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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천애명월도’ 2018년 2월 내 오픈 예정
작성자 : 등록일 : 2017-11-17 오후 5:51:19


11월 17일(금) ‘지스타 2017’이 진행되고 있는 부산 벡스코(BEXCO)에서 텐센트 오로라스튜디오 Cater Yang 디렉터, Bruce Fang 글로벌 책임자와 넥슨 김용대 본부장, 심규연 실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천애명월도’ 공동 인터뷰가 진행됐다.

‘천애명월도’는 ‘고룡’의 원작 소설 ‘천애명월도’를 기반으로 한 PC 무협 MMORPG다.

다음은 텐센트 오로라스튜디오 Cater Yang 디렉터, Bruce Fang 글로벌 책임자와 넥슨 김용대 본부장, 심규연 실장과 함께 한 일문일답이다.

Q : 국내 서비스를 앞두고 간단한 소감과 각오가 궁금하다.
A :
Cater Yang : 개발사로서 작년 ‘지스타’에도 천애명월도를 출품했고, 작년과 올해 모두 한국 유저들이 관심을 많이 보여주고 있어 기쁘다. 어제 대기줄이 2시간이나 됐다고 들어서 한국 출시에 대해 기대가 크다. 하루빨리 출시해서 유저분들게 더 재미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좋은 게임을 선보이고 싶다.

Bruce Fang : 개발팀에서도 과거 중국 게임이 한국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지 못 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이번에 천애명월도가 다른 국가에서도 훌륭한 IP라는 것을 인정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김용대 본부장 : 보통 프로젝트를 하다보면 담당자가 변경되는 경우도 있는데, 천애명월도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1년 반 동안 담당자의 변경 없이 계속 같은 분들과 일할 수 있어 기뻤다. 넥슨에서도 천애명월도 프로젝트에 50명 정도의 인력을 투입했고, 천애명월도를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프로젝트로 가져가고 싶다

Q : 천애명월도가 중국에서는 굉장히 성공적이지만, 그간 무협을 전면에 세운 게임이 한국에서 크게 인기가 없었는데 로컬라이징 등 한국 서비스 계획이 있는지
A :
김용대 본부장 : 천애명월도는 사용하는 색감, 배경의 분위기, 복식의 양상 등 한국 유저들이 즐겨온 MMORPG와는 확연히 다르다. 배경이나 여러 부분에서 무협 요소를 띄고 있지만, 캐릭터가 활동하는 문파의 배경 스토리가 잘 짜여져 있고 ‘살수’나 ‘표사’같은 다양한 요소가 각각의 콘텐츠에 잘 녹여져 있어 무협 장르 측면에 대한 우려를 하고 있지 않다.

무협 콘텐츠 측면에서 방대한 양을 제공하고 있어 로컬라이징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 다만, 타격감이나 UI 같은 부분은 한국 유저들에게 익숙한 방식으로 개편을 준비하고 있다.

심규연 실장 : 클로즈베타를 진행하며 넥슨이 제안한 UI로 변경되어 적용되었고, 지금 막바지 작업을 진행 중이다.

‘천애명월도’는 스토리를 통해 세계를 체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최대한 원작의 느낌을 살리려고 한다. ‘고룡’의 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는데 한국에서는 유명하진 않지만 그 분의 특징이 다양한 캐릭터의 이야기를 풀어내는 것이다. 스토리를 따라가다 보면 캐릭터마다의 색이 드러나고 방대한 세계관을 느끼실 수 있을 것이다.

Q : 2년 간 중국에서 천애명월도를 서비스하며 패치 된 콘텐츠가 오픈 때에도 그대로 들어가는지
A :
심규연 실장 : 1차 클로즈베타에서는 레벨50, 2차에서는 85까지 진행됐다. 원래 85까지 가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데 80레벨은 되어야 2주 동안 진행한 클로즈베타에서 준비한 콘텐츠를 할 수 있어 레벨링 속도를 조정하다보니 정신없다거나 가이드가 부족하다고 느끼셨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오픈 할 때는 몇 가지 콘텐츠를 덜어내고 출시 이후 순차적으로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Q : 중국에 업데이트된 콘텐츠 중 한국에서 기대할만한 재미있는 업데이트가 있는지
A :
Cater Yang : 넥슨의 제안으로 중국 유저뿐 아니라 한국 유저들도 모두 좋아할 만한 귀여운 소녀 캐릭터를 만들었다. 한국 분들이 기대하셔도 좋을 것이다. 또한, ‘항해’ 컨텐츠가 있다. 중국에서도 반응이 좋았던 ‘신대륙의 발견’이라든지 ‘항해’를 이용해서 할 수 있는 풍부한 콘텐츠들이 있어 많은 재미를 선사할 것으로 생각한다.

추가적으로 계획 중인 신규 문파들이 있는데, 한국 유저들도 기대하시면 좋을 것이다.


Q : 클로즈베타 당시 다양한 커스터마이징이나 생활형 콘텐츠가 한국의 여성 유저들에게 화제가 되었다. 이런 콘텐츠들이 여성 유저를 타겟으로 설계된 것인지
A :
Cater Yang : ‘천애명월도’를 디자인할 때 MMORPG라는 장르가 10여 년간 천편일률적인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것을 넣고 싶다는 고민을 했다. 기존에는 하드코어 유저들이 단순 노동을 많이 했다면 ‘천애명월도’에서는 하드유저부터 라이트유저까지 다양한 재미를 찾을 수 있도록 생활 콘텐츠라든지, 게임에 정착할 수 있도록 많이 장치 해뒀다.

15년에 오픈베타를 시작하여 2년 동안 서비스를 하며 다양한 유저를 만족시킨 콘텐츠가 중국에서도 수익이라든지 여러 부분에서 경쟁력 있는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앞으로도 이 부분을 강화시킬 예정이다.

Q : 중국에서 천애명월도를 이용하고 있는 유저들의 성비는 어떻게 되는지
Cater Yang : 현재 여성유저가 30% 가량이다. 참고로 신규 유저는 40%가량이 여성일 정도로 다양한 유저들에게 재미를 선사하고 있다.

Bruce Fang : 남성 유저들과 여성 유저들이 온라인상에서 친해지고 실제 연인에서 부부까지 발전하는 케이스가 많다. 중국에서 ‘천애명월도’ CBT를 진행할 때 한 명의 유저로서 콘텐츠를 즐기고 있었는데 게임 내의 다른 캐릭터와 친해지게 되어 영어로 대화하곤 했는데 알고 보니 한국의 음대생이었다. 그 사람은 ‘천애명월도’의 음원 등 ‘악사’ 콘텐츠가 많아서 시작하게 됐다며 서로 친해지게 됐다. 그런 경험을 하며 ‘천애명월도’에 한국 유저들이 좋아할 콘텐츠가 많이 준비되어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Q : 영화감독, 무술감독 등 유명한 사람들과 작업을 많이 했는데 어땠는지. 관련 에피소드가 있으면 알려달라
A :
Cater Yang : 소개 자료에 있듯이 첸커신(陈可辛, 대표작 ‘첨밀밀’, ‘건국대업’ 등) 감독, 위안허핑(袁和平, 대표작 ‘일대종사’, ‘와호장룡2’ 등) 무술감독 등 각 영역의 전문가들과 많은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천애명월도’가 무협 게임이다 보니 동작이 큰데, 무협 영화의 느낌이 잘 안 나서 자문을 많이 구했다. 무협 감독들이 옷 재질 자체를 다른 것으로 하여 시각적으로 다르게 표현하는 노하우를 많이 배울 수 있었고 그것을 게임에 적용해보니 좋은 효과를 본 것 같다. 또, 위안허핑 감독 등 유명 무술감독들이 본인의 무술에 대한 이해를 많이 공유해주고, 시뮬레이션 등 에도 직접 참여하여 게임이 실제 동작과 유사할 수 있도록 도와줬다

첸커신 감독도 게임을 기획할 때 “중국의 무협과 서양의 판타지 스토리는 본질은 같지만 양쪽 문화의 차이로 인해 표현방법이 다를 뿐 본질은 같은 것”이라는 조언을 해줬고, 그 말을 듣고 본질에 조금 더 집중해서 중국 무협이 어떻게 중국 유저뿐 아니라 글로벌 유저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을지 카메라 앵글 등 많은 부분에서 조언과 도움을 받았다.

Bruce Fang : ‘천애명월도’ 개발을 처음 시작했을 때 첸커신, 위안허핑 감독이 “게임의 배경 같은 것은 영화와 별 차이가 없다. 그러나 인물 등 디테일한 부분은 아직 부족하다”고 했다. 그래서 인물 등 디테일한 부분에 집중했고 매번 찾아가 조언과 도움을 받았다.

Q : 오픈 베타 시점이 언제인지
A :
김용대 본부장 : 내부적으로 목표로 하는 일정은 있다. 준비해야 될 것을 체크하는 과정에서 조금 더 유동적이기는 하겠지만 2018년 2월을 넘지 않을 것이다.

Q : 오픈 베타 때 RvR 콘텐츠가 있는지
김용대 본부장 : 준비된 콘텐츠가 방대하기 때문에 오픈 베타에는 들어가지 않고 1개월 정도 후 첫 번째 업데이트 때 도입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유저분들께 드리는 말씀
Cater Yang : 한국에서 정통 무협이라는 장르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나이대가 많다는 걱정이 있었지만, 중국에서 실제 서비스를 하다 보니 젊은 층과 여성 유저의 비율이 높게 나온 실제 데이터가 있다. 이런 데이터를 바탕으로 조금 더 트렌디하고 젊은 층들이 좋아할 콘텐츠를 넣어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천애명월도’를 통해 젊은 분들이 무협의 매력을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고, 정식 서비스를 통해 더 많은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콘텐츠를 개발할 예정이다.

김용대 본부장 : ‘천애명월도’ 퍼블리싱을 결정하고 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오랜 기간 서비스하는 게임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관점에서 여러 가지 준비를 하고 있는 만큼, 많은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좋겠다. 클로즈베타 당시 콘텐츠를 즐긴 다음에 여러 커뮤니티를 통해 ‘천애명월도’가 기존의 PC MMORPG에 비해 나은 장점과 그런 부분을 알려주신 유저분들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겜툰 변인호 기자(araysian@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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