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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플레이댑 ‘블록체인 게임 생태계’ 구축 선언
작성자 : 등록일 : 2019-09-17 오전 11:38:31


플레이댑은 9월 17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게임 서비스 플랫폼 ‘플레이댑(PlayDapp)’을 공개하고 글로벌 게임 시장 도전 목표를 발표했다.

‘플레이댑’은 블록체인 공공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기반으로 개발된 ‘댑(DApp,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 게임을 서비스하면서, 개인 간 자유로운 아이템 활용 및 거래를 지원하는 블록체인 게임 서비스 플랫폼이다.



블록체인 게임에 특화된 서비스 플랫폼으로, 게임 간 아이템 연동, 자유로운 아이템 거래(C2C Market Place), PvP 토너먼트, 랭킹 등 다양한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오픈할 계획이다. 여기에 기존 게임 개발자들이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에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Software Development Kit)도 제공할 방침이다.

또한, ‘플레이댑’ 서비스를 이용하면 A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얻은 캐릭터를 B 게임에 불러와 사용할 수도 있고, B 게임 플레이로 획득한 열쇠 아이템을 A 게임에서 수집한 보석함을 오픈하는 데 쓸 수도 있다. 플레이댑은 이를 ‘크립토도저’와 ‘도저버드’에서 적용된 실제 사례로 설명했다.



이에 대해 플레이댑 최성원 전략 총괄은 “’크립토도저’와 ‘도저버드’ 간 아이템 연동은 시작일 뿐이다”라며 “버전 업데이트를 거쳐 다양한 장르 게임 라인업을 선보일 예정으로, 유저가 여러 가지 게임을 넘나들며 아이템 활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유명 게임 타이틀 확보 및 블록체인 게임화에 주력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플레이댑은 전 세계 유망 게임 발굴 및 성장을 지원하는 글로벌 게임 엑셀러레이터 GTR(Global Top Round)와 블록체인 게임화를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국내 유명 게임 개발사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이 밖에도 ‘플레이댑’은 게임 서비스 플랫폼으로 대중화된 서비스를 진행하기 위해 일반 유저도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게스트 모드를 지원하고, 이더리움 보유자에 한정하지 않고 일반인도 플랫폼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저 저변을 넓히기 위해 페이팔 같은 기존 PG사 결제 시스템을 동시 사용한다.



최성원 전략 총괄은 “블록체인 게임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게임 업계에 새로운 지평을 열겠다”라며 “PC 온라인, 모바일에서 블록체인으로 메인 스트림 중심이 바뀌리라 예상하고,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게임 콘텐츠가 대형 게임사 중심으로 양극화된 국내/외 게임 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대안이 되리라 본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최성원 전략 총괄은 “새로운 인프라가 만들어질 때 신시장을 주도한 산업은 게임이고, 블록체인 시장에서도 게임사가 시장 트렌드를 주도하리라 생각한다”라며 “플레이댑은 장벽을 허물어 자유로운 이동을 허용한 게임 플랫폼 서비스 ‘플레이댑’을 통해 균형 잡힌 게임 생태계를 구축하는 견인차 구실을 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다음은 플레이댑 최성원 전략 총괄, 정상원 사업 총괄, 고광욱 기술 총괄과 함께한 일문일답이다.

Q. 기존에 블록체인 게임이 눈에 띄는 성과가 없는데?
A.
최성원 총괄: 십여 년 이상 실적이 쌓인 게임 산업과 이제 시장이 태동하는 블록체인 게임 산업을 비교하는 데에는 무리가 있다. 다만 기존 SNS 홀더에 저희 서비스를 하나씩 탑재하면서 게임 서비스로 승부를 보려 하므로, 유저 분들이 즐겨 주시리라 생각한다.

기존 블록체인 게임 사업은 원래 게임을 하던 분들이 하시던 게 아니라, 다른 사업에서 활약하신 분들이 오셔서 활동한 걸로 알고 있다. 저희 팀은 게임 산업에서 10~15년 동안 성과를 낸 구성원들이다.

Q. 한국 서비스를 할 수 없는데, 한국에서 간담회를 하는 이유는?
A.
정상원 총괄: 게임 시장은 기존 개발사와 퍼블리셔가 경쟁하는 구도다. 게임과 게임이 경쟁하는 게 아니라 개발사간 협업을 할 수 있다는 점을 알려드리고 싶었다. 협력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고자 한국에서 간담회를 열게 됐다.

Q. 여러 가지 장르 게임에서 아이템을 활용할 수 있는지?
A.
정상원 총괄: MMORPG 에서 좋은 칼을 얻었다면, 요리하는 다른 게임에서 이를 사용한다든지 하는 창의적인 부분을 찾아가고자 하는 게 목표다.

최성원 총괄: 같은 칼이 아니라, 블록체인에 기록될 때는 숫자, 스트링이 기록된다. 게임 장르에 따라 외형이 바뀔 수 있다. 하지만 이 아이템에 대해 획득한 데이터는 남는다. 만약 유저가 더 좋은 칼을 얻는다면, 이를 ‘플레이댑’ 마켓을 통해 다른 유저에게 판매할 수도 있다.



Q. 만약 서비스 된다면, 국내 게임 시장에 어떤 긍정적인 부분을 불러올지 궁금하다.
A.
정상원 총괄: 기존 게임 시장에서는 게임이 경쟁하므로, 소모적인 부분이 있었다. 블록체인은 개발사가 각각 개발한 아이템을 공유하면서 다른 개발사가 만 아이템을 활용, 원작자와 여기서 나온 매출을 공유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블록체인을 활용하면 게임 유저 분들도 어떤 게임을 즐기다 다른 게임으로 떠날 때 투자한 노력 일부라도 보너스로 전환해 얻을 수 있어 전체적인 게임 수명을 늘릴 수 있다.

최성원 총괄: 일체 수수료가 없는 부분도 강점이다. 기존 마켓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블록체인 기술 기반이므로, 수수료를 임의로 바꿀 수 없어 안정적이다. 속도 문제나 유저 분들이 진입하기 어려운 부분을 해결하면 SNS를 통해 시장이 굉장히 커지리라 본다.

먼저 시장에 진출한 선배 개발자 분들이 굉장히 힘들어 하고 있다. 최근 게임 시장이 인력 감축 부분이 있는데, 사실 시장이 축소되는 부분도 있다. 블록체인 게임 생태계는 게임 시장에 블루오션을 열었다 생각한다. 국내 개발사와 협력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려 한다.

겜툰 박해수 기자(caostra@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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