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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로스트아크’ 1차 CBT 유저 평가는 ‘사이다’
작성자 : 등록일 : 2016-08-25 오후 3:55:35




8월 24일 스마일게이트는 쿼터뷰 핵&슬래쉬 MMORPG ‘로스트아크’의 1차 CBT를 실시했다.

24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되는 ‘로스트아크’의 1차 CBT에서 테스트 참가자들은 기본적인 게임의 조작법과 전투방법을 익히는 튜토리얼인 ‘프롤로그’와 이후 이어지는 스토리 전개를 자연스럽게 따라가며 전반적인 게임의 콘텐츠들을 체험해볼 수 있다.

1일차 테스트가 완료된 이후 공식 홈페이지 게시판에 테스트 참가자들이 남긴 후기는 대부분 호평 일색으로, 유저들은 ‘로스트아크’가 선보이는 콘텐츠의 수준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24일 16시부터 24시까지 8시간동안 진행된 1차 CBT의 첫날은 우선 서버 입장 대기로 시작되었다.

당초 예정된 시각보다 10분 일찍 서버를 오픈한 ‘로스트아크’였지만 서버 입장 대기시간이 150분을 넘어가기도 하면서, 상당히 많은 유저들이 CBT에 참여하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했다. 접속 대기시간이 발생할 정도로 많은 유저들이 테스트에 참가한 반면, 서버 렉이나 서버 다운 등 서버 관련 문제는 나타나지 않았다.

테스트 참가자들은 가장 먼저 전사, 격투가, 거너, 매지션 총 네 가지 계열 기본 클래스의 조작 방법을 익히는 ‘프롤로그’를 통해 ‘로스트아크’의 전반적인 스토리와 배경을 이해하고 기본적인 조작방법과 만능키인 ‘G’키의 사용법을 익힐 수 있었다.

총 7개의 지역에서 진행되는 ‘프롤로그’는 클래스별로 다르게 진행되며, 스토리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퀘스트 수행을 통해 마지막 부분에서 ‘전직 시스템’으로 마무리된다.

‘전직 시스템’은 각 클래스 당 2가지의 클래스로 전직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전직 전에 클래스를 미리 체험해 보고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몬스터나 보스를 소환해 스킬을 시험해볼 수 있는 ‘체험하기’가 구현되어 있다.

‘체험하기’는 ‘로스트아크’에서 선보이는 유저 친화적인 시스템으로, 테스트 참가자들이 다른 클래스로 전직하기 전 충분히 클래스를 체험하고 실수로 흥미가 없는 클래스로 전직하지 않도록 배려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테스트에서 매지션 클래스의 경우에는 플레이 가능한 직업이 ‘바드’ 뿐이다. 또한 ‘바드’는 다른 세 클래스 중 한 클래스의 프롤로그를 완료해야 캐릭터 생성이 가능한 히든클래스로 공개되었다.

이외에도 각 클래스별로 뚜렷한 개성을 지닌 스킬의 효과와 연출을 변경할 수 있는 ‘트라이포드 시스템’을 통해 스킬이 일정 수준이 되면 티어1부터 3까지의 각 단계별로 유저의 스타일에 맞도록 클래스를 강화할 수 있었다.





1일차 테스트가 끝난 후 테스트 참가자들은 적극적으로 ‘로스트아크’에 대한 건의 사항과 개선 사항을 제출하는 모습을 보였다.

‘로스트아크’의 공식 홈페이지 게시판에는 테스트의 후기가 연이어 등록되었다. 대부분이 긍정적인 평가로, 쿼터뷰 핵&슬래시 장르의 다른 게임들과 비교해 상당히 수준 높은 완성도를 지니고 있으며 ‘톡쏘는 사이다’처럼 속시원한 진행과 액션을 선보였다는 평가를 찾아볼 수 있었다.

특히 많은 유저들이 접속했음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으로 플레이가 가능한 서버와 운영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이었다.

반면 게임의 그래픽 부분에 대해서는 기존에 공개되었던 영상과 조금 차이가 있다는 의견이 있었다. 현재 ‘로스트아크’ 1차 CBT에서는 DirectX9.0c를 지원하며 스마일게이트는 추후 DirectX11의 지원할 계획을 밝힌 바 있어, 추후 진행되는 테스트를 통해 향상된 그래픽을 만나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유저들은 커스터마이징이 되지 않아 고정적인 UI와 가독성이 조금 떨어지는 폰트에 대해서도 많은 의견을 제시했다. 그러나 1차 CBT인 만큼 게임의 외적인 요소는 충분히 수정될 수 있어 유저들은 이에 대해 크게 문제삼지는 않았다.

1차 CBT를 시작하기 전 스마일게이트는 네 차례에 걸친 테스트를 통해 테스트 참가자들의 피드백을 받고 개선사항이 있으면 수정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스마일게이트의 전체적인 테스트 계획은 1차 CBT에서는 게임의 메커니즘을 조율하고, 2차 CBT를 통해 콘텐츠의 구조를 조정, 3차 CBT에서는 다양한 엔드 콘텐츠를 검토하고, 파이널 테스트를 통해 서버 부하와 안정성 검증을 거쳐 정식 서비스를 실시하겠다는 구체적인 계획이다.

1차 CBT의 첫날부터 테스트 참가자들의 적극적인 의견이 개진되고 있고 스마일게이트 측에서도 적극적인 피드백을 언급한 만큼, 앞으로의 테스트 일정을 통해 ‘로스트아크’는 ‘김빠진 사이다’가 되는 일 없이 ‘톡쏘는 사이다’의 청량감을 유지하며 완성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겜툰 박해수 기자(caostra@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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