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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펍지 신규 맵 비켄디, ‘생존’이 중점
작성자 : 등록일 : 2018-12-18 오전 11:05:51


펍지주식회사가 개발하고 카카오게임즈가 국내 서비스 중인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이하 배틀그라운드’가 오는 12월 19일 신규 맵 ‘비켄디(Vikendi)’를 업데이트한다. 이에 앞서 테스트 서버를 통해 마지막 점검을 하는 동시에 12월 18일까지 사전 예약도 진행했다.

‘비켄디’는 설원(雪原) 배경이다. 올해 6월 10일 ‘E3 2018’ Xbox 트레일러를 통해 연내 출시를 예고했다. 이후 펍지주식회사는 12월 7일 ‘배틀그라운드’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4 버전 공식 출시와 함께 신규 맵 ‘비켄디’ 업데이트 일정을 12월 19일로 발표했다.

발표 이후 세계 최대 PC 게임 플랫폼 스팀(Steam)에서 운영되고 있는 테스트 서버를 통해 사전 체험을 시작한 ‘비켄디’는 6km X 6km 크기 맵이다. ‘배틀그라운드’를 대표하는 맵인 ‘에란겔(Erangel)’과 두 번째로 추가된 사막 맵 ‘미라마(Mirama)’는 8km X 8km인데, 이보다 조금 작으면서 4km X 4km 사이즈인 ‘사녹(Sanok)’보다는 조금 더 크다.

또한, ‘비켄디’는 맵이 거의 눈으로 뒤덮여 일반 차량은 현실 세계처럼 잘 미끄러지는데 새로 추가된 신규 탑승물 ‘스노모빌’을 통해 눈밭은 물론 강이 얼어붙은 빙판도 자유롭고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눈밭에 맞는 흰색 ‘길리 슈트(ghillie suit, 위장복)’도 등장한다.

여기에 ‘E3 2018’ 트레일러에서 잠깐 나왔던 ‘발자국’ 시스템도 도입돼 눈밭에 새겨진 적 발자국을 추적하면서 서로 쫓고 쫓기는 추격전도 벌어지고 해당 맵에서만 얻을 수 있는 신규 총기 G36C도 나온다. 하늘에서 떨어지는 보급 상자에서만 획득할 수 있는 게임 내 최고 방어구 ‘3레벨 헬멧’은 맵에 무작위로 배치된다.



펍지주식회사 사업부 최대승 실장은 “게임 플레이 측면이나 몰입감, 쾌적함 등을 많이 발젼시켰기 때문에 유저 분들께서 많이 재미있게 즐겨주실 수 있을거라 기대하고 있다”며 “실제로도 테스트 후 긍정적인 피드백을 많이 받고 있고, PC방 지표도 많이 오른 점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앞으로도 게임을 즐겁게 즐기실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카카오게임즈 이창렬 사업 실장은 “비켄디는 비주얼적으로 멋있고, 배틀로얄이라는 장르 본질인 생존을 부각시키기 위해 설원을 채택한 점, 이를 통해 게임에 좀 더 집중하시리라 생각한다”며 “게임에 좀 더 깊게 빠져들어갈 수 있는 재미까지 제공하므로,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 하면서 이를 중점으로 알려가면서 국내 서비스를 좀 더 좋게 가꿔가겠다”고 말했다.

신규 맵 ‘비켄디’와 콘텐츠 업데이트에 앞서 펍지주식회사는 12월 18일 서울 서초 사옥에서 인터뷰를 진행했다. 다음은 펍지주식회사 아트실 총괄 김태현 실장과 데이브 커드(Dave Curd) 월드 아트 디렉터와 함께한 일문일답이다.



Q. 자기장 줄어드는 속도와 날씨는 어떻게 의도됐는지?
A.
김태현 실장: 사녹에서는 빠른 전투에 초점을 뒀는데, 비켄디는 탐험에 초점을 뒀다. 초반에는 자기장이 조금 느리다가 생존과 스피디함을 함께 가져가기 위해 속도가 점차 빨라진다.

또한, 기존 맵에서도 날씨를 구현하기는 했는데, 비켄디는 설원이라는 배경으로 인해 맑은 날씨와 눈보라를 구현했고 오로라 같은 밤 날씨는 공개는 했지만, 아직 적용되지 않았다. 날씨가 시야 제한이 된다. 예전에 에란겔에서 비오는 날씨를 구현했다가 뺀 적이 있다. 비켄디에서는 시야를 차단하면서 소리로 상황을 파악하는 상황을 연출해 보려 한다.

Q. 맵 제작시 가장 고려한 점은?
A.
김태현 실장: 생존과 탐험을 중점으로 생각했다. 에란겔 때 여유 있는 전투와 탐험은 스피디함이 없어 중간점을 찾기 위해 여러가지를 고려했다. 처음에는 8km 규모였는데, 이런 과정에서 6km를 선택하게 됐다.

데이브 디렉터: 커뮤니티 반응을 따라가려다 보니까 좋은 맵을 제작할 수 있었다.



Q. 동구권 비주얼을 가졌는데, 어디서 자료를 얻었는지 궁금하다.
A.
김태현 실장: 여러 나라를 조사하다가 아름다운 곳이 유럽이라는 판단 하에 팀 전원이 중앙 유럽 슬로베니아, 스위스에 가서 건축물을 눈으로 보고 만들 건물 사진을 찍어 왔다. 여러 가지 테마는 각지 가이드에 요청해 찾아다녔다.

다이노 파크도 실제로 생뚱 맞게 길을 가다가 실재하던 장소로, 맵 상에서도 구현하게 됐다.

데이브 디렉터: 회사가 제공하는 복지 차원 여행을 활용하는 게 대단했다. 유럽에서 아이디어를 얻는 부분도 좋았다. 일을 하면서 가장 중요시하는 게 앞선 기술을 어떻게 유용하게 소화해 내서 제작에 투입하는 가 하는 과정인데, 실제로 있는 지역을 게임에 적용하면서 구현할 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작업한다.

이 과정을 잘 소화할 수 있었고, 게임에 잘 적용한 게 잘한 부분이라 생각한다.

Q. 국내 배경 맵 디자인은 없나?
A.
김태현 실장: 내부에서는 여러 가지 아이디어가 나오고 있지만, 아직 추가 맵을 제작하려는 계획은 없다. 유저 피드백을 받아 결정하려 한다. 한국 맵을 하게 되면 회사 건물도 만들고 싶고,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넣고 싶은 의지가 있다.

Q. e스포츠에는 어떻게 적용되나?
A.
김태현 실장: 퍼블릭 매치를 중점으로 개발했다. e스포츠에 도움이 될 만한 부분은 발자국과 타이어 자국이 남는 기능이다. 이를 선수들이 어떻게 활용할 지 궁금하다.

데이브 디렉터: 여러 지역이 다양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한 지역으로 구성됐다. 스쿼드 플레이 시 활용할 수 있는 부분도 있고, 게임 플레이 시 떨어지는 수에 맞춰 다른 방식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장소가 있다. 솔로/듀어/스쿼드 마다 다양한 게임 양상을 경험하실 수 있고, 이를 관찰해보고 싶다.

Q. 비켄디는 어떤 전투 방식 위주로 디자인 됐는지?
A.
김태현 실장: 중거리 전투를 유도하고 싶었다. 이 때문에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건물을 배치하고 디자인했다. 나무 굵기나 엄폐물 개수도 적절하게 조절했다.

데이브 디렉터: 건물 레이아웃에 대해 말씀드리면, 미라마는 창문이 많다. 아이템을 루팅하는 데 시간도 많이 걸리고 위험 부담도 많다. 사녹에서는 창문이 적고 건물이 단순한 구조라 루팅도 빨리할 수 있었다.

이 두 가지 요소를 적절히 배합해 유저 분들이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루팅을 하고, 캠핑도 하면서 탐험하실 수 있도록 맵을 구성했다.

Q. 3레벨 헬멧을 다시 월드 드롭으로 바꾼 이유는?
A.
김태현 실장: 내부에서 꾸준히 논의를 했다. 외부에서도 피드백을 받았다. 처음에 말씀드렸듯, 생존과 탐험에 중점을 둬서 비켄디 맵을 제작했다. 총기는 많은데 이를 보호할 수 있는 수단이 극히 드물다. 이 때문에 실제로 킬을 당하기 쉽다. 강한 무기는 많지만, 생존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기 위해 3레벨 헬멧을 월드 드롭으로 바꿨다.

Q. 비켄디 맵 이름 뜻은?
A.
김태현 실장: 비켄디는 체코어로 주말이라는 뜻이다. 내부에서 공모를 해서 정했다. 산타모니카 팀에서 비켄디라는 이름을 제안했다. 의미는 주말에 비켄디에 놀러와 달라는 느낌이다. 이에 채용하게 됐다.



Q. 유저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데이브 디렉터: 비장의 소스라고 한다면 커뮤니티 피드백이다. 12월 19일 정식 론칭 후 유저 분들이 보내주시는 아이디어를 공유 받아 맵을 조금 더, 훨씬 더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도움 부탁드린다. 이 작업을 할 수 있다는 게 기쁘고, 유저 분들이 플레이하실 때 즐거움을 제공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김태현 실장: 펍지주식회사는 유저 분들 피드백으로 커오고 있다. 이를 게임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비켄디는 외부에 공개한 바는 없지만, 추측으로나마 기대를 많이 하셨던 맵이다. 12월 19일 패치 후 기대감을 충족시켜 드릴 수 있으면 좋겠다. 좀 더 멋진 맵과 색다른 플레이를 경험시켜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겜툰 박해수 기자(caostra@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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