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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에픽게임즈 코리아 “언리얼이 바꾸는 세상” 천명
작성자 : 등록일 : 2019-11-08 오후 3:59:29


에픽게임즈 코리아는 11월 7일 서울 강남 신사동으로 이전한 신사옥에서 하우스워밍 파티를 개최하고 언리얼 엔진 성과와 ‘포트나이트’ 국내 서비스 계획 등을 발표했다.



우선 에픽게임즈 코리아 윤희욱 게임 퍼블리싱 & 마케팅 리드가 약 2년 동안 진행한 ‘포트나이트’ 한국 서비스에 대해 설명했다. 2018년 1월 아시아권에서 가장 먼저 한국에서 공식 서비스를 시작한 ‘포트나이트’는 외국계 기업 최초로 국제 게임전시회 ‘지스타 2018’ 메인 스폰서로 참여하면서 활발한 마케팅을 시작했다.

또한, ‘포트나이트’는 2018년 12월 아시아 최초로 한국에서 총상금 10억 원 규모 e스포츠 대회 ‘포트나이트 코리아 오픈 2018’을 열고, 상금을 참가자들이 원하는 곳에 모두 기부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하기도 했다.



이런 ‘한국 사랑’을 이어가기 위해 에픽게임즈는 ‘포트나이트’에서 ‘포린이’와 ‘고인물’로 구분되는 유저 간 실력 차이에서 오는 진입장벽을 해소하기 위해 실력 기반 매치메이킹 시스템과 봇 시스템 등을 통해 누구나 쉽게 게임에 적응할 수 있도록 했고, 게임 기본을 알려주는 ‘튜토리얼’도 도입할 예정이다.

여기에 저격 모드, 전략적 신규 팀플레이, 보다 편한 단축키 제공 등 한국 유저 피드백을 최대한 수렴한 업데이트도 선보인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에픽게임즈 코리아 박성철 대표는 “’포트나이트’ 제2막은 한국 유저 피드백을 대폭 도입해 초보 유저 진입 장벽을 낮췄다”라며 “신규 유저든 기존 유저든 지금이 ‘포트나이트’를 시작하기 좋을 때니 많은 사랑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이어서 에픽게임즈 코리아 박성철 대표가 에픽게임즈가 이어온 다양한 개발자 지원 활동을 포함한 언리얼 엔진 최근 현황을 공유했다. 2015년 언리얼 엔진 4로 혁신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개발사에게 500만 달러(약 58억 원)을 지원하는 ‘언리얼 데브 그랜트’ 프로그램은 2019년 3월부터 1억 달러(약 1,200억 원)로 지원금이 20배 늘어난 ‘에픽 메가그랜트’로 이어졌다.



‘에픽 매가그랜트’는 언리얼 엔진 4를 활용한 모든 분야 작품과 3D 산업 발전을 위한 프로젝트다. 우리나나라에서는 모티프 ‘대항해시대 오리진’, 스마일게이트 ‘로건’, 유티플러스 ‘프로젝트 R’, 이기몹 ‘건그레이브 고어’ 등 4개 수상작이 나왔다.

다음으로 400만 달러(약 46억 원) 상당 ‘인피니티 블레이드’ 에셋팩 5개를 무료로 제공하는 방침도 공개됐다. 앞서 에픽게임즈는 300만 달러(약 34억8천만 원) 상당 ‘인피니티 블레이드’ 콘텐츠, 1,700만 달러(약 197억2천만 원) 상당 ‘파라곤’ 에셋을 무료 배포한 바 있다. 이번 배포를 통해 에픽게임즈는 총 2,400만 달러(약 278억4천만 원)가치 콘텐츠를 언리얼 엔진 유저에게 무료로 제공한다.

2018년 한 해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전 세계 750만 언리얼 엔진 개발자를 위해 3D 게임 개발에 필요한 에셋, 툴, 플러그인 등을 매월 커뮤니티에 무료로 제공하는 ‘무료 콘텐츠 프로그램’을 시행한 에픽게임즈는 11월 1일부터 해당 프로그램을 1년 더 연장하기로 했다. 3D 건축 시각화 솔루션 ‘트윈모션’도 무료로 배포하고, 헤어(Hair), 퍼(Fur) 구현 툴 ‘셰이브 앤드 헤어컷’도 무료 제공한다.

현재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 중인 국내 주요 게임도 공개됐다. 공개된 작품은 라인게임즈 ‘대항해시대 오리진’, ‘프로젝트NM’, ‘프로젝트PK’, 로얄크로우 차세대 FPS, 엔픽셀 ‘그랑사가’, 팩토리얼게임즈 ‘슈퍼스트링’ 등 모바일 게임과 네오플 ‘프로젝트 BBQ’, 넥슨 ‘드래곤하운즈’, ‘카트라이더 2’, 멘티스코 ‘헌터스 아레나’, 엔젤게임즈 ‘프로젝트 아레나(가제)’ 등 PC 온라인 게임이다.

이 밖에도 스마일게이트 VR 게임 ‘로건’과 ‘BIC 2019’에서 ‘최고의 실험성’ 상을 수상한 터틀크림 ‘RP6’ 같은 인디 게임도 발표해 에픽게임즈는 플랫폼이나 규모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장르 게임이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됨을 알렸다.



게임 분야 외에도 언리얼 엔진은 여러 가지 일반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전 세계 10대 건축회사 HOK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를 설계한 자하 하디드 건축(Zaha Hadid Architects)이 언리얼 엔진을 사용 중이고, 써밋 프루지오, The H, 힐스테이트, 센트레빌, e편한세상 등 다양한 아파트 관련 프로젝트를 했던 건축 시각화 토털 솔루션 기업인 레이존도 삼성물산의 ‘래미안’ 아파트 건축 및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빅 도어’ 건축을 위한 시각화에 언리얼 엔진을 사용한다.

자동차 산업 분야에서는 포르쉐 디지털 디자인 센터와 협력해 인터랙티브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으로 시각화 된 첫 자동차로 포르쉐 스피드스터 70주년 기념 콘셉트카, ‘The Speed of Light’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페라리, 벤츠, BMW, 아우디, 폭스바겐, 쉐보레, 도요타, 인피니티, 포드, 할리데이비슨 등이 언리얼 엔진을 개발 파이프라인으로 도입하고 있다.

방송 분야에서는 웨더채널, 폭스스포츠 등 대표 방송사들이 언리얼 엔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리얼타임 혼합 현실(MR) 방송을 선보이고 있는데, 핵심 기술을 제공하는 제로덴서티(ZeroDensity)와 픽스토프(Pixotope) 모두 언리얼 엔진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NBC 유니버설 드림웍스 어린이 TV 애니메이션 ‘자파리’도 언리얼 엔진을 활용해 제작됐다.



국내에서는 영화 ‘신과 함께’로 유명한 덱스터 스튜디오가 언리얼 엔진을 콘텐츠 제작에 사용하고 있으며, 자이언트스텝 디지털 휴먼 ‘빈센트’ 역시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됐다. 영화 ‘명량’, ‘해운대’ 등에서 VFX 기술을 선보인 모팩 스튜디오도 언리얼 엔진을 활용하고 있다.

‘뽀롱뽀롱 뽀로로’로 유명한 애니메이션 제작사 오콘(OCON)도 헐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 제작에 참여한 글로벌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회사 The2H와 함께 영화와 게임을 접목한 고품질의 몰입형 시네마 체험 및 시뮬레이터 등의 콘텐츠 제작에 언리얼 엔진을 활용 중이다.



이와 관련해 박성철 대표는 “언리얼 엔진은 이제 게임 외에도 자동차, 영화, 방송, 건축, 제조 등 일반산업 분야에서 국내외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라며 “언리얼이 바꾸는 세상을 기대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다음은 에픽게임즈 코리아 리드 디자이너 신광섭 부장, 게임 퍼블리싱&마케팅 윤희욱 매니저, 박성철 대표와 함께한 일문일답이다.

Q. 산업 분야 유료 제공 계획은?
A.
박성철 대표: 많은 분들이 언리얼 엔진을 사용하시는 데에 집중하고 있지, 단기간 수익을 내고 있지는 않다. 계속 개방하고 있다. 어떤 유료화 모델이 있을 수 있지만, 개발자 커뮤니티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방향으로 가려 한다.

Q. ‘포트나이트’ 유저 유입 수는?
A.
신광섭 부장: 유입이 많이 늘었다는 관점 보다는 유입해 들어온 유저가 떠나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면 된다.

Q. VR 영화에 대한 생각은
A.
윤희욱 매니저: 이미 아카데미 쪽에서 VR을 받은 사례가 있다. 부산 국제영화제에서 초청된 VR 인터렉션 무비도 언리얼 엔진으로 만든 사례가 있다.

Q. ‘포크리’ 유저 수는
A.
신광섭 부장: 건설 연습, 제작하시는 유저 분들이 있다. ‘포크리’는 대교와 MOU를 맺고 캠프를 한 적이 있다. 젋은, 어린 유저 분들이 개발자가 될 수 있는 포지션으로 진행하고 있다. 크리에이티브로 만든 겡미을 기간 한정 모드로 실질적으로 시장에 내보내고 있다. 이런 활동이 더 많아질거라 본다.

박성철 대표: ‘포크리’ 서머 캠프 반응이 좋아 겨울도 진행할 계획이다. 언리얼 엔진 교육 담당을 채용할 예정인데, 이후 청년, 중장년층, 어린층 언리얼 엔진 교육을 진행하려 한다. ‘포크리’도 마찬가지로 장려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포트나이트’ 성공과 상관없이 개발자 꿈을 키우는 어린 세대 수요가 늘어갈거라 생각한다.

Q. 유니티보다 유리한 점은?
A.
박성철 대표: 실기간 렌더링 최종 퀄리티는 언리얼 엔진이 독보적이라 생각한다. 건축 부문은 리얼타임 렌더링을 알고싶은 분께 트윈모션을 알려드리고 있다. 다른 엔진을 실시간으로 적용해 보신 분들은 언리얼을 활용하기 좋을 거라 본다. 입문은 어떤 엔진이든 상관없으나 퀄리티에 대한 갈증 해소는 언리얼 엔진이 있다.

윤희욱 매니저: 좋은 퀄리티를 내기 위해 배우는 데서나 가져오는 데서 오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데이터 스미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른 외부 툴을 쓰지 않아도 데이터 스미스를 통해 캐드 파일, 건축 래디시 등을 바로 가져올 수 있다.

인카메라 같은 영상 제작 기능도 직접 제작하고 있다. 실제로 써보신 분들이 많은 차이를 느끼시고 있다.

겜툰 박해수 기자(caostra@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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