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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NDC 2022] 플라네타리움 이진형 CPO '커뮤니티가 게임 운영에 참여하게 하라'
작성자 : 등록일 : 2022-06-09 오후 2:41:51


넥슨 개발자 콘퍼런스(Nexon Developers Conference, NDC) 2일 차인 6월 9일, 플라네타리움 이진형 CPO는 '블록체인 기술이 가져올 게임의 미래'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강연은 블록체인 게임에 대한 대중 인식에 대한 내용으로 시작됐다. 이진형 CPO는 블록체인 게임에 존재하는 사행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인식과 완성도 낮은 블록체인 게임이 양산된다는 인식 모두 우려되는 부분이 맞으며, 블록체인 게임이 거품이라는 인식 역시 맞지만, 그럼에도 블록체인 게임이 게임계에 혁신을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진형 CPO에 따르면 오늘날 게임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문제 중 일부는 게임사가 게임에 대한 모든 것을 소유하고 있어서 발생한다. 여기에 블록체인 시스템을 도입한다면 신뢰 및 보상 체계, 경제 시스템 면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또한 NFT 시스템을 도입해 경제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토큰 이코노미를 통해 플레이어와 커뮤니티가 게임을 소유하는 경험을 제공하거나 커뮤니티 주도형 게임을 제작할 수 있게 된다. 궁극적으로는 P2P 네트워크를 통해 개발 주체 없이도 영원해 구동되는 온라인 게임을 만들 수도 있으나, 아직은 이론적인 내용에 그친다.



블록체인 게임은 현재 적지 않은 사례를 기록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베트남 스카이 미비스는 블록체인 게임 '엑시 인피니티' 하나로 세계 시총 5위 개발사가 되었으며, 블록체인 게임 'Aurory'는 크라우드 펀딩 48시간 만에 1,200억 원을 모금하며 가장 역사적인 게임 펀딩 기록을 세웠다.

블록체인 게임들은 블록체인 도입 외에도 기존 게임업계에 존재하지 않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Guildfi'는 중세 유럽 길드와 유사한 서비스를 구현해 대규모 자본을 투자받았으며, 'Ethermore'는 한 번에 15,000 캐릭터만 접속할 수 있는 대신 관전 모드를 활성화해 인기를 끌었다.

블록체인 게임 개발자들이 가장 활발하게 논의하는 주제는 게임으로 돈을 버는 P2E 시스템이다. 그러나 P2E는 그 자체가 블록체인 게임의 목적이 아니라 블록체인 도입 과정에서 나온 부산물인 만큼, 적지 않은 팀이 P2E 지속성에 의문을 가지고 다음 세대 게임을 준비하는 추세다.



이진형 CPO는 '나인 크로니클'과 '스텔라 판타지' 퍼블리싱 사례를 예로 들며 블록체인 게임 퍼블리싱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을 설명했다.

인지도가 큰 개발사에서 만들어지는 게임이 아닌 만큼 아이덴티티 확립과 인지도 확보에 공을 들였고, 커뮤니티가 중요한 특성상 디스코드와 유튜브 등 커뮤니티 빌딩에 집중했다. 오픈소스로 진행되었기에 커뮤니티에서 게임 관련 툴을 개발하는 등 의도하지 않은 요소가 개발되기도 했고, 상장을 의도하지 않았음에도 거래소 측에서 일방적으로 상장을 진행하기도 했다.


기존 게임과 블록체인 게임의 가장 큰 차이는 소유권 탈중앙화다. 게임회사가 소유했던 수익을 포함한 게임 소유권을 플레이어와 커뮤니티 구성원이 나누어 가지게 되며, 이를 위해 소유권 배분(토큰 이코노미) 및 인게임 경제 시스템 설계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웹3 기반 게임 특성상 커뮤니티와 투명한 소통이 매우 중요하며, 일방적 마케팅을 통해 대세감을 만드는 것 보다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신뢰감과 기대감을 주는 게 중요하다. 이진형 CPO는 이를 위해 디스코드 채널 Q&A를 진행하거나 플레이어들에 의한 업데이트 기획서 작성 등을 진행했다고 말했다.

블록체인 게임 기반이 되는 웹3은 웹2에 비해 정보 소유보다 공유가 더 중요한 환경인 만큼, 독점적인 소수 플랫폼/파트너십보다 다양한 파트너와 연결/협력하는 게 중요하다. 과정이 모두 공개된 웹3 특성상 프로젝트 결과만큼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과정도 중요하며,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했기 때문에 크라우드 펀딩으로 초기 투자 유치 부담을 덜 수 있다.



블록체인 기술은 게임에 새로운 제작/퍼블리싱 모델을 불러와 게임 제작/퍼블리싱 판도를 바꿀 수 있다. 아이템 NFT화와 토큰 이코노미 설계, 서버 없는 온라인 게임 구현 등 P2E 너머 더 발전된 시스템을 구현할 수도 있다.

패키지 게임 시장이 게임 완성도를, 웹2 기반 온라인/모바일 게임 시장이 유저 피드백 기반으로 얼마나 업데이트를 잘하느냐를 따졌다면 웹3 기반 블록체인 게임은 커뮤니티가 게임 개발 및 업데이트, 운영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만드느냐가 가장 중요하다는 게 이진형 CPO의 분석이다.

이진형 CPO는 강연을 마치며 "혁신은 항상 어렵고, 두렵고, 값비싸고, 복잡하다"라며, "그러나 이 과정의 끝에는 더욱더 유저 친화적인 새로운 게임의 모습이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겜툰 박현규 기자 news@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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