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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화려한 그래픽에 스토리까지, ‘오버히트’ 체험기
작성자 : 등록일 : 2017-11-16 오전 10:28:20


최근 모바일 게임 동향을 보면 기존 PC MMORPG의 IP를 활용한 모바일 MMORPG가 우후죽순처럼 출시되고 있다. 이런 때에 ‘2016 대한민국 게임대상’을 수상했던 전작 ‘히트(HIT)’를 뛰어넘겠다는 신작 수집형 RPG가 등장했다.

넷게임즈가 개발하고 넥슨이 11월 28일 정식 출시하는 ‘오버히트(Overhit)’는 언리얼 엔진 4를 기반으로 하는 Full 3D 그래픽의 수집형 RPG다.



일일퀘스트와 주간퀘스트 등을 진행하며 수집한 영웅을 진화, 합성을 통해 별 단계를 높이고 강화해서 성장시키는 방식은 다른 수집형 RPG와 별반 다르지 않다. 다만 ‘훈련’을 통해 레벨업마다 능력치를 강화하고 6등급 영웅에 한하여 최대 6회까지 특정 재료와 골드(게임머니)를 이용해 능력치를 상승시키는 ‘강화’ 시스템이 나눠져 있는 점이 타 게임과 다르다.

‘오버히트’는 6등급 영웅까지 진화 또는 합성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착용한 장비를 강화하고, 6등급 영웅만 가능한 강화와 동일한 6등급 영웅을 이용하여 최고 레벨을 증가시키는 초월을 통해 능력치 차별화를 추구하고 있는데, 이 모든 과정에서 골드가 필요하다. 많은 곳에서 요구하는 골드의 수급이 어느 정도로 이루어질지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한편, ‘오버히트’는 영웅별 개별 스토리가 존재하는 것이 특징이다. RPG 등 타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스토리 중심의 플레이를 했던 유저라면 특히 매력적으로 느낄 수 있는 요소로 캐릭터 ‘에피소드’가 있는데, 특정 영웅의 과거 이야기 등 배경 스토리를 보여준다.



이 때 4등급의 영웅이라도 6등급의 영웅으로 플레이해볼 수 있고, 영화를 보는 것 같은 컷씬을 감상할 수 있다. 특히, ‘에피소드’를 감상할 때 말풍선이나 스탠딩CG 대신 영웅의 몸통 쪽에 대화 상자를 배치하여 누가 말하고 있는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하면서 주변 배경과 연출까지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한 연출이 좋았다.



이외에 ‘고급 영웅 뽑기’는 대부분의 게임과 동일하게 1회에 보석 30개, 4등급 이상 영웅을 추가 획득할 수 있는 10+1회에 보석 300개를 요구한다. 이런 ‘뽑기’에서 ‘오버히트’의 차별화 포인트가 두드러진다. ‘에피소드’가 있는 영웅을 획득하게 되면 그 영웅의 시네마틱 스킬 연출과 함께 고유 등장배경을 보여준다.



또한, ‘오버히트’의 개발자 김의현 디렉터에 따르면, 전투 같은 부분에서 과금 해야만 얻을 수 있는 특정 영웅이 없으면 게임을 즐길 수 없는 상황이 없도록 퀘스트를 진행하며 얻을 수 있는 영웅들만으로도 ‘오버히트’를 즐길 수 있다고 하니 다양한 영웅들의 캐릭터 스토리 및 메인 스토리를 진행하는 것은 접근이 용이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튜토리얼과 메인퀘스트는 성우 음성이 더빙되어 있지만 캐릭터 ‘에피소드’에는 되어 있지 않은 점이 아쉬웠다.



‘오버히트’의 또 다른 특징인 2명의 영웅이 함께 공격하는 ‘오버히트 스킬’ 등 시네마틱 스킬 연출과 화려한 이펙트는 처음에는 감상하기 좋았다. 하지만 옵션에서 스킬 연출 카메라를 껐음에도 계속 스킬 연출로 전투 시간이 늘어나는 단점이 있었다. 자동사냥과 배속증가를 통해 전투 시간동안 ‘딴 짓’을 할 수는 있겠지만 스킬 연출까지 스킵 가능한 옵션이 추가되길 바란다.



유저 인터페이스(UI)는 전반적으론 타 모바일 게임과 유사했는데, 파티편성창이 조금 불편했다. 턴 방식의 게임 특성상 5명의 영웅을 전열, 중열, 후열로 각 영웅의 패시브 스킬에 따라 배치하여 상대해야 되는 적의 능력치나 조합에 따라 파티를 다양하게 편성할 일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오버히트’는 파티 편성 시 드래그&드랍 방식으로 편성 영웅을 변경하거나 편성된 영웅의 자리를 바꾸는 것이 안 되고, 여러 번 눌러서 해야 되는 부분이 불편했다. 또한, 파티편성창에서 어떤 위치에 영웅을 배치해야 패시브 스킬이 적절히 적용되는지 한눈에 알아볼 수 없었고, 그것을 알기 위해 영웅의 상세정보를 보려면 영웅을 꾹 누르는 등의 특수 액션이 아니라 ‘영웅상세’라는 아이콘을 누르고 영웅을 눌러야만 했다.

이날 ‘오버히트’를 시연할 때, 1시간가량 그래픽 옵션을 최상으로 두고 플레이했으나 발열이나 프레임 드랍은 거의 느끼지 못했다. Full 3D 그래픽의 고사양 게임이지만 최적화가 잘 이루어진 것으로 보여 저사양 기기에서도 옵션 타협을 통해 수월한 플레이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OST도 게임 내 분위기와 잘 융화된 느낌이 좋았다.

11월 28일에 출시될 예정인 ‘오버히트’는 기존에 출시된 대부분의 수집형 RPG 게임과 유사한 시스템과 UI를 가지고 있지만, ‘오버히트’만의 ‘에피소드’와 ‘시네마틱 연출’ 등 특색 있는 강점이 있다. 그렇기에 특히 스토리 감상을 즐기는 유저들과 화려한 연출을 좋아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한다.

겜툰 변인호 기자(araysian@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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