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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닻을 올려라! 푸른 바다를 향해 나아가는 해양 배경 게임의 역사
작성자 : 등록일 : 2017-04-20 오후 4:17:36




느긋하게 동물을 키우는 작품에서부터 광대한 우주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서사시까지, 게임이 다룰 수 있는 소재는 무궁무진하다. 그리고 그중 빼놓을 수 없는 소재가 바로 바다와 해양을 배경으로 한 게임이다. 드넓게 펼쳐진 지평선 위에서 벌어지는 탐험과 전투는 게임으로 만들기에 딱 어울리는 소재이자 배경이었기 때문이다.

컴퓨터나 비디오 게임기가 존재하기도 전인 시절의 보드게임부터 최신 그래픽으로 무장한 온라인 게임에 이르기까지 해양을 배경으로 한 게임은 오랜 역사를 자랑하며, 그 장르도 역사 시뮬레이션에서 액션 어드벤처까지 다양하기 이를 데 없다. 해양 게임의 역사만으로 게임이라는 매체가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그려볼 수 있을 정도다. 그 중에서도 역사적으로 언급할 만한 가치가 있는 여섯 가지 게임을 지금 이 자리에서 소개해 보겠다.





해양을 배경으로 한 게임 중 가장 오래된 역사를 지닌 게임은 아마 보드게임 ‘배틀쉽’일 것이다. 2인용 게임인 ‘배틀쉽’은 일정한 크기의 격자 게임판에 배를 배치한 후 서로 공격을 주고받으면서 상대방의 함선을 침몰시키는 게임으로, 지뢰찾기와 유사한 감각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이다. ‘배틀쉽’의 기원은 1차 세계대전 당시 군인들이 종이와 연필로 시간을 보내기 위해 플레이했던 게임이 원조며, 1930년대부터 정식으로 인쇄된 판본의 게임이 출시되기 시작했다.

이후 1967년 미국의 유명 보드게임 제작사 밀튼 브래들리 사가 플라스틱 게임판과 부품을 통해 현재 가장 널리 알려진 형태를 완성해 냈으며, ‘배틀쉽’이란 명칭도 이 때 붙었다고 한다. 이처럼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는 ‘배틀쉽’은 PC, 닌텐도 패미컴, 플레이스테이션, 닌텐도 DS 등 무수히 많은 게임 플랫폼으로도 발매되었으며, 심지어 2012년에는 이 게임에서 영감을 얻은 밀리터리 SF 영화 ‘배틀쉽’이 개봉하기도 했다.





게임을 좋아하는 이라면 모를 리 없는 유명 개발자 시드 마이어역시 바다를 소재로 한 게임을 만들었는데, 바로 ‘시드 마이어의 해적! (이하 ‘해적!’)’이다. 마이크로프로즈 사의 개발자였던 시드 마이어는 이전까지 주로 전투기 시뮬레이션을 개발했지만, 이 작품을 기점으로 역사와 전략, 육성이 혼합된 종합 게임을 제작하기 시작한다. 제목 앞에 ‘시드 마이어의~’가 붙은 게임 역시 이 작품이 처음이었다.

카리브 해의 해적이 되어 탐험과 전투를 즐기는 ‘해적!’은 높은 자유도와 랜덤하면서도 흥미로운 게임플레이로 인해 단순히 잘 만든 해양 배경 게임을 넘어서 샌드박스 혹은 오픈월드 게임의 시초로 평가받는다. 유저는 시시각각 변화하는 미션과 국가 간의 정치적 상황에 따라 정해진 시나리오가 아닌 유동적인 게임플레이를 진행해 나가야 한다. 1987년 코모도어 64로 처음 출시된 ‘해적!’은 수많은 플랫폼으로 이식되었으며, 2004년 3D 그래픽으로 리메이크된 바 있다.





‘대항해시대 시리즈’는 ‘삼국지 시리즈’, ‘노부나가의 야망 시리즈’ 등으로 알려진 일본 역사 시뮬레이션의 대가 코에이의 또 다른 유명 프랜차이즈다. 실제 서구 열강의 세계 탐험이 이루어졌던 15~17세기를 배경으로 한 ‘대항해시대’는 위에서 언급한 ‘해적!’에 많은 영향을 받았지만, 일본 게임 특유의 스토리텔링과 매력적인 캐릭터, 아름다운 그래픽과 삽화를 내세워 큰 인기를 끌었다.

시리즈마다 특성이 달라지는 점도 ‘대항해시대’의 특징인데, 2편과 4편은 주인공 캐릭터의 흥미로운 줄거리가 강조되어 있으며, 3편은 정해진 시나리오보다 자유도를 극대화하고 탐험의 재미를 강조한 게임플레이를 선사하고, 아예 온라인으로 무대를 넓힌 ‘대항해시대 온라인’도 존재한다. 일본의 유명 작곡가 칸노 요코의 미려한 BGM도 ‘대항해시대’ 시리즈의 장점 중 하나다.





‘배틀스테이션 시리즈’는 에이도스 헝가리에서 제작한 실시간 해전 전략 게임으로, ‘배틀스테이션 미드웨이’와 ‘배틀스테이션 퍼시픽’의 두 작품이 존재한다. 2차 세계대전 당시 태평양 전쟁을 배경으로 한 ‘배틀스테이션 시리즈’는 액션과 실시간 전략을 적절하게 결합함으로써 사실적인 해전을 구현해 냈으며, 이후 출시되는 2차 세계대전 해전 게임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받는다.

‘배틀스테이션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은 함선과 전투기를 모두 조작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전함이나 항공모함 등은 물론이고 잠수함이나 어뢰정 등의 특수 함정, 그리고 요격기와 뇌격기 등의 전투기를 직접 조종함으로써 2차 세계대전 당시 해전의 다양한 양상을 두루두루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은 ‘배틀스테이션 시리즈’만이 가진 색다른 차별점이다.





역사를 넘나드는 암살자의 연대기를 다룬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의 2013년 작품인 ‘어쌔신 크리드 4: 블랙 플래그 (이하 ‘블랙 플래그’)’는 18세기 대해적 시대의 카리브 해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시리즈의 기존 작품들이 중세 혹은 근대의 대도시를 배경으로 하는 것과 달리, ‘블랙 플래그’는 바다에서의 탐험과 전투에 중점을 두면서 색다른 경험을 유저에게 전달한다.

최신 콘솔 및 PC의 성능을 최대한 끌어내 만들어진 ‘블랙 플래그’는 해상 전투와 나포, 바다 사냥, 난파선 탐사, 해안 요새 공략 등 그 당시의 바다에서 가능했을 법한 모든 요소를 광활한 오픈 월드 환경에 사실적으로 녹여냄으로써 커다란 찬사를 받았으며, 일각에서는 시리즈 중 최고작이라는 호평을 듣기도 했다. 기존 시리즈와는 기본적인 구조를 달리하는 이질적인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그러한 시도가 해양 액션 게임의 신기원을 이룩한 셈이다.





워게이밍에서 제작한 ‘월드 오브 워쉽’은 사실적인 탱크 액션을 선보였던 ‘월드 오브 탱크’에 이어 그 무대를 바다로 넓힌 해상 액션 MMO 게임이다. 유저는 미국, 일본, 소련, 독일, 영국, 폴란드 등 6개국에 걸친 200여 대 이상의 군함을 조종해 화끈한 전투를 벌이게 된다. 각각의 군함은 실제 역사 속에 등장한 군함을 기반으로 구현되었으며 전장 역시 실제 해상전이 벌어진 지역들에 기초하여 정교하게 구현되었다.

사실적인 게임플레이를 추구하는 ‘월드 오브 워쉽’은 얼핏 보기엔 템포가 느린 것처럼 보이면서도, 접전이 벌어졌을 때 치열한 화력전이 펼쳐져 순식간에 전투의 승패가 갈리는 ‘찰나의 전율’을 선사한다. 여기에 승리를 위한 팀워크와 전략이 중요시되기 때문에, 다른 유저들과 함께 호흡을 맞춰 전술적인 재미를 느낄 수 있다는 점도 또 다른 매력이다. 덕분에 ‘월드 오브 워쉽’은 온라인 환경에서 협동을 통한 긴장감 넘치는 해전을 성공적으로 구현해 냈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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