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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인섬니악 제임스 스티븐슨 디렉터, "'마블즈 스파이더맨', 숙련된 피터 파커 구현"
작성자 : 등록일 : 2018-08-06 오전 7:03:27



인섬니악 게임즈의 DNA와 스파이더맨 프랜차이즈의 DNA가 결합한 '마블즈 스파이더맨'이 9월 7일 발매된다.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이하 SIEK)는 7월 20일 서울 서초구 모나코 스페이스에서 PS4용 '마블즈 스파이더맨(Marvel's Spider-Man)'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마블즈 스파이더맨'을 개발한 인섬니악 게임즈(Insomniac Games)의 제임스 스티븐슨(James Stevenson) 커뮤니티 디렉터가 내한해 게임을 소개했다.



'마블즈 스파이더맨'은 거미줄을 발사하고 벽을 기어가는 능력을 갖춘 마블의 스파이더맨을 주인공으로 한 작품이다. 도심을 누비는 파쿠르(parkour)와 주변 환경과의 독특한 상호 작용을 비롯해 새로운 전투와 아크로바틱 블록 버스터 액션까지, 기존 스파이더맨 게임에서 볼 수 없었던 요소들로 가득한 새로운 스파이더맨을 플레이할 수 있다.

인섬니악 게임즈 제임스 스티븐슨 커뮤니티 디렉터는 "마블과 스파이더맨의 팬인데 꿈을 이룰 기회가 찾아왔다"며 "소니, 마블과 협력하게 돼 너무 기쁘고 '마블즈 스파이더맨'이 인섬니악 게임즈의 DNA와 잘 어울린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마블즈 스파이더맨'은 특정 코믹스나 영화에 기반하고 있지 않으며, 스파이더맨 프랜차이즈의 DNA를 존중하면서 새로운 느낌을 부여했다"며 "피터 파커의 성장 이야기가 아닌 23살의 대학생이자 과학자로 일하는 피터 파커가 8년 동안 스파이더맨으로 활동하면서 경험 많은 슈퍼 히어로를 만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여러 방면에서 피터가 성장하는 인생의 다음 단계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며 "이번 작품의 주요 테마는 혼란스러운 세상에서 멘토를 찾는 피터와 그의 우정, 애정이다"고 말했다.

'마블즈 스파이더맨'은 선셋 오버드라이브 등을 개발하며 이동 시스템을 만든 인섬니악 게임즈가 아크로바틱 액션, 스타일리쉬한 전투와 더불어 처음부터 숙련된 슈퍼 히어로의 느낌을 줄 수 있도록 스파이더맨의 멋진 이동 시스템을 구현했다. 또한, 스파이더맨의 외형과 능력을 직접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 장비를 조절하거나 스킬을 얻고, 다양한 슈트를 입힐 수도 있다.



한편, SIEK는 PS4 Pro의 특별 모델 ‘PS4 Pro Marvel's Spider-Man Limited Edition’을 9월 7일 548,000원에 발매한다. 리미티드 에디션은 특별히 디자인된 PS4 Pro 본체 및 듀얼쇼크4 무선 컨트롤러와 함께 PS4용 소프트웨어 ‘마블즈 스파이더맨’ 한국어 버전의 디스크 버전으로 구성됐다. 또한, ‘마블즈 스파이더맨: The City that Never Sleeps’ 시리즈의 3가지 챕터가 DLC로 포함되어 있다.



다음은 인섬니악 게임즈 제임스 스티븐슨 커뮤니티 디렉터와 함께한 일문일답이다.

Q: 스파이더맨의 기존 콘텐츠 중 어떤 부분을 참조했는지
A: 스파이더맨 프랜차이즈의 DNA를 최대한 존중하는 것에서 게임 개발을 시작했다. 미스터 네거티브는 10년 전부터 코믹스를 통해 소개한 캐릭턴데, 이 캐릭터는 게임 내에서 자선사업가로 메이 숙모와 같이 일한다. 피터 파커가 자신과 가까운 인물이 사실 빌런이라는 것을 알았을 때 받는 충격 같은 요소를 많이 가져왔다. 노먼 오스본이 뉴욕 시장이라는 부분 같은 인섬니악만의 요소를 넣기 위해 노력했다.

Q: 원작에는 다양한 빌런이 나오는데 새로운 빌런 선정 기준이 무엇인지
A: 말씀하신 것처럼 많은 빌런이 존재하는데 스파이더맨 세계와 피터 파커 세계의 충돌,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부분이 중요했다. 미스터 네거티브는 충돌과 충돌의 테마에 맞는 빌런이었고, 다른 빌런은 팬들이 보고 싶어 하는 빌런이었다. 지난 8년 동안 싸워온 숙련된 슈퍼 히어로로서 윌슨 피스크를 쓰러트렸지만, 새로운 빌런이 등장하면서 혼란스러운 도시를 그려내고 싶었다.

Q: 스파이더맨 단독 게임 중 성공한 게임이 적다. 이번 게임의 성공 가능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A: 성공에 대한 기준이 있다면 저희는 처음부터 진실한 팬이 나타날 수 있는 마블 슈퍼히어로 게임을 만들고 싶었다. 슈퍼 히어로의 세계와 인간의 세계를 아우르고 싶었다. 이번 작품을 통해 인섬니악 사상 가장 큰 프로젝트를 완수한 셈이고, 지난 3년 반 동안 많은 일을 했다. 평가는 팬들이 해주시는 것이고 7주 후 평가를 기다리고 있다.

Q: 어벤저스 타워가 나왔는데, 뉴욕을 지키는 데어데블, 루크 케이지 등 다른 히어로가 게임 속에서 언급이 되거나 등장하는지
A: 목표는 스파이더맨에 집중하는 것이었다. 스파이더맨은 마블 유니버스에서 존재하기 때문에 어벤저스 타워나 데어데블의 법률사무소를 찾아볼 수 있다. 인물과 장소에 대해 스파이더맨이 게임 도중에 언급하는 부분은 존재하지만, 스파이더맨에 집중하고 싶었다.

Q: 인섬니악 게임즈의 게임에 스윙 액션이 많이 들어갔는데, 이번 작품에 도입된 스윙 액션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A: 게임을 개발하는 순간부터 가장 중요한 것이 웹 스윙을 이용한 이동이라고 생각했다. 스파이더맨의 스윙 이동을 생각하면서 중요한 것은 건물에 붙어서 이동하고 추 형식의 이동, 언제 어디서나 이동할 수 있어야 한다는 부분이었다. 숙련도에 따라 다양한 요소를 해금하면서 더욱더 멋진 모습을 볼 수 있고, 다양한 이동능력을 테스트할 수 있는 미션도 존재한다.



Q: 기존 스파이더맨에 대해 배경 지식이 없는 사람은 빌런 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데, 어떻게 보완하고 있는지
A: 스파이더맨은 대부분이 기원을 알 만큼 유명한 슈퍼 히어로라고 생각한다. 영화나 다양한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에 등장하는 경험 많은 슈퍼 히어로가 어떤 모습일지 팬들이라면 알고 있을 거라고 생각하고 개발했다. 또한, 게임 속에서 여러 가지 과거를 설명해주는 다양한 아이템도 존재하고, 가벼운 마음으로 플레이하면서도 누구나 알 수 있도록 만들었다.

Q: 팬들이 보고 싶어 하는 빌런을 등장시켰다고 했는데, 영화도 곧 개봉하는 '베놈'이 없는 이유가 있는지
A: 이번 작품에서는 심비오트가 존재하지 않는다.

Q: 스파이더 그웬이나 마일즈 같은 캐릭터가 DLC를 통해 다른 모습으로 등장할 수 있는지
A: 슈트를 입는 행위 자체는 피터 파커가 슈트를 바꿔입는 형태여서 피터 파커가 아닌 사람이 슈트를 입는 것은 저희가 추구하는 바와 다르다. 마일즈 모랄레스는 맡은 역할이 있다.

Q: 전투 시 원하는 적을 타깃으로 잡기 어렵고 시점 조작이 굉장히 불편하다. 어떻게 생각하는지
A: 전투 상황에서 스파이더맨과 적의 거리를 좁힐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을 넣었다. 세모 버튼을 누르면 적에게 접근하거나 당기고, 네모 버튼을 누르면 적을 공중에 띄워 콤보를 넣을 수도 있다. 전투 상황에서 다양한 업그레이드를 통해 새로운 능력을 해금할수록 효과적으로 전투할 수 있다.

Q: 오픈월드 게임인데 체력이 자동회복이 안 되고 게이지 시스템이다. 이유가 있는지
A: 포커스 바를 이용하면 체력을 회복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다. 위험을 감수할수록 더 큰 부상이 따른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었다. 싸울 때 체력을 회복하거나 강력한 공격으로 적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스파이더맨은 민첩하기 때문에 조금만 불리해지면 도망가서 체력을 회복하는 것보다 전투에 더 오래 머무르게 하려고 포커스 바 시스템을 도입했다.

Q: 마블의 슈퍼 히어로 타이틀을 더 개발할 계획이 있는지
A: 현재 인섬니악 모두는 스파이더맨과 스파이더맨 블랙캣 DLC에 집중하고 있다.

Q: 게임에서 슈트마다 개성 있는 스킬이나 기능이 있는지
A: 각각의 슈트는 고유한 능력과 기능을 가지고 있다. 슈트를 해금하면 해당 능력이 보인다. 해금하고 나면 능력을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잠입을 도와주거나 포커스를 올려주는 다양한 능력이 존재한다.

Q: 게임에 미니게임이 많다. 후반에 어려워지는지와 어려워졌을 때 게임 흐름을 끊지 않는지
A: 시연회에서는 사람들에게 방법을 알려주는 미니게임 튜토리얼을 진행할 수 있다. 쉽다고 느낄 수 있지만, 이는 피터의 과학적인 능력을 보여주는 요소다. 갈수록 더욱 어렵고 흥미로운 부분이 추가된다. 유럽에서 유학 중인 피터의 절친 해리 오스본이 환경을 연구하는 시설을 확인해달라는 요청을 하는데, 시설을 확인할 때는 스파이더맨으로서 찾아다니고 피터로서 퍼즐을 풀어나가게 된다.

Q: 한국 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한국 팬분들에게 지난 3년 반 동안 만든 타이틀을 선보일 수 있어서 영광이다. 블로그, 트위터 등을 통해 많은 말씀을 해주셨다. 9월 7일에 발매되는 이번 게임을 기대해 주시고 어땠는지 알려주시면 좋겠다.

겜툰 변인호 기자(araysian@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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