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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스노우팝콘의 DNA를 담아 개발했다”…‘리버스D’
작성자 : 등록일 : 2017-12-05 오후 12:40:24
엔터메이트는 12월 5일 서울 CGV 청담 씨네시티 프라이빗 시네마에서 신작 모바일 액션 RPG ‘리버스D(Reverse D)’의 출시 소식을 전하는 미디어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리버스D’는 이용자의 조작 숙련도나 플레이 성향에 따라 승부를 결정지을 수 있는 다양한시스템을 제공해 액션 RPG 특유 조작의 재미를 극대화하여 화려한 액션을 즐길 수 있는 모바일 액션 RPG이다.



다음은 차지훈 엔터메이트 총괄이사, 김기억 스노우팝콘 대표와 함께한 일문일답이다.

Q: 전작 '루디엘'의 현재 매출은 어느 정도며 '리버스D'에는 어떤 수준의 마케팅을 할 것인지
차 : '루디엘'의 매출을 밝히기는 어렵다. '루디엘'은 엔터메이트가 성장할 수 있는 과정의 일환이었다고 생각한다. '리버스D' 역시 '루디엘'과 비슷한 수준으로 총력을 다할 예정이며, 시장의 흐름을 타는 마케팅을 진행할 것이다.

Q: 중국게임 퍼블리싱 회사로 유명한데 한국 게임을 퍼블리싱 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
차 : 중국 게임 퍼블리싱을 하지 않겠다는 것은 아니고 보다 긴밀하게 일할 회사를 찾다 보니 한국 게임사를 찾게 되었다.

김 : 엔터메이트를 믿을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퍼블리셔로 결정하게 됐다.

Q: ‘리버스D’의 최소사양과 최적화에 대해
김 : 현재 시연 버전은 정식 서비스 버전이 아니어서 최적화가 조금 미진하다. 최소 사양은 갤럭시S4 정도다.

Q: 캐릭터 등급이 있던데 성장을 통해 모든 캐릭터를 최고 등급까지 높일 수있는지
김 : 모든 캐릭터가 C등급부터 SSR등급까지 성장 가능하다. 최초 획득 시에는 다를 수 있지만 구조적으로 모두 SSR까지 성장할 수 있다.

Q: 수익 구조는 어떻게 되는지
김 : 시간을 들여서 해야 되는 부분을 과금 요소로 넣었다. 예를 들어 건물 업그레이드 시간을 기다리지 않고 즉시 완료하는 식으로 되어 있다. 과다한 과금 유도는 피하려고 한다.

Q: 자동사냥의 범위가 어떻게 되는지
김 : 자동사냥은 모든 액션 게임 개발사의 딜레마라고 생각한다. ‘리버스D’는 자동사냥으로 클리어할 수 없는 난이도 구간을 설정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다.

Q: ‘리버스D’만의 경쟁력이 어떻게 되는지
김 : 액션 RPG를 볼 때 무엇을 좋아하는지 고민했고, 스노우팝콘 식의 DNA를 담아 개발했다는 것 그 자체가 경쟁력이 될 것 같다.

Q: 컨트롤이 중요해 보이는데 고수와 초심자의 밸런스는 어떻게 되는지
김 : 고수와 초심자의 차이는 게임 컨셉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 그래서 티어를 나누고 매칭 부분에 더 신경을 많이 썼다.

Q: 구체적인 발매 시기가 어떻게 되는지
차 : CBT 완료 후 한달 안에 출시할 것으로 예상한다. 개발 상황에 따라 조금 달라질 수 있지만 그 정도로 보고 있다.

Q: 성역 방어전에 직접 난입하는 것과 하지 않는 것의 차이는 무엇인지
김 : 성역 약탈을 통해 자신의 성장에 필요한 재화를 약탈하고 기본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방어를 위해 난입한다면 보상은 없고 대신 자원을 뺏기지 않는다. 공수의 밸런스를 맞추는데 중점을 두고 있고 방어 보상도 고민 중이다.

플레이하고 있지 않을 때 AI 영웅을 추가로 배치할 수 있게 되어 있어 대신 PVP를 진행하는 모드가 존재한다. 현재 푸시 메세지가 날아오는 순간 푸시를 클릭하면 자동적으로 난입하게 하는 기능을 고민 중이다.

Q: Full 3D RPG가 많은데 카툰랜더링식 그래픽을 선택한 이유가 무었인지
김 : 스노우팝콘이 좋아하는 액션 스타일을 추구했다. 작은 행동으로도 큰 효과를 보기 위해 캐주얼한 그래픽을 선택했다. 현재 시장에 리얼풍 캐릭터가 나오는 게임이 많은데, 그 자체로도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Q: 수집형 RPG라는데 캐릭터는 총 몇 종인지
김 : 캐릭터는 30여종, 몬스터는 40~50여종을 오픈 스펙으로 준비 중이다.

Q: 각 직업마다 가드나 패링을 쓰는 것인지, 다 쓸 수 있는 건지
김 : 특수 액션도 캐릭터 디자인에 맞게 했다. 대검 캐릭은 패링을 사용하는데, 패링을 대검 캐릭만 쓰는 것은 아니다. 다양성을 나눠서 구현했다.

겜툰 변인호 기자(araysian@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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