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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오올블루 김남석 대표, "게이머와 함께 '타이니버스' 만들어 가겠다"
작성자 : 등록일 : 2018-10-01 오후 3:29:34


오올블루 김남석 대표가 '작고 단순하지만 군더더기 없이 잘 짜여 잘 깨지지 않는 게임, 별거 없지만 볼수록 별거인 게임, 그래서 당돌한 게임'을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오올블루는 10월 1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BS타워 오올블루 사무실에서 '미니막스 타이니버스(이하 미니막스)'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미니막스'는 '걸리버여행기'에서 영감을 받은 게임으로, 소인국에 있는 챔피언과 트루퍼로 이뤄진 팀을 유저가 직접 조작하는 것이 아니라 관찰하고 지원하는 것으로 승리하는 'Watch & Help RTS' 게임이다. 360초 안에 본진을 파괴하거나 더 많은 타워를 파괴한 진영이 승리한다.



공화국 진영 '에일라이'와 부족 연합 진영 '크뤠아'의 대립을 그리는 '미니막스'는 RvR을 진영별 깃발로 표현했다. 에일라이와 크뤠아의 유닛은 같은 역할이라도 서로 다른 스킬이나 특수 능력을 갖추고 있다. 또한, 시간대별로 진영마다 가진 특수 능력이 다르며, 시간대별로 진영 특성도 에일라이는 낮에 강하고 크뤠아는 밤에 강한 식으로 구별된다.



'미니막스'에서는 상대와 자신의 유닛 조합이 전황을 어떻게 구성하는지, 환경 변화가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지를 알아차리는 관찰력과 자신이 선택한 유닛이 승리할 수 있도록 어떻게 환경을 변화시킬지 판단하는 분석력 및 직관으로 승부를 가르게 된다.



'챔피언'은 '타이니버스(Tinyverse)'를 중시하는 '미니막스'에서 유저가 제한적으로 조종할 수 있는 유닛이다. '챔피언'의 스킬을 언제 사용할지, '챔피언'을 집어서 어디로 이동시킬지 등의 플레이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트루퍼'는 조종할 수 없으며 전투 시작 전에 설정한 순서대로 등장한다.



특히, 오올블루는 '캐릭터 돌려보기' 기능을 게임에서 빼고 캐릭터가 유저와 계약을 맺은 독립 개체로서 유저가 캐릭터의 '디테일함'에 집중하게 했다. 더불어 일부러 '챔피언'을 멋짐과는 거리가 먼 작은 영웅으로 설정했다.



한편, '미니막스'는 10월 말 '타이니버스 베타'를 시작으로 11월 초에 공식 트레일러를 공개한다. 이어서 11월 말 스팀 베타 테스트를 거쳐 12월 중 스팀 얼리억세스 출시를 앞두고 있다.



오올블루 김남석 대표는 "작고 단순하지만 군더더기 없이 잘 짜여 잘 깨지지 않는 게임, 별거 없지만 볼수록 별거인 게임을 만들려고 한다"며 "'미니막스'는 작은 존재들을 간접적이지만 적극적으로 돕고 그들이 승리하는 순간에 같이 기뻐하는 '헤드 코치'로서의 희열을 추구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참여감'이라는 책에 '업계의 대세와 사용자의 참여가 만들어내는 태풍의 길목에 서 있으면 돼지도 하늘로 날아오를 수 있다'는 말이 있다"며 "광고 없이 게임과 게이머의 자발적인 연결로 형성된 커뮤니티에서 게이머가 소비자가 아닌 참여자로 개발팀과 함께 게임 세계를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오올블루는 2013년 3월 'C9', '리니지' 시리즈, '아크로드', '검은사막' 등 온라인 RPG 개발에 참여한 사람들이 모여 설립됐다. 2016년 10월 자체 개발 모바일 RPG '헌터스리그'를 원스토어에 출시, 2017년 8월에는 '헌터스리그'를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PC 기반 '페이스북 게임룸'을 연동하는 크로스 플랫폼으로 글로벌에 출시했다.



다음은 오올블루 김남석 대표, 송성훈 디렉터와의 일문일답이다.

Q: 향후 모바일로 플랫폼 확장할 계획이 있는지
김남석 : 있다. PC판을 먼저 하고 나서 모바일, 콘솔, 스위치까지 생각하고 있다.

Q: 추가 진영이나 새로운 챔피언 등이 추가되는지
김남석 : 2개 진영의 격돌을 그리고 있는데 양쪽 진영이 다 사용할 수 있는 중립 진영 유닛을 추가할 예정이다. 챔피언은 4종, 트루퍼는 공중 유닛까지 7종, 미라클도 추가한다.

Q: 주요 커뮤니티 참여자수나 평균 시청자수는 어떻게 되는지
김남석 : 매우 적다. 디스코드가 530명 정도 모여있는데, 이 이상으로 나아가려면 뭔가 계기가 있어야 하는 것 같다.

Q: 피드백을 어떻게 반영하는지
김남석 : 디렉터가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는 사람이 아니다. 자잘한 것은 잘 반영하지만 가장 중요한 게임의 핵심을 바꿔야한다는 피드백은 받지 않는다. 잘 구분해서 반영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Q: 튜토리얼을 넣을 계획은 없는지
김남석 : 튜토리얼을 추가하지 않는 대신 직관성을 더 높이는 쪽으로 가려고 한다.

Q: 출시 가격은 어떻게 되는지
김남석 : DLC가 20~40달러 사이로 출시될 예정이다. 기본적으로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잠겨있는 유닛을 이용하려면 DLC를 구매해야 한다. DLC를 구매하면 잠겨있는 유닛과 향후 추가될 유닛도 모두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출시 당시 한국어 지원이 되진 않지만 최우선으로 심의를 받아 한글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글 버전은 이미 다 준비되어 있다.

Q: 여러번 플레이 해보니 전략이 반복되고 반복 플레이를 할 필요를 느끼기 어려웠다. 어떻게 생각하는지
송성훈 : 지금은 양 진영에 챔피언이 2종 뿐이지만 출시 당시에는 5종이 된다. 각각의 챔피언마다 상성이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전략을 사용할 수 있고, 미라클을 이용하면 더 다양한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다시 플레이하고 싶어지게 만들 승리 보상 같은 것은 레벨을 올려 하나씩 잠겨있는 유닛의 해금이나 랭크 상승을 넣을 예정이다. 시즌별로 랭크 보상도 받을 수 있다.

겜툰 변인호 기자(araysian@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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