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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KGMA] 넥슨 손연수 BD, “현실 경제 접목 통해 게임이 가야 할 길 제시”
작성자 : 등록일 : 2024-06-12 오전 10:31:49


한국게임미디어협회(KGMA)는 6월 12일 경기도 성남시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국제대회의장에서 ‘대한민국 NFT/블록체인 게임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글로벌 NFT 및 블록체인 게임 현황과 미래를 살펴보도록 마련한 자리로, 2022년과 2023년에 이은 3회째다.



기조연설에서 넥슨 넥스페이스 손연수 BD는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MMORPG로 현실 경제 가져오기 (MapleStory Universe: Bringing the Real World Economy to MMORPG)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발표에서 손연수 BD는 블록체인 기반 PC MMORPG '메이플스토리N'을 소개하고, 강화된 몰입감과 지속 가능한 보상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게임에 현실 경제를 접목하게 된 과정을 소개했다.



'메이플스토리'는 넥슨의 간판 IP이다. 전 세계적으로 1억 8천만 명 이상 유저를 보유하고 있고, 이 중 5천만 명 이상이 10년 이상 게임을 즐기고 있다. 넥슨은 이 '메이플스토리'에 실물 경제를 도입한 블록 체인 버전인 '메이플스토리 N'을 개발하고 있으며, 2024년 2월 중 400명 규모로 FGT를 진행하는 등 성공적인 개발을 이어가고 있다.



'메이플스토리'에는 장비, 치장, 소모, 캐릭터 등이 아이템으로 존재한다. '메이플스토리 N'은 블록체인 기능을 통해 이러한 아이템들이 모두에게 투명하게 공개되고 상호 운용될 수 있도록 하고자 했다.

그러나 단순히 에셋을 NFT·FT화 하는 것만으로는 게임에 실물 경제를 도입할 수 없었다. 기존 게임 시스템은 아이템이 무제한으로 발행되었기 때문에 드롭 확률에 따라 얼마나 빠르게 생태계에 퍼지느냐만을 정할 수 있었다.

넥슨은 현실에서 재화의 수량, 즉 희귀도에 따라 재화 가치가 정해지는 점을 고려하면 게임 내에 현실 경제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아이템 수량에 대한 면밀한 통제가 이뤄져야만 한다고 판단했다.



이를 위해 넥슨은 '메이플스토리 N'에 한정 수량 시스템을 구축했다. 예컨대 보스 몬스터의 경우, 아이템 드롭 주기를 설정하고 이 주기 동안 드롭할 수 있는 아이템 수량을 제한했다. 이를 통해 개발사가 책정한 수량 이상의 아이템이 생태계에 풀리지 않도록 했다.

반대로 유저들이 충분히 강해지지 않아서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지 않더라도, 지나간 주기에서 드롭되지 않은 아이템들이 그대로 쌓이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생태계 내에 풀리는 아이템 수량을 컨트롤 가능한 선 안에서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아이템 수량 제한 시스템은 보스뿐만 아니라 필드 드롭 아이템에도 적용된다. 보스 몬스터와 비교해 더욱 짧은 충전 주기를 설정했으나, 궁극적으로는 생태계 내에 한정 수량이라는 경험을 유지할 수 있다는 목적을 수행한다. 손연수 BD는 "한정 수량이라는 경험을 유지하면서도 유저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다양한 페이스로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경제 시스템이 기존 '메이플스토리'와는 다른 전략 모델임은 분명하나, 손연재 BD는 블록체인 기술과 '메이플스토리 N'만의 특징적인 시스템을 통해 새로운 재미를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실 시장에서는 수요와 공급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나, 기성 MMORPG들은 아이템이 무제한 발행될 수 있는 구조를 갖추고 있는 만큼 이러한 규칙을 반영하지 않고 있다. 넥슨은 이 문제를 유저 수요를 실시간 반영하는 시스템으로 해결했다.



'메이플스토리 N'은 유료 결제가 없는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인게임 아이템 거래 및 강화는 모두 인게임 재화를 통해 진행된다. 넥슨은 이 중 아이템 강화 비용을 시장 경제 법칙으로 결정하기로 했다.

새로운 강화 비용 시스템은 아이템마다 별도로 적용된다. 많은 유저들이 강화하기를 원하는 아이템은 강화 비용이 올라가고, 그렇지 않은 아이템은 반대로 저렴해진다. 이는 유저들이 즐길 수 있는 전략적인 요소로 작용했다.



테스트 결과 비인기 아이템들은 저렴한 비용에 최대치로 강화되어 마켓플레이스에서 더 비싼 가격에 판매되었으며, 반대로 인기 아이템은 강화 비용 부담으로 인해 수요가 감소했다. 이는 모든 유저가 한 가지 아이템 세팅으로 귀결되는 소위 '국민 세팅' 개념을 없애고 더 다양한 아이템 세팅이 생태계에 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손연수 BD는 이러한 가격 시스템이 새로운 게이밍 전략을 창출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아이템의 활용도를 높여 유저들이 더 유연한 선택을 할 수 있게 해주며, 궁극적으로는 안정적인 경제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점에서 '메이플스토리 N'의 핵심 시스템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발표를 마치며 손연수 BD는 "저희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건 새로운 재미를 제공하는 새로운 시스템, 그리고 여기에서 시작되는 새로운 경험이다"라며, "MMORPG 핵심인 보상 경험을 더욱 강화하는 것이 저희 게임이 나아가야 할 해답이라고 생각하며,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생태계 내 핵심 콘텐츠인 '메이플스토리 N'에 이를 구축하기 위해 아이템 수량 제한과 수요에 의한 가격 산정 등을 적용했다" 라고 말했다.

이어서 "일반적으로 게임 업데이트라고 하면 엔진이나 그래픽 업그레이드 등을 주로 생각할 수 있으나, 저희가 차세대 웹3 블록체인 '메이플스토리' 해답으로 생각한 건 이러한 요소가 아닌 실물 경제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차용한 경제 업그레이드였다"라며, "저희는 '메이플스토리 N'을 통해 게임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진화시키고, 궁극적으로 게임과 디지털 생태계의 미래를 열어가고자 한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겜툰 박현규 기자 news@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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