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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e스포츠 만평] 문체부 콘진원 ‘e스포츠 활성화’ 30억 지원 예고
작성자 : 등록일 : 2022-12-28 오후 6:17:14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이 2023년 e스포츠 산업에 약 30억 원을 투입한다. 정책 연구, 대회 개최, 기반 구축 등에 22억1천5백만 원을, 지역 생태계 조성 및 활성화에 필요한 상설경기장 운영에 8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콘진원은 지난 12월 21일 서울 코엑스 콘퍼런스룸 E홀에서 ‘2023 지원사업 설명회’를 개최하고 공식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 생중계를 진행했다. 설명회에 따르면 정부안으로 제출한 2023년 콘진원 예산은 총 6,238억 원 규모로 2022년 최종 예산 5,472억 원과 비교하면 14% 증액했다.

이중 e스포츠 분야는 게임과 지역 콘텐츠 육성에 속한다. 게임 본부에서 e스포츠에 배정한 예산은 22억 1천5백만 원이다. e스포츠를 활용한 사회통합 기여와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인력 양성 지원을 목적으로 삼았다.

게임 본부 콘텐츠문화팀에서 진행하는 e스포츠 사업은 정책 연구, 대회 개최, 기반 구축 세 가지로 나뉜다. 우선 정책 연구는 e스포츠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e스포츠 정책연구’에 1억 원, e스포츠 산업 규모와 유저를 탐색하는 ‘e스포츠 실태조사’에 9천만 원을 투입하려 한다.

e스포츠 대회는 전국 17개 특수학교(급) 장애학생과 일반학생, 교사가 참여하는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시도대회와 예선·본선 진행에 2억2천5백만 원, 전국 장애인 e스포츠 등급분류를 연구하고 예선과 본선을 진행하는 ‘장애인 e스포츠 대회’에 5억 원, 한국 국적 대학생과 청소년이 참여해 국가 대항전을 치르는 ‘국제 e스포츠 페스티벌’에 3억 원을 배정했다.

기반 구축을 위해서는 10억 원을 투입해 ‘e스포츠 전문인력 양성기관’을 지정한다. e스포츠 교육과정을 운영 중인 고등교육기관(대학교)과 e스포츠 연구수행기관 및 비영리법인, 기타 문체부 장관 인정 기관이 대상이다. e스포츠 전문인력 양성과 기존 현장 인력 직무역량 향상을 위한 지원이 목표다.

지역콘텐츠진흥단에서 진행하는 e스포츠 사업은 e스포츠 상설경기장 인프라 운영 지원을 통한 e스포츠 저변 확대와 지역 e스포츠 산업 발전 기여가 목적이다. 배정한 예산은 8억 원으로 기존 상설경기장을 구축한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경남문화예술진흥원(2023년 개소 예정), 부산정보산업진흥원 4개소에 지원할 예정이다. 상설경기장 개소식, 기념 대회, 행사 개최, e스포츠산업 관련 인력양성 프로그램 운영, 각종 대회 및 체험 행사 개최에 기관당 2억 원 이내로 지원한다.

한 업계 관계자는 “문체부와 콘진원은 2023년 국내 ‘e스포츠 활성화’를 위해 30억1천5백만 원 지원을 예고했다”라며 “e스포츠 정책 연구, 대회 개최, 기반 구축, 지역 e스포츠 생태계 조성 및 활성화에 필요한 상설경기장 운영 등을 지원하려는 만큼, 2023년 한 해 어떤 성과를 낼지 귀추가 주목된다”라고 말했다.

그림 유내 / 글 겜툰 박해수 기자(caostra@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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