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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게임 만평] 블루포션 게임즈 에오스 레드, ‘MMORPG 참 맛’ 보여줄까
작성자 : 등록일 : 2019-06-05 오전 8:59:14


블루포션게임즈가 직접 개발하고 서비스 예정인 신작 ‘에오스 레드’를 처음 공개했다. PC MMORPG ‘에오스’ IP(Intellectual Property, 지식재산권)를 활용한 모바일 MMORPG로, 6월 26일 국내 CBT를 시작하고 3분기 중 국내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에오스 레드’는 블루포션게임즈가 개발하고 글로벌 서비스 중인 PC MMORPG ‘에오스’를 기반으로 제작된 모바일 게임이다. 원작 세계관을 바탕으로 던전, PK 시스템, 대규모 전투 등을 모바일 환경에 맞게 구현했고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저사양 기기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그래픽 최적화를 거쳤다.

또한, 정통 MMORPG가 주는 재미를 극대화하기 위해 게임 내 핵심 아이템은 게임 속에서 사냥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도록 했고, ‘협동과 경쟁’에 초점을 맞췄다. 개인 간 협동 요소는 원작 ‘에오스’ 대표 콘텐츠인 ‘던전’을 모바일 환경에서 더욱 쉽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재해석한 ‘보스 던전’으로, 유저 최대 70명이 함께 공략할 수 있도록 구현한 새로운 콘텐츠다.

개인 간 경쟁은 필드에서 자유롭게 가능한 ‘PK 시스템’으로 구현했다. 보다 하드코어한 PK를 즐기는 유저를 위해 캐릭터 사망 시 아이템이 떨어지고, 철저히 익명성이 보장되는 ‘카오스 던전’과 현상금을 걸어 복수를 요청하는 ‘현상 수배’ 콘텐츠도 제공된다. 집단 간 협동 및 경쟁은 ‘길드 시스템’을 기반으로 유저 최대 200명이 참가하는 대규모 전투 시스템 ‘영지전’과 ‘공성전’으로 풀어냈다.

이와 관련해 블루포션게임즈 신현근 대표는 “블루포션게임즈는 어른들이 좀 더 편하고 쉽게 플레이하고자 하는 게임을 만들고자 하므로, ‘에오스 레드’는 편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방향을 지향하고 있다”며 “이런 콘셉트를 이해하신 유저 분들이 아주 많지는 않을 수 있어도 이런 류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께서 만족하실 수 있도록 선택과 집중 전략을 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신현근 대표는 “아이템을 얻고 유저가 서로 거래하는 재미를 MMORPG가 가진 핵심 재미라고 생각하므로, ‘MMORPG 참 맛을 아는 어른들이 오랫동안 즐길 수 있는 게임’이라는 개발 방향에 맞춰 콘텐츠와 유료 상점을 운영하려 한다”며 “이를 통해 유저를 기만하는 소위 ‘통수’ 아이템은 판매하지 않고 캐릭터 성장을 보조하는 아이템만 판매할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신현근 대표는 “이에 따라 ’에오스 레드’는 원작 ‘에오스’가 가진 게임성을 재현하기보다 MMORPG가 가진 고유 재미를 모바일에 맞게 구현하는 데 집중했다”며 “개발사가 직접 서비스를 시행하므로, 철저한 준비와 준수한 운영으로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원작인 ‘에오스’는 2003년부터 2년여간 서비스를 진행해 최고 동시 접속 4만 명, 누적 유저 120만 명, 월 최고 매출 40억 원을 달성한 PC MMORPG다. 하지만 시즌제로 인한 아이템 가치 폭락, 강화 피로도, 콘텐츠 난이도, PvP 및 PvE 아이템 분리 등으로 인한 유저 이탈로 2015년 10월 서비스를 한 번 종료했다가 2016년 10월 여러 가지 단점을 고친 새로운 버전으로 서비스를 재개했다.

2018년 12월 이후 북미, 유럽, 중국, 대만, 홍콩, 마카오 등 60여 개 국가에서 현지 퍼블리셔를 통한 글로벌 론칭을 실시한 ‘에오스’는 2019년 6월까지 누적 매출액 700억 원, 전 세계 회원 수 400만 명을 달성했고 세계 최대 PC 게임 플랫폼 밸브 스팀(Steam)을 통해 직접 서비스도 진행 중이다.

이렇게 일궈낸 ‘에오스’ IP 글로벌 인지도를 활용해 블루포션게임즈는 ‘에오스 레드’도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 진출을 추진 중이다. 그동안 ‘에오스’ 해외 서비스를 진행하면서 파트너쉽을 형성한 해외 퍼블리셔와 협력해 게임을 출시할 각국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려 한다.

이처럼 ‘에오스 레드’는 원작 ‘에오스’ 세계관을 바탕으로 선보인 던전, PK, 전투 등 각종 콘텐츠를 모바일에 특화하면서 성인 유저 취향에 맞게 조절했고, 개인 간 거래 시스템 도입, 삼성 갤럭시 S5에서도 원활히 구동되는 저사양 최적화 등을 통해 국내는 물론 해외 게임 시장에서도 성과를 노리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최근 모바일 게임 시장은 PC 온라인 게임 IP를 바탕으로 제작된 모바일 게임이 인기를 얻고 있는데, ‘에오스 레드’도 최신 경향과 비슷하게 PC MMORPG ‘에오스’ IP를 활용했다”며 “다만 처음부터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콘텐츠를 세분화하고 저사양 최적화에 집중한 만큼, 목표로 발표한 ‘MMORPG 참 맛’을 보여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고 말했다.

그림 텐더 / 글 겜툰 박해수 기자(caostra@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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