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 PWD
최신 게임뉴스
오픈/클로즈 베타뉴스
게임업계 핫이슈
겜툰 FOCUS
게임 특집
인터뷰/업체탐방
게임 만평
게임 포토뉴스
 
겜툰FOCUS/겜툰특집 HOME > 게임특집> spedit
 
제   목 : [창간 특집] 장수 모바일 게임의 비밀 – 넷마블 ‘모두의마블’
작성자 : 등록일 : 2017-06-23 오후 10:56:16




게임 시장은 경쟁이 치열하다. 특히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은 하루에도 수많은 게임들이 출시되고 서비스를 종료하는 전장이다. 이렇게 수많은 게임사가 펼치는 포화 속에서도 3년 이상 서비스 중인 모바일 게임들이 있다. 다양한 매력을 가진 게임들 속에서도 특히 ‘낭중지추(囊中之錐)’같은 매력을 지닌 게임들이다.

그렇다면 경쟁 속에서도 3년 이상 서비스를 이어온 ‘장수 모바일 게임’들은 어떻게 살아남았는지 궁금해지지 않을 수 없다. 유저들에게 다양한 매력을 어필하며 살아남은 ‘장수 모바일 게임’들이 가진 비밀을 파헤쳐 본다.





넷마블게임즈(이하 넷마블)가 2013년 출시한 모바일 캐주얼 게임 ‘모두의마블 for Kakao(이하 모두의마블)’는 서비스 3년이 넘은 ‘장수 모바일 게임’이다. ‘모두의마블’은 출시 하루 만에 양대 마켓 인기 게임 수위 1위에 오르고 다운로드 100만 건을 돌파했다. 출시 6일이 지나서는 양대 마켓 최고 매출 1위에 올라 인기 순위, 매출 순위 모두 1위를 차지한 국민 게임으로 거듭났다.

‘모두의마블’은 전 세계 도시를 사고파는 친숙한 보드게임을 바탕으로 국내 최초 실시간 4인 대전을 구현해 출시 전부터 화제가 됐다. 메신저 서비스를 활용해 친구 사이에 대전이 가능했고 랭킹 시스템을 도입해 소셜 경쟁 요소를 도입했다. 독점 승리, 랜드마크, 찬스카드, 올림픽, 무인도 등 재미요소도 빠지지 않았다. 당시 모바일 게임 중에서는 플레이 시간이 상대적으로 길었음에도 불구하고 익숙한 게임성과 재미요소로 크게 성공했다.

넷마블은 여기서 만족하지 않았다. 3개월에 한 번 맵을 추가한다는 목표로 업데이트에 매진했다. 이 과정에서 유저들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기도 했다. 2015년 개최된 공모전은 총 상금 1억 원 규모로 게임기획 및 아이디어 부문으로 진행되었다. 공모전 우승팀 ‘28턴 후’가 선보인 ‘좀비맵’은 유저 간 협동 플레이를 통해 좀비를 처치하거나 감염되지 않고 승리해야 하는 등 새로운 조건을 제시했다. 이후 넷마블은 신규 맵을 전담하는 팀을 따로 편성해 독특한 승리 조건을 가진 맵들을 추가했다.

유저와 소통으로 독특한 아이디어를 선보이며 국내에서 큰 성과를 달성한 ‘모두의마블’은 2014년 글로벌 시장에 진출했다. 글로벌 시장에서도 성공이 이어졌다. 중국, 터키, 대만, 일본, 인도네시아 등 세계 각국에서 누적 다운로드 2억 건을 돌파했다. 특히 태국에서는 출시 13일 만에 양대 마켓 최고 매출 1위를 차지하며 국민 게임으로 자리 잡았다.





‘모두의 마블’은 지난 2015년 국내 출시 2년, 글로벌 진출 이후 1년 만에 누적 매출 5천억 원을 돌파했다. 당시 국내에서는 월간 매출 약 120억 원, 연간 1400억 원을 기록했다. 국내 시장에서도 놀라운 성과를 달성했지만 해외 시장 반응도 놀라웠다. 태국에서는 ‘모바일 베스트 게임상’을 수상하고 아랍에미리트와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애플 앱스토어 선정 ‘올해 최고의 게임’으로 선정됐다. 이 밖에도 유럽, 터키, 대만 등 전 세계적으로 ‘모두의마블’은 호평을 받았다.

‘모두의마블’이 전 세계적인 흥행을 이어갈 당시 넷마블 권영식 대표는 “‘모두의마블’은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성과 시장에 맞춘 서비스 및 콘텐츠로 이런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모두의마블’이 성공한 배경으로 캐주얼한 게임성과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한 콘텐츠 추가를 꼽을 수 있다.

2013년 출시 직후 매출 1위를 달성한 ‘모두의마블’은 당시 캐릭터 카드 합성 과정에 어려움을 토로하는 유저들이 많았다. 이에 따라 매출이 하락하기도 했다. 넷마블은 매출 하락에 대한 해결책으로 과감하게 게임 구조를 변형시켰다. 동시에 어떤 유저라도 게임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캐주얼한 노선을 채택했다. 매출 1위 게임이었지만 넷마블은 좀 더 먼 미래를 바라봤다.

그 결과 국내 게임 시장에서 압도적인 1위를 고수할 수 있었다. 글로벌 진출도 순조로웠다. 넷마블은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유저 공모전을 통해 캐주얼한 게임성은 유지하면서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였다. ‘모두의마블’은 넷마블이 자랑하는 효자 게임이 됐다. 출시 이후 꾸준히 매출 상위권에 존재하는 국민 게임이 됐다. 넷마블은 캐주얼 게임을 유저 입맛에 맞춰 좀 더 캐주얼하게 꾸며 성공을 이뤘다.

한 업계 관계자는 “‘모두의마블’은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캐주얼 게임으로 출시된 게임으로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어 매출 1조 원을 바라보고 있다”며 “‘모두의마블’이 가진 장수 모바일 게임의 비밀은 바로 철저하게 유저 눈높이에 맞춘 서비스를 진행한 넷마블이 가진 결단력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겜툰 박해수 기자(caostra@gamtoon.com)




덧글쓰기
 
1165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제목 내용
[카드뉴스] ‘배틀그라운드’의 말도 안 되는 10가지 기록들  (1)  2017-09-07
[창간 특집] 복지가 좋기로 소문난 게임 회사 - 네오플  (0)  2017-06-30
[창간 특집] 복지가 좋기로 소문난 게임 회사 - 데브시스터즈  (0)  2017-06-30
[창간 특집] 복지가 좋기로 소문난 게임 회사 - 블루홀  (0)  2017-06-30
[창간 특집] 복지가 좋기로 소문난 게임 회사 - 엔씨소프트  (0)  2017-06-30
[창간 특집] 복지가 좋기로 소문난 게임 회사 - 펄어비스  (0)  2017-06-30
[창간 특집] 장수 모바일 게임의 비밀 – 어썸피스 ‘좀비고등학..  (0)  2017-06-28
    [창간 특집] 장수 모바일 게임의 비밀 – 넷마블 ‘모두의마블’  (0)  2017-06-23
[창간 특집] 장수 모바일 게임의 비밀 – 컴투스 ‘서머너즈 워..  (0)  2017-06-23
[창간 특집] 장수 모바일 게임의 비밀 – 넥스트플로어 ‘드래곤..  (0)  2017-06-23
[창간 특집] 장수 모바일 게임의 비밀 – 게임빌 ‘별이되어라’  (0)  2017-06-23
[카드뉴스] 리니지M이 출시 하루 만에 남긴 10가지 기록들  (4)  2017-06-22
  1 2 3 4 5 6 7 8 9 10 [다음]
 
     
개인정보취급방침 | 약관안내 | 겜툰소개 | 사업제휴 | 카툰제작 문의 | 저작권법 안내 | 저작권 침해사례 [신고/문의]
인천 사무실: 인천시 부평구 부평대로 115 엠타워7차 302호 / TEL: 032-328-7660 / FAX: 032-328-7637
서울 사무실: 서울시 구로구 디지털로27길 24, 702-4호(구로동,벽산디지털밸리1차) / TEL: 032-328-7660 / FAX: 032-328-7637
제호: 겜툰   등록번호 : 인천광역시 아01025   등록일자 : 2009년 9월15일    발행인·편집인 : 송경민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요원
CopyrightⓒGAMTO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