 체험 버전에서는 원작과 맹장전 등 시리즈의 시네마틱을 참고한 것으로 보인다. 사실과 가상의 시나리오로 나뉘거나, 캐릭터 소속 별 시나리오가 등장할 예정이 있는가?
A. 지스타에서 오픈된 스토리 모드는 원작 촉나라의 스토리를 기반으로 재구성했다. 론칭 후에는 기존 진삼국무쌍7 원작의 각 국가별 시나리오들이 추가될 예정이다.

Q. 매력적인 캐릭터들도 좋지만, 자신만의 무장을 육성하는 것도 진 삼국무쌍의 매력이기도 하다. 플레이어 캐릭터를 만들 수 있는 시스템이 등장할 예정이나 계획이 있는가?
A. 매력적인 캐릭터들을 수집하고, 육성시키는 것이 진삼국무쌍: 언리쉬드의 방향성이기 때문에, 현재는 해당 Core Feature에 집중할 계획이다. 플레이어 캐릭터를 만들 수 있는 시스템은 계획이 없으나, 필요하다면 업데이트 콘텐츠로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다.

Q. 그래픽이 상당한 수준인데, 권장 사양이 어느 정도 되나?
A. iPhone 5, 갤럭시S3를 목표로 최적화 작업 중에 있다

Q. 원작에서는 오픈 필드 방식으로 다양한 지역을 이동하며 거점을 점령하는 재미가 있었는데, 모바일 버전에서 제한된 맵의 일자 진행으로 제작한 이유는 무엇인가?
A. 원작의 오픈 필드 대신 현재 방식으로 구성된 가장 큰 이유는 모바일 유저들이 더 편하고 익숙한 방식에서 원작의 일기당천의 매력을 가장 잘 느낄 수 있게 구현하는 것에 집중했다. 원작에서 추구하는 거점 점령 등 재미 요소에 대해서는 론칭 때 선보이는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Q. 보스 레이드와 PVP를 제외하면 특별한 ‘진삼국무쌍 언리쉬드’만의 콘텐츠가 없어 보이는데, 모바일 버전에 선보일 특별한 콘텐츠가 있다면?
A. 원작의 크로니클 모드를 모바일에 최적화 시킨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에 있으며, 그 외 길드전, PVP 등 원작에서는 접하기 어려웠던 유저 인터렉션이 강화된 콘텐츠 위주로 새로운 재미를 선보일 예정이다.

Q. 공격 범위가 넓은 캐릭터들의 스킬을 사용하면 프레임드랍이 굉장히 심하게 일어나는데, 이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은 무엇인가?
A. 진삼국무쌍7의 Core Feature인 다수의 적을 학살하는 재미에 집중하여 구현하다 보니, 다른 액션RPG에 비해 많은 적이 등장하여 현재 프레임드랍 현상이 있으나, 현재 개발사와 집중해서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런칭 때는 일기당천의 매력이 더 돋보일 수 있는 좋은 퀄리티로 선보이도록 하겠다.

Q. 어떤 비즈니스 모델을 계획하고 있나?
A. 수집+액션 RPG 장르인 만큼, 두 장르의 핵심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잘 조합하여 모바일 유저들에게 친숙한 모델 중심으로 계획하고 있다.

Q. 콘솔과 패키지로 발매됐던 원작 시리즈를 보유하고 있으면 특전을 제공하는 이벤트 등 원작 팬들을 위한 콘텐츠가 있나?
A. 이번 지스타에서는 계획이 없으나, 향후 CBT, 런칭 이벤트에서는 원작 팬들을 위한 소소한 이벤트들이 준비되어 있다.

Q. 유저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진삼국무쌍7 IP를 기반으로 개발된 타이틀이기 때문에, 개발사와 ‘모바일에서 원작의 재미를 어떻게 유저들에게 잘 제공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다. 그만큼 유저분 들이 ‘진삼국무쌍: 언리쉬드’를 재미있게 플레이 해주길 바라며, 유저 분들의 많은 의견에 귀를 기울여 원작 그 이상의 재미를 모바일에서도 느끼실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린다.

겜툰 박해수 기자(caostra@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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