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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다음카카오의 모바일 웹보드 정책, 성공할 수 있을까
작성자 : 등록일 : 2015-08-25 오후 4:12:45


떨어지는 모바일 게임 매출을 끌어올리기 위해 절치부심하고 있는 다음카카오의 승부수인 모바일 웹보드게임 정책이 어떤 성공을 거둘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다음카카오는 최근 모바일 게임 매출과 점유율 하락을 대체하기 위한 새로운 성장 동력들을 저울질하고 있는 가운데, 유력한 카드로 모바일 웹보드 게임 정책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 13일 실시된 2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을 통해 4분기 웹보드 게임 사업 진출을 공식화한 가운데 다음카카오는 장기적인 아이템으로 웹보드 게임에 대한 라인업 꾸리기에 여념이 없는 모습이다. 무엇보다 정부의 규제 등으로 인해 아직까지 모바일 웹보드 게임을 추진하고 있는 플랫폼사들이 없는 만큼 다음카카오가 이를 주도해 과거 모바일 국민 게임들을 양산하던 때로 회귀하겠다는 목표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웹보드 게임에 대한 정부의 규제는 물론 사회적으로 적지 않은 민감한 이슈라는 지적이 나오면서 향후 사업 전개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다음카카오는 지난 13일 2015년 2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게임 매출 부문이 540억 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3.7%, 전분기 대비 22.9%감소한 수치. 특히 이 중 모바일게임의 하락세는 지속적으로 이어지게 됐다.

지난 1분기에는 2014년 4분기와 비교해 3%하락에 그쳐 ‘선방’이라는 평가도 있었지만, 2분기에는 무려 23%감소한 430억 원에 그친 것으로 나타나 다음카카오의 게임 부문 매출에 심각한 타격을 안긴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톡 게임 부문 매출이 2013년 500억 원대 기록한 이후 400억 원까지 떨어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 다음카카오는 카카오게임샵 등을 오픈하며 새로운 반등을 노렸지만 별다른 효과는 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맞물려 다음카카오의 전체 매출 또한 큰 폭으로 하락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다음카카오의 2분기 전체 매출은 2,265억 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82% 떨어진 114억 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초 증권가에서는 2504억 원, 영업이익 479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지만, 이를 크게 하회하면서 어닝쇼크 시즌을 맞이하게 됐다.

전문가들은 다음카카오를 현재로 만든 일등 공신이자 핵심 캐시카우인 모바일 게임 플랫폼에서의 지속적인 하락세가 다음카카오 전체의 부진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진단하고 있다. 독보적 모바일 유통 플랫폼에었던 카카오 게임하기를 수수료 부담으로 인해 탈피를 하려는 업계의 움직임이 다음카카오의 부진을 부추기고 있다는 것.

이에 따라 다음카카오는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아직까지 본격화 된 적이 없는 모바일 웹보드 게임 장르를 적극적으로 육성, 유통할 수 있는 플랫폼을 신설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다수의 모바일 게임사들과 적극적으로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다수의 중견급 모바일 게임 개발사들이 웹보드 게임 개발을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미 지난해부터 유력 게임사들과 웹보드 게임 개발과 퍼블리싱에 대한 교감을 나눈 만큼 라인업 구성과 서비스 일정은 어느 정도 윤곽이 드러난 상태. 웹보드 게임의 개발을 진해하고자 하는 게임사들의 숫자도 적지 않은 만큼 게임 공급은 원활하게 이어질 것으로 보이고 있다.

그러나 다음카카오의 웹보드 게임 진출 전략이 시장에서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정부가 이미 온라인 게임 시장에 웹보드 게임 강제 규제안을 적용시키며 웹보드 게임에 대한 사행성 이슈에 크게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상황에서 모바일 게임의 웹보드 진출을 그대로 용인할 수 있을지에 대해 변수가 있다는 것이다.

현재 게임업계에는 지난해 2월 시행된 웹보드게임 규제법이 적용되어 있는 상황. 최근에는 NHN엔터테인먼트가 웹보드 게임 규제법을 위반해 처벌을 받게 되었다는 소식이 공중파료 전해지는 등 뒤숭숭한 분위기가 연출되고 있어 다음카카오의 기업 이미지에도 타격이 있을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 다음카카오는 인기 이모티콘인 카카오 프렌즈 캐릭터를 이용한 게임과 함께 모바일 웹보드 게임 사업에 대한 서비스 시행을 실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다음카카오의 웹보드 게임 진출과 이에 대한 사업 성공 여부는 정부와 여론의 ‘눈높이’를 어느 정도로 충족시킬 수 있을지에 달려 있을 것으로 보이고 있다. 이미 사행성에 대한 이슈로 인해 꾸준히 게임업계의 부정적 이미지를 만드는 요소로 지적되어 온 만큼 자칫 잘못하면 다음카카오가 떨어진 매출을 위해 사행화를 부추기는 사업을 진행한다는 비난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특히 다음카카오와 유력하게 연결되어 있는 게임사들의 경우 대부분 남녀노소가 즐길 수 있는 캐주얼 게임들로 유명한 게임사들로 구성되어 있어 다음카카오는 물론 이들 게임사들의 이미지 또한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런 우려들을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장치들을 마련한다면 다음카카오의 새로운 캐시카우로 손색이 없다는 평가다. 다음카카오 또한 업계와 여론에 존재하고 있는 민감한 시선들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는 만큼 성인 인증 절차 등에 대한 정책과 시스템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카카오 최용석 IR 파트장 또한 지난 2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에서 “사행성 이슈가 있는 만큼 웹보드 게임 사업에 있어 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신중하게 접근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업계 한 전문가는 “지난해 말 정부가 모바일 웹보드 게임에 대한 유료화를 허용하면서 적지 않은 모바일 웹보드 게임들이 시장에 진출해 있는 상태며, 해외 유명 카지노 모바일 게임들의 퍼블리싱 사례도 늘고 있다”라며 “다음카카오가 시장에 존재하고 있는 우려를 충족시키는 플랫폼 서비스를 구현한다면 코어 게임들이 대세가 되고 있는 모바일 게임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 넣을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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