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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NDC 2019] 스튜디오 비사이드 류금태 대표 “살아남은 게임이 성공한 게임”
작성자 : 등록일 : 2019-04-24 오후 6:17:28


4월 24일 ‘넥슨 개발자 콘퍼런스(Nexon Developers Conference, 이하 NDC) 2019’가 진행 중인 성남 판교 넥슨 사옥 1층 발표장에서 ‘스튜디오 비사이드’ 류금태 대표가 ‘살아남는 서브컬쳐 게임 만들기’를 주제로 강연했다.



류금태 대표는 ‘클로저스 온라인’, ‘엘소드’, ‘그랜드 체이스’ 개발에 참여했다. 현재는 스튜디오 비사이드에서 모바일 게임 ‘카운터사이드’를 개발 중이다. 이번 ‘NDC 2019’에서 모바일 서브컬쳐 게임을 만들며 고민하고 겪었던 경험들을 공유했다.







본 강연에서 류금태 대표는 “성공한 게임은 ‘살아남은 게임’이며 이에 대한 기준은 첫 번째로 최소 5년 이상 서비스와 의미 있는 유저 수를 확보한 대중 게임이어야 한다”며 “두 번째로 기존 개발비를 청산하고 개발팀을 유지해 차기작을 기대할 수 있게 하는 상업적인 게임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서 류금태 대표는 “살아남기 위해서는 40여명으로 구성된 개발팀이 2~3년간 개발한 게임으로 구글 플레이 매출 순위 20~25위를 2년간 유지해야 한다”며 “좋은 작품을 만들어야 상업적으로 성공해 살아남을 수 있다"고 말했다.





끝으로 류금태 대표는 “살아남는 서브켤쳐 게임을 만들기 위해 왜 만드는지, 어떤 재미를 제공할 수 있는지를 고민해야 한다”며 “매력적인 게임이 팬덤을 만들고 이러한 팬덤은 좋은 캐릭터 콘텐츠에 의해 좌우된다”고 말했다.

겜툰 서단 기자(dans@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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