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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액토즈, 경기장 설립 및 대회 개최 등 e스포츠 사업 확장 다각화
작성자 : 등록일 : 2018-10-05 오전 9:27:57


액토즈소프트가 e스포츠 경기장 '액토즈 아레나'에서 중국 PUBG 대회 'WEGL(World Esports Games & Leagues) 웨이보컵' 및 블록체인 기반 e스포츠 플랫폼 'VSGAME.com'을 공개했다.

액토즈소프트는 10월 4일 서울 역삼동 액토즈소프트 사옥 지하 1층에서 e스포츠 경기장 '액토즈 아레나 오프닝 데이'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 액토즈소프트는 e스포츠 경기장 '액토즈 아레나'를 선보이고 향후 e스포츠 사업 전략 및 계획과 함께 중국 현지에서 진행하는 PUBG 대회 'WEGL 웨이보컵'을 공개했다.



액토즈 아레나는 다양한 종목의 대회를 진행할 수 있는 경기장으로 총 길이 14미터, 5760x1080 해상도의 플렉서블 LED, 12석의 경기석 및 100석의 관람석을 갖췄다. 또한, 세계 최초로 e스포츠 경기장에 10.2 채널 서라운드 입체 음향 시스템을 적용했다.

액토즈 아레나는 e스포츠 경기장의 역할과 더불어 콘텐츠 제작 스튜디오 역할도 맡는다. 최신 장비를 통한 UHD 4K 제작 환경으로 방송 예능 프로그램이나 MCN 콘텐츠 제작, 인플루언서 라이브, 대회 시상식 등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액토즈 아레나 대관을 통해 여러 사업군의 프로모션 행사나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는 오프라인 마케팅 공간으로도 활용한다.



이외에도 지난해 7월 공개한 e스포츠 브랜드 'WEGL'을 국내 최대 게임쇼 '지스타 2017'에 300부스 규모로 참가해 12종목의 e스포츠 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른 바 있는 액토즈소프트는 WEGL의 차별화를 위해 유튜버, 스트리머 및 PC방과의 연계를 추진한다.



액토즈소프트는 다양한 콘텐츠를 시청자 입맛에 맞춰 선보이고자 e스포츠 오디션 프로그램 '게임스타 코리아'를 포함한 색다른 e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준비하는 동시에 스포테인먼트 기업 갤럭시아에스엠, 종합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그룹 SM C&C와 협력해 e스포츠 방송 및 매니지먼트 공동사업을 진행한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e스포츠 온라인 플랫폼 'VSGAME.com'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서비스한다. 'VSGAME.com'은 스트리밍, 클라우드 펀딩, 커뮤니티, 매치 메이킹 등의 서비스를 목표로 개발되고 있다.




액토즈소프트가 웨이보 e스포츠화 함께 진행하는 중국 PUBG 대회 'WEGL 웨이보컵'은 OMG 등 유명 프로팀 88개 팀을을 초청해 총상금 60만 위안(한화 약 1억원) 규모로 2018년 연말 개최된다.



상하이경종문화엔터테인먼트 주식회사 왕 양 대표는 "경종문화는 액토즈소프트의 투자를 받아 시나 웨이보컵을 중국에서 개최하게 됐다"며 "총상금 60만 위안(한화 약 1억원) 규모로 PUBG 대회를 개최할 예정인데, OMG 등의 팀을 초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액토즈소프트 조 위(Wayne Zhao) 이사, 금방섭 신규사업본부 본부장과의 일문일답이다.

Q: e스포츠에서 액토즈소프트의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조 위 : 중국에 모회사가 있기 때문에 가장 큰 게임 시장인 중국 시장도 공략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강점이다.

Q: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이 사실상 ICO인지
조 위 : 블록체인을 이용한 탈중앙화 기술로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 연내 1차 버전을 공개할 예정이다.

Q: '게임스타 코리아'는 언제 진행할 예정인지
금방섭 : '게임스타 코리아'는 작년부터 꾸준히 준비해왔다. 다만 PUBG의 일정이나 방송 편성 문제로 내년에 진행할 예정이다. 올 하반기 제작 발표회를 할 예정인데, 예능에 가깝게 제작하려고 한다. 아주 가까운 시일 내 프로그램 제작 발표회로 인사드리겠다.

Q: 경기장이 협소한데 추후 경기장을 확대할 계획이 있는지
금방섭 : 향후 e스포츠 사업을 진행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콘텐츠 확보라고 생각해 제작 시스템에 보다 신경을 썼다. 조만간 시장에 발표할텐데 또 다른 형태의 e스포츠 스타디움을 준비하고 있다. 액토즈 아레나와 다른 스타디움이 결합되어 보다 넓은 범위에서 e스포츠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예컨대 연예인과 프로게이머들이 액토즈 아레나에서 경기를 하고 인터넷 중계가 진행될 예정이다.

Q: 액토즈 아레나에 얼마나 투자했는지
조 위 : 아레나 장비에만 10억 이상 투자했다. 많은 트래픽을 확보하고 플랫폼 개발 등 향후 2년 동안 100억원 이상은 투자될 것 같다.

Q: 이전에 '드래곤네스트M'의 e스포츠 계획을 발표한 적 있는데 액토즈 아레나에서 '드래곤네스트M' e스포츠 경기가 열리는지
A: 답변 안함

Q: e스포츠 종목사와 어떤 종목이 나올지는 발표하지 않았다. 확정된 종목이 있는지
금방섭 : 확정된 형태로 PUBG 대회를 발표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종목사와 글로벌 대회를 개최하는 것은 협의 중이다. 구체적인 종목사에 대한 파트너십 발표는 늦어도 올해 안에는 공개될 것으로 예상한다. 내년 WEGL 투어 계획도 발표할 예정이다.

Q: 모든 플랫폼 사업자와 인터넷 중계를 진행하겠다고 했는데 각 플랫폼에서 별도 중계를 하는 건지
금방섭 : 모든 인터넷 플랫폼에 방송을 송출할 수 있는 시설을 갖췄다는 말이다. 미디어 파트너와 독점적인 형태로 진행을 하고 시간이 지난 뒤 콘텐츠를 풀 예정이다.

Q: 블록체인 플랫폼을 이용하는 사용자에게 보상이 어떻게 주어지는지 설명한다면
조 위 : 많은 트래픽을 확보해 매출을 만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토큰 이코노미 같은 새로운 방식도 생각 중이다.

Q: 중국어 중계도 생각하고 있는지
금방섭 : 당연히 한국어 중계는 할 것이고, 중국과 영어 중계는 준비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정리가 되어 발표할 수 있을 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

Q: 중국에 PUBG 판호가 발급되지 않아 오프라인 대회나 관람객이 참석할 수 없는 것으로 아는데 어떻게 되는지
조 위 : 중국 판호 문제는 많은 사람이 계속 기다리고 있는 문제다. 온라인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진행할 예정이고, PGI 파이널 경기 중국 시청자는 약 5,961만 명으로 98%가 중국인이었다.

Q: 중국에서도 방송을 제작하는지
금방섭 : 액토즈 아레나에서 e스포츠 관련 콘텐츠를 생산해서 중국과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 동시 송출을 기획하고 있다. 중국은 웨이보 e스포츠 같은 좋은 파트너를 만나서 액토즈의 콘텐츠 IP를 중국 시장에서 새롭게 제작할 계획도 있다. MCN은 아닐 것 같고 보다 TV 프로그램에 가까운 형태다.

Q: 블록체인 e스포츠 플랫폼을 쉽게 설명한다면
조 위 : 블록체인 기술 기반으로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하게 하는 것이 목표다.

Q: 선수가 경기하는 부스는 어디인지
조 위 : 이동식 테이블로 되어 있다. 종목에 따라 준비할 예정이다.

겜툰 변인호 기자(araysian@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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