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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블리자드 다니엘 에몬스 디자이너, "개발자, 유저 모두에게 '실험'적인 확장팩"
작성자 : 등록일 : 2018-08-06 오전 11:51:09



9명의 과학자가 등장하는 '하스스톤'의 신규 확장팩 '박사 붐의 폭심만만 프로젝트'가 오는 8월 8일 출시된다.

블리자드는 8월 6일 서울 블리자드 코리아 사무실에서 오는 8일 '하스스톤'의 신규 확장팩 ‘박사 붐의 폭심만만 프로젝트(The Boomsday Project™)’ 출시를 앞두고 다니엘 에몬스(Daniel Emmons) 하스스톤 선임 게임 디자이너(Senior Game Designer)와 공동 인터뷰를 진행했다.




블리자드는 이번 확장팩을 통해 새롭게 선보이는 9가지 매우 강력한 전설 주문(Legendary Spells)뿐 아니라 겉으로는 양쪽 플레이어 모두에게 유익해 보이는 프로젝트(Projects) 주문 효과도 추가한다.




또한, 플레이어들은 마나 수정 10개 보유 시 사용하면 막강한 보상을 선사하는 오메가(Omega) 카드와 기계 하수인 여럿을 하나로 합쳐 공격력, 체력과 능력을 모두 더해 무시무시한 하나의 통합형 로봇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새로운 키워드 '합체(Magnetic)'도 업데이트된다.



오는 22일에는 '묘수풀이 연구소(The Puzzle Lab)'가 열린다. '박사 붐의 폭심만만 프로젝트'의 1인 콘텐츠인 '묘수풀이 연구소'는 총 100가지가 넘는 난제로 구성됐다.



'묘수풀이 연구소'의 '치명(Lethal)' 묘수풀이는 특정 게임판 상태를 정하고 경기를 승리해야 하며, '생존(Survival)' 묘수풀이는 승률이 낮은 상황에서 쓸 수 있는 도구가 거의 없는 상태로 살아남아야 한다. 또한, 상대방과 자신의 전장이 일치해야 하는 '거울'과 전장에서 모든 하수인을 제거해야 하는 '초토화'까지 다양한 묘수풀이도 마련됐다. 4종의 묘수풀이를 모두 해결하고 나면 '박사 붐'의 묘수풀이도 즐길 수 있다.



한편, 블리자드는 오는 8일 출시되는 '박사 붐의 폭심만만 프로젝트' 업데이트 이후 '하스스톤'에 접속하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무작위 직업 전설 카드 1장과 '박사 붐의 폭심만만 프로젝트' 카드 팩 3개를 지급한다.



다음은 블리자드 다니엘 에몬스 하스스톤 선임 게임 디자이너와 함께한 일문일답이다.

Q: 새로운 능력이 추가되는데, 하스스톤을 처음 하는 입장에서 적응하기 어려운 것 같다. 개발하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A: 계속 하나 정도의 키워드를 추가하는 정도로 했고, 왼쪽에 내려고 하면 합체 효과가 나타나고 오른쪽에 내면 아무런 효과가 없는 등 직관적으로 알 수 있게 디자인했다.

Q: 영어 제목은 짧은데 한글 제목이 길다. 다소 생소하기도 한데, 어떻게 번역하게 된 것인지
블리자드 코리아 : 처음에는 폭심만만 프로젝트로 하려고 했는데, '박사 붐'이라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캐릭터를 뺄 수 없었고, '붐스데이 프로젝트'라는 말장난을 맛깔나게 번역하고 싶었다.

Q: 묘수풀이의 해법이 나오면 재미가 떨어지게 될 텐데, 문제가 추가될 계획이 있는지
A: 묘수풀이 연구소 모험이 처음 시도하는 콘텐츠여서 이 정도라면 괜찮겠다는 분량을 추가했지만, 피드백을 통해 나중에 문제를 추가할 수 있을 것 같다.

Q: 묘수풀이 연구소의 플레이타임은 어느 정도인지
A: 마녀숲은 어떤 카드가 나오는지, 어떤 우두머리가 나오는지에 따라 콘텐츠가 구성돼 묘수풀이 연구소를 마녀숲과 비교하긴 어렵다. 얼어붙은 왕좌의 기사들 모험모드와 비슷한 플레이타임을 요구한다.



Q: 4개월 주기로 추가되는 신규 카드가 135장가량 된다. 모바일 하스스톤 클라이언트가 무겁다는 이야기가 많은데 경량화 계획이 있는지
A: 개발팀에서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 실험적으로 여러 가지 시도를 하고 있지만, 아직 말씀드리긴 어렵다. 용량을 줄여도 플레이 경험에 영향이 없도록 충분한 시간을 두고 진행할 예정이다.

Q: 새로 추가된 직업 전설 카드가 해당 직업에서 사용하기 어렵다. 기획 의도가 무엇인지
A: 직업마다 여러 덱이 있는데, 힐 성기사나 버프 성기사, 힐 사제와 버프 사제 등 여러 덱을 지원하기 위해 추가하게 됐다. 아키나이 영웅사제 같은 것을 이용해서 원턴킬 전략이 쉽게 완성되는 것을 막기 위한 것도 있고, 확장팩 분위기를 맞추기 위한 점도 고려했다.

Q: 개발팀이 생각하는 이번 확장팩의 '두억시니' 같은 카드는 무엇인지
A: 개인적으로는 메카툰을 기대하고 있는데, 여러 가지 주문과 함께 하는 생각지도 못한 콤보를 만들어 내는 카드들이 나올 것이다.

Q: 전사, 사냥꾼, 성기사만 '합체' 카드를 이용할 수 있다. 다른 직업에도 추가될 예정인지
A: 중립 하수인에도 '합체' 카드가 있기 때문에 다른 직업에서도 '합체'를 이용할 수 있다. 향후 '합체' 하수인이 나올지와 기계 이외에도 비슷한 키워드가 나올지는 이번 확장팩 피드백에 달린 것 같다. '발견' 같은 키워드는 오래전 확장팩에 추가된 개념이지만 성공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Q: 신규 드루이드 카드를 이용해 말리고스를 이용한 '원턴킬' 덱을 쉽게 만들 수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는지
A: 어느 정도로 메타를 파괴할 수 있을지는 아직 모르겠다. 실제로 말리고스를 명예의 전당으로 보낼지 어떻게 할지는 확장팩 출시 이후 반응을 본 뒤 생각 해보겠다.

Q: 전사와 주술사만 영웅 카드가 2장이 됐는데 이유가 있는지
A: 카드가 캐릭터와 어울리느냐가 중요한 이유였다. 기계를 중심으로 하는 덱 중 기계 카드가 많은 직업의 영웅 카드로 나오게 됐다. 카드의 강력함으로 따지면 비슷하기 때문에 다른 직업과 큰 차이는 없고 향후 다른 직업도 추가될 수 있다.

Q: 이번 확장팩을 개발하면서 가장 신경 쓴 부분이 무엇인지
A: 플레이어, 개발자 모두에게 주어진 키워드는 '실험'이다. 자신과 상대방 모두에게 주어지는 이점을 어떻게 가져갈 것인지 실험하고 합체를 할지 하지 않을지, 묘수풀이를 시행착오를 거쳐 해결하는 것, 카드를 새로 출시할 때 어떻게 하면 재미있을지 실험해본 것 등 '실험'이 이번 확장팩의 가장 신경 쓴 부분이다.

Q: 야생전에서 강력한 기계 하수인이 자주 쓰이는 편인데, 이번 확장팩에 고려했는지
A: 야생과 정규의 균형을 매번 염두에 두고 개발하고 있다. 야생의 가장 큰 매력은 가능성이 무한하다는 점인데, 너무 압도적으로 강력하거나 플레이 경험을 부정적으로 만드는 카드가 있다면 따로 손을 볼 예정이다.



Q: 까마귀의 해에 들어오면서 게임 시간이나 덱이 템포가 느린 추세다. 이번 확장팩은 마녀숲과 비교해서 게임 속도가 어떤지
A: '합체' 등의 카드 때문에 템포를 올리는 플레이도 가능하고 따로 필드를 전개하는 플레이도 가능하다. 그래서 속도는 여러 종류의 덱에 따라 다르다. '오메가' 카드 또한 어그로 덱에서도 제 코스트에 내거나 마무리 용도로도 쓸 수 있어서 어그로와 컨트롤 모두에서 쓰일 수 있다.

Q: '불가사의한 빙하' 같은 카드는 '마법사 최악의 주문'이라고 불릴 정도로 성능이 좋지 않은데 상향할 계획은 없는지
A: 여러 가지 카드를 출시하지만 모든 카드가 메타를 뒤흔들 위력을 가지고 있진 않다. 카드 효과 자체가 너무 나쁘지 않은 이상 상향할 계획은 없다.

Q: 한국 이용자를 위해 한마디 한다면
A: 다들 즐겨주셔서 감사하다. 이번이 두 번째로 한국에 오는데, 올 때마다 반겨주셔서 감사하다. 앞으로도 많은 의견 부탁드린다.

겜툰 변인호 기자(araysian@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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