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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블루홀 신작 PC MMORPG ‘AIR’ 12월 13일 CBT 시작
작성자 : 등록일 : 2017-11-09 오후 12:37:58


블루홀이 신작 PC 온라인 게임 ‘AIR(Ascent: Infinite Realm, 이하 에어)’ CBT를 12월 13일 시작한다.



블루홀은 11월 9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2017 G-Star 블루홀 미디어쇼케이스’를 열고 신작 ‘에어’를 공개했다.



이날 공개된 ‘에어’는 지난 2011년 정식 출시된 ‘테라’를 잇는 PC MMORPG로 기계 문명과 마법이 공존하는 스팀펑크 세계관을 바탕으로 행성이 파괴되는 과정에 봉인되었다가 새롭게 ‘별의 아이’로 태어난 유저가 부족한 자원을 두고 대립하며 생존하고 진영을 재건하기 위해 하늘과 땅을 개척하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에어’는 이름에서 확인할 수 있듯 지상과 공중을 넘나드는 비행콘텐츠와 이를 위핸 ‘비행선’이 존재한다. 비행선은 하늘과 땅을 오가는 이동수단 역할을 하며 전문기술을 생산하고 유저 간 협력 플레이 공간으로 활용된다.



이에 따라 유저마다 개인 비행선을 소유할 수 있고 진영이 속한 대형 함선 승무원으로 전쟁에 참여할 수도 있다. 특히 비행선은 진영 간 전쟁이 시작되면 수송선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강력한 화력을 지닌 최종 병기 역할도 수행한다.



또한, ‘에어’에서는 유저 개인별 취향과 개성에 따라 ‘자신만의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캐릭터 외형과 함께 능력치, 장비, 스킬과 모션도 선택할 수 있고 퀘스트를 생성하거나 사냥터, 인던 난이도 또한 조정할 수 있다.



여기에 비행선은 탑승 인원과 종류, 외형, 색상, 성능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고 ‘유저 개인별 주거지’를 소유하고 가꾸면서 필드에서 얻은 몬스터를 커스터마이즈해 탈 것으로 활용 가능하며 이후 펫으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에어’는 최고 레벨까지는 빠르게 성장하지만 이후 콘텐츠는 주거지를 중심으로 풍부하게 설계했다. 이 때문에 핵심 콘텐츠는 ‘주거지’를 통해 진행된다. 직업으로는 워로드, 어쌔신, 미스틱, 거너, 소서리스 등 5가지가 존재하며 전투 중 전술전환을 통해 직업마다 2가지 다른 전투 스타일을 선보인다. 사냥 대회, 배틀로얄, 숨바꼭질, 레이스, 공중 보스전 등 미니게임과 같은 ‘월드 퀘스트’도 존재한다. 많은 유저와 함께 하면서 돌발적인 재미를 느껴볼 수 있다.



‘에어’는 공성과 수성을 한 번씩 번갈아 가며 진행되는 독특한 상시 RvR 전장을 선보인다. 스포츠 경기와 같이 전반에는 공격을 했다면 후반에는 수비를 하게 된다. 개별 캐릭터 능력도 크게 중요하지 않다. 개인도 대형 비행선을 활용할 수 있으며 공중 전투, 지상 전투, 캐릭터간 전투, 탈 것 전투 등 전투가 복합적으로 진행된다.

이뿐만 아니라 ‘에어’에는 윙슈트, 제트팩 등 하늘을 나는 탈 것이 존재하며 이를 활용해 적을 기습할 수 있고, 지상 기계 탈 것인 ‘마갑기’를 사용해 적 진영 속으로 돌격해 전투를 벌일 수도 있다. 전략 탑승물, 기관포, 지뢰, 공격 버프 등 한 순간에 전세를 뒤집을 수 있는 다양한 전략적 요소도 존재한다.



이렇게 ‘에어’에서는 지상과 하늘을 자유롭게 오가며 모험할 수 있고 대규모 공중전도 즐길 수 있다. 이번 ‘지스타 2017’에서는 전략적 요충지 ‘용의 협곡’을 차지하기 위한 전장 ‘용의 협곡’을 체험해볼 수 있고, 1차 CBT에서는 일회성 파밍을 통해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전략이 존재하는 ‘북풍의 영역’을 선보인다.



블루홀은 11월 13일부터 ‘에어’ CBT 참가자를 모집하고 12월 13일부터 17일까지 CBT를 진행하며, 12월 특별 테스트 서버를 오픈할 계획이다.



블루홀 ‘에어’ 개발 총괄 김형준 PD는 “남다른 재미를 선사하기 위해서는 남다른 도전을 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시행착오가 되더라도 이를 밑거름으로 더욱 좋은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며 “PC MMORPG가 가진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에어’를 개발했고 이를 위해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다음은 블루홀 김형준 PD와 함께한 일문일답이다.

Q. 스팀펑크 세계관을 보여주기 위한 장치는?
A.
스팀펑크 세계관은 굉장히 넓게 표현할 수 있다. 처음에는 여전히 과거 MMORPG처럼 필드를 활보하지만 갈수록 거대 함선, 탈 것을 활용한 콘텐츠가 늘어난다. 후반부에 가면 기계 문명도 나타나고, ‘검은 사도’라는 명칭을 가진 적이 등장하게 돼 스팀펑크 색깔이 짙어진다.

Q. 만렙까지 콘텐츠가 짧은데 솔로 플레이를 배려하고 있는지?
A.
유저가 혼자서 만렙으로 성장할 수 있다. 퀘스트 뿐만 아니라 월드 퀘스트, 몬스터 사냥 등 다양한 방법으로 만렙까지 성장할 수 있다.

Q. 타 플랫폼 확장을 고려하고 있는지?
A.
물론 고려하고 있다. 회사 내에 전환 팀이 따로 있어서 다양한 플랫폼으로 출시될 수 있도록 사전 준비를 많이 하고 있다.

Q. 언리얼 엔진 3를 활용하면서 걱정되는 부분이 있는지?
A.
엔진 부분을 계속해서 고민해 왔다. 가장 큰 이유는 게임 내 실시간 발사체와 다른 대상을 피하는 모션 등은 언리얼 엔진 4로 개발하게 되면 개발 기간이 더욱 길어진다.

블루홀은 전세계 어느 국가에도 없는 온라인에서 투사체 수천 발을 피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 때문에 언리얼 엔진 4를 포기했다.

유저 분들께 게임의 즐거움을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Q. ‘에어’만이 가진 강점은?
A.
‘에어’는 남다른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비행선은 ‘날아다니는 땅’이라는 개념으로 생각해주시면 된다. 이에 따라 전투, 이벤트, 이동 등을 다른 유저와 함께 즐길 수 있다.

만렙 콘텐츠인 탐사임무 지역은 순간적으로 강력해지는 체험을 할 수 있어 유저 분들께서 조금이라도 지루하시지 않도록 필드를 만들었다.

월드 퀘스트에도 크게 신경썼다. 성장 과정에서 퀘스트나 사냥에 몰입하지 않아도 다양한 미니게임을 즐기면서 성장할 수 있따. 내부 테스트에서도 굉장히 높은 점수를 받았다.

Q. 주거지 관련 콘텐츠가 궁금하다.
A.
주거지는 앞마당이 굉장히 중요하다. 만렙 콘텐츠 탐사임무, RvR 필드로 입장할 수 있고, 인던 보상 아이템으로 얻은 농작물 등을 키울 수 있다. 생산 콘텐츠 핵심이 주거지다.

Q. 지스타 시연 규모는?
A.
20vs20 전장을 즐기실 수 있다. 실제로 비행선 전장이 고렙 콘텐츠이므로 비행선을 잘 조종하실 수 있도록 교습 시간도 마련돼 있다. 초반 필드도 시연 가능하다.

Q. RvR 콘텐츠에 공성전도 따로 존재하는지?
A.
내년에 ‘에어’가 완성되면 길드 공성전이 핵심 콘텐츠가 된다. 비행선 전투는 몬스터를 잡는 데에는 낭비처럼 될 수 있지만 확실히 MMO 답게 하는 플레이가 재미있다고 생각한다. 다른 유저 비행선을 빼앗거나 파괴하는 등 대전 콘텐츠와 공중 요새를 길드 단위로 차지하는 콘텐츠도 개발 중이다.

Q. 콘텐츠 커스터마징이 궁금하다.
A.
퀘스트를 자동 생성하는 콘텐츠다. 유저가 버튼을 누르는 순간 주변 정보를 바탕으로 퀘스트가 생성된다. 유저 분들께서 좋아하시는 타입으로 퀘스트 생성이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또한, 스킬 모습도 커스터마이징 하실 수 있다.

겜툰 박해수 기자(caostra@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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