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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NHN엔터 AI 한돌, 바둑 고수 5명 꺾고 ‘국내 최정상’
작성자 : 등록일 : 2019-01-23 오후 7:04:04


NHN엔터테인먼트는 1월 23일 판교 사옥에서 ‘한게임 바둑’ AI ‘한돌’과 국내 바둑 랭킹 1위 신진서 9단 간 대국을 진행했다. 이에 앞서 바둑 AI 개발 핵심인 NHN엔터테인먼트 기술연구센터 박근한 이사와 머신러닝랩 책임연구원 이창율 팀장, GB기획팀 송은영 팀장이 차례대로 ‘한돌’ AI 기술과 사업에 관해 간략히 소개했다.



전 세계에서 개발된 바둑 AI는 미국 구글 딥마인드 ‘알파고’와 페이스북 ‘엘프고’, 벨기에 ‘릴라제로’, 일본 도쿄대학 ‘딥젠고’를 비롯해 중국 텐센트 ‘파인아트’, ‘싱전’, ‘펑황’, ‘장위’와 한국 고등과학원 ‘바둑이’, 돌바람네트웍스 ‘돌바람’, 카카오브레인 ‘오지고’, NHN엔터테인먼트 ‘한돌’ 등이 있다.

바둑 AI ‘한돌’은 NHN엔터테인먼트가 1999년부터 ‘한게임 바둑’을 통해 쌓아온 바둑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체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이다. 국내 게임 업계 중 자체 개발해 일반인이 상시 대국 가능한 바둑 AI는 ‘한돌’이 최초이자 유일하다.

‘한게임 바둑’ 데이터와 사람이 둔 기보를 학습해 다음 수를 예측하는 정책망(기보에서 특정 수순과 다음 수순을 각각 입력과 출력으로 해 다음 수에 대한 확률을 얻어 내도록 학습한 모델)을 개발 초기부터 사용한 ‘한돌’은 출시 시점에는 좀 더 발전된 모습이 됐다.



사람이 둔 기보로 학습한 정책망으로 후보 수를 선택한 후 자가 대국을 한 기보로 학습한 가치망(자가대국 후 나온 각 수순을 입력으로, 대국 결과를 출력으로 학습한 모델)과 패턴(‘한돌’ 개발에 사용된 바둑돌이 가진 특정 모양), 끝까지 빠르게 둔 롤아웃(바둑판에서 좁은 영역에 돌이 4개나 9개 정도 노일 수 있는 곳에 특정 패턴으로 돌이 놓이면 미리 만들어 둔 패턴으로 돌을 두는 방식)으로 다음 수에 대한 승리 확률을 얻었다.

이렇게 선택하고 얻은 수에 대한 승리 확률에 MCTS(바둑이나 장기처럼 상대방과 내가 한번씩 번갈아 가면서 두는 게임은 내 턴에서 내가 제일 좋은 수, 사대 턴에서 상대가 제일 좋은 수를 번갈아 가면서 시뮬레이션 해 좋은 수를 찾는 방법으로 정책망과 가치망, 롤아웃 등을 통해 평가를 거쳐 좋은 수를 찾는 알고리듬)라는 수읽기 알고리듬을 사용해 다음 수를 예측했다.

2019년 현재 버전 ‘한돌’은 무작위, 자가대국으로 만든 기보로 학습한 정책망과 더 정확한 가치망을 사용해 롤아웃 없이 MCTS 수읽기 알고리듬을 통해 다음 수를 예측한다. 여기에 자가 대국을 통해 생성한 기보로 학습하는 과정을 반복해 지속적으로 성능을 개선 중이다.



이러한 성능 개선과 개발 기간 10개월을 거쳐 2017년 12월 ‘한게임 바둑’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한돌’은 2018년 12월부터 출시 1주년을 기념해 한달 동안 최상위 랭킹 바둑 프로기사 5명과 릴레이 대국을 펼치는 ‘프로지가 TOP5 vs 한돌 빅매치’ 이벤트를 시작했다.

신민준 9단에게 133수 흑 불계승, 이동훈 9단에게 168수 백 불계승, 김지석 9단에게 246수 백 불계승, 박정환 9단에게 280수 백 2.5집 승리를 거두면서 4연승을 기록한 ‘한돌’은 마지막 대국으로 1월 23일 국내 랭킹 1위(12월 기준) 신진서 9단과 맞붙었고 190수 불계승으로 승리를 거뒀다.



대국에 앞서 신진서 9단은 “’한돌’은 인공지능 스타일이 많이 없는 편이라 좀 두터운 느낌이 들었고, 기량도 강하므로 힘든 승부가 되리라 예상된다”며 “사람과 대국을 하면 그래도 마음가짐에서나 항상 할만하다는 생각이 있어 이길 수도 있는데, 인공지능과 대국을 할 때는 생각은 이긴다고 생각을 하지만, 무의식적으로 위축되는 부분이 있어 이런 부분에서 많이 준비했다”고 말했다.

경기가 끝난 후 신진서 9단은 “대국 내내 아쉬운 부분도 많았고 불안한 마음도 있었지만, 전체적으로는 한 수 배울 수 있는 기회였다”며 “앞으로도 ‘한돌’과 자주 두 수 있는 기회가 찾아왔으면 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렇게 활약한 ‘한돌’을 활용해 NHN엔터테인먼트는 점진적으로 바둑 이용자를 늘려가려 한다. 이를 위해 ‘한게임 바둑’ 내에서 대국 중 ‘한돌’이 다음 수 힌트를 제공하는 ‘한돌 찬스’, 종료된 대국에 대해 승부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패착/승착을 확인하고 승부 흐름 파악을 도와주는 ‘한돌 승률 그래프’ 등 바둑 유저를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이 밖에도 ‘이창호풍 한돌’, ‘이세돌풍 한돌’ 등 기풍 변경을 통한 대국 고도화와 바둑 입문자 및 청소년들을 위한 교육 콘텐츠 등 새로운 서비스가 추가될 예정이다.



NHN엔너테인먼트 박근한 이사는 “’한돌’이 한국 바둑 저변을 확대하고, 바둑 교육 콘텐츠로도 활용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바둑은 물론 ‘한게임 바둑’과 ‘한돌’을 아끼고 사용해주시는 유저 분들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겜툰 박해수 기자(caostra@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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