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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컴투스 2022 매출 7174억 역대 최대, ‘2023 1조’ 목표
작성자 : 등록일 : 2023-02-10 오후 12:23:08


컴투스가 2022년 역대 최대 기록을 달성했다. 연간 실적은 매출 7,174억 원, 영업손실 166억 원, 당기순손실 94억 원이다. ‘서머너즈 워’ IP(Intellectual Property, 지식재산권) 게임들이 글로벌 성과를 냈고 야구 게임 라인업 역대 최대 매출, 미디어 콘텐츠 자회사 실적 개선으로 역대 연간 최대 매출을 경신했다.

2월 10일 컴투스 2022년 4분기 및 연간 실적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연간 실적은 매출 7,714억 원, 영업손실 166억 원, 당기순손실 94억 원이다. 각각 2021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매출은 28.4% 늘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적자전환했다.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등 신작 출시 마케팅 비용 증가와 ‘재벌집 막내아들’, ‘신병’, ‘블랙의 신부’ 등 미디어 콘텐츠 라인업 확대 때문이다.

관련해 컴투스 김동수 IR 실장은 “지난해 신규 게임 출시에 따른 마케팅 비용이 증가했다”라며 “이와 함께 미디어 콘텐츠 자회사 제작 콘텐츠 라인업 확대에 따른 외주 용역비 증가 영향으로 4분기 및 연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감소했다”라고 설명했다.

2022년 4분기 매출은 2,045억 원, 영업손실은 194억 원, 당기순손실은 94억 원이다. 각각 2021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매출은 16.2% 늘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적자전환했다. 2022년 3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9.8%,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적자전환이다.



4분기 해외 매출은 964억 원이고 국내 매출은 1,081억 원이다. ‘서머너즈 워’ IP 등 글로벌 게임 경쟁력 확대로 북미·유럽 매출이 늘면서 매출 비중 약 70%를 차지, 안정적인 매출 구조를 유지했다. 국내 매출은 미디어 콘텐츠 사업 호조에 따라 처음으로 1천억 원을 넘겼다.

김동수 실장은 “컴투스는 2022년 최대 흥행작 ‘재벌집 막내아들’을 통해 미디어 콘텐츠 사업 성공 스토리를 확인했다”라며 “2023년에는 자체 IP OSMU 전략을 구체화하면서 추징 중인 ‘K-콘텐츠 글로벌 비전’을 실현하려 한다”라고 역설했다.

이에 따라 컴투스 그룹은 2023년 미디어 콘텐츠 약 30편을 제작, 출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국내 Top3 미디어 콘텐츠 제작자로 도약, 재무적 성장뿐 아니라 미디어 콘텐츠 명가로 글로벌 시장 개척 리더십을 확보할 계획이다. 여기에 AR·VR·XR 등 미래 기술과 콘텐츠 사업을 접목해 미디어 콘텐츠 사업 경쟁력 강화에도 애쓰려 한다.

게임 사업 부문에서는 ‘천억 클럽’ 라인업을 확대한다. 연간 3천억 원 이상 매출을 기록하는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와 2022년 매출 1천2백억 원을 기록한 ‘프로야구’ 라인업에 오는 3월 170여 개 국가로 서비스를 확대하는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6월 출시 예정인 신작 MMORPG ‘제노니아: 크로노브레이크’를 더할 계획이다.



또한,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과 ‘제노니아: 크로노브레이크’ 외에 ‘낚시의 신: 크루’, ‘미니게임천국’, ‘워킹데드: 매치3’, ‘크리처’, ‘1945’, ‘골프스타 챔피언십’ 등 자체 개발작과 ‘사신키우기’, ‘BTS 쿠킹온: TinyTAN 레스토랑’, ‘거상M 징비록’, ‘프로젝트 TS’ 등 퍼블리싱 작품까지 신작 10종을 연내 출시할 예정이다.

여기에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낚시의 신: 크루’, ‘미니게임천국’, ‘사신키우기’, ‘크리처’, ‘골프스타 챔피언십’ 등 각 게임 특장점을 최대화한 개별적 구조 설계로 웹3 가치를 접목한 P2O(Play to Own) 타이틀을 컴투스 그룹 블록체인 메인넷 ‘엑스플라’에 온보딩하려 한다.

‘제노니아’와 관련해 김동수 실장은 “컴투스가 개발, 컴투스홀딩스가 퍼블리싱 예정인 ‘제노니아’는 당사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원작 IP 스토리와 감성을 카툰 렌더링 비주얼로 3D 월드에 재현한 작품이다”라며 “모바일·PC 크로스 플랫폼 MMORPG로 실시간 서버 이동을 통한 대규모 서버간 경쟁 콘텐츠를 통해 당사 게임 사업 성장에 기여하리라 기대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컴투버스는 최근 가상오피스 베타테스트를 마치고 서비스 초읽기에 들어갔다. 여러 파트너서와 고도화된 환경 구축을 위한 업무 조율 후 2분기 내 가상오피스 서비스 상용화에 돌입한다. 이후 3분기 중 컨벤션 센터 오픈과 프라이빗 토지 분양을 차례로 실시, 본격적인 서비스에 나선다.



컴투스 송재준 대표는 “컴투스는 2023년 매출 1조 원이 목표인데, 2021년과 비교하면 매출 30% 이상 성장이 예상되기 때문에 이익 측면에서도 10%대 영업이익 달성을 전망 중이다”라며 “이를 위해 온 힘을 다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겜툰 박해수 기자 caostra@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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