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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게임 만평] 충남글로벌게임센터, 지역 기반 ‘강소기업 육성’ 성과
작성자 : 등록일 : 2021-12-06 오전 8:17:31


충남글로벌정보문화신업진흥원은 12월 3일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충남(충청남도) 우수 게임 신작 발표를 위한 ‘2021 충남글로벌게임센터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현장에서는 그간 충남글로벌게임센터가 달성한 성과 외에 올해 제작 지원을 받은 신작 게임 중 선정된 4개 개발사 작품도 발표됐다.

충남글로벌게임센터는 지역 기반 게임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강소기업 육성’을 목표로 2019년 12월 20일 개소했다. 2020년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 총 17개 기업이 입주했다. 연내 28개 게임 제작을 지원했고 ‘제1회 충남게임잼’, ‘충남게임산업육성 거버넌스 간담회’ 등을 개최했다.

2021년에는 기존 300평에 더해 천안아산역 인근 분양면적 400평 규모(분양가 42억 상당) 공간을 확보, 수도권과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 정주 환경을 추가 조성했다. 이를 통해 유망기업을 수도권 이전 유치하게 됐는데, 특히 입주기업 24개사 중 누적 매출 100억 이상 기업이 6개사 포함됐다.

또한, 충남글로벌게임센터 입주 기업들은 장르 제한 없는 ‘신규 게임 제작 지원’, 기존 서비스 종료 및 제작 중단 게임 IP(Intellectual Property, 지식재산권)를 재활용할 수 있는 ‘게임챌린지’, 개발사 니즈를 반영해 원하는 서비스를 골라 지원받는 ‘자율선택지원’, 해외 인플루언서 홍보 영상 제작 지원 ‘글로벌 홍보마케팅 지원’ 등 특화 지원 프로그램에 대해 높은 만족감을 드러냈다.

관련해 충남글로벌게임센터 관계자는 “충남글로벌게임센터는 최적 인프라 구축 및 강소 게임 기업 유치로 지역 게임 산업 생태계를 만들었고 유치한 기업 직원이 정주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한 지원도 확대해 왔다”라며 “도내 조례를 마련, 지속 가능한 지역 게임 산업 육성 정책 및 법률 토대를 구축해 2년간 54개 게임에 총 32억 원 이상을 지원했다”라고 설명했다.

성과보고회와 함께 ‘2021 충남 게임상’ 시상도 진행됐다. 게임 기획 우수성과 시장성, 지역 게임 산업 기여도 등 심사 기준을 통해 시상사를 선정했다. 우선 신규 게임 제작지원 부문은 도연게임즈, 집연구소, 펜타게임이 선정돼 각각 충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이사장상과 인센티브 오천만 원을 받았다.

도연게임즈는 캐릭터 육성 도시경영 시뮬레이션 ‘피플앤더시티’를 선보였다. 무한확장 시스템 속에서 캐릭터별 에피소드를 플레이할 수 있도록 구성한 작품이다. 유저가 취향에 맞게 도시를 원하는 대로 만들고 꾸밀 수 있다. 올해 10억 원 투자 유치에 성공하면서 지역 게임 기업으로 저력을 보였다.

펜타게임은 방치 및 수집형 RPG ‘아이들 메카스톰’을 내놨다. 높은 수준 풀 3D 아트로 구현한 SF 메카닉과 다섯 가지 성장 요소로 수집과 육성하는 재미를 제공하는 작품이다. 기본적인 성장 재화부터 핵심 콘텐츠까지 방치형으로 구성해 플레이 부담을 덜었다.

집연구소는 2022년 1분기 출시 예정인 방치형 RPG ‘잡캐키우기’를 발표했다. 핵앤슬래시 액션과 자율적인 성장 콘텐츠를 제공, 유저가 원하는 방향으로 여러 가지 역할을 수행하는 ‘잡캐’를 육성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2D 도트 디자인을 활용했고 HTML5로 개발, PC와 모바일 간 크로스 플레이를 지원한다.

게임 챌린지 부문은 3분간 집을 지키는 전략 디펜스 게임 ‘3분영웅’을 선보인 싱크홀스튜디오가 받았다. 부상으로 인센티브 일천만 원이 지급됐다. 영웅 20명, 카드 400여 종을 활용한 조합을 통해 매번 다른 방식으로 반복 플레이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국내외 유명 인플루언서 플레이를 통해 이름을 알리기도 했다.

이 밖에 충남글로벌게임센터는 지역 게임 스타트업과 기존 입주 기업에 IR 제작부터 글로벌 투자 유치까지 다방면으로 지원했다. 이를 통해 입주 기업 3개사가 총 18억 원에 달하는 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올린 바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충남글로벌게임센터는 입주 기업 24곳, 32억 원 이상 제작 지원 등 2019년 12월 개소 후 약 2년 만에 지역 기반 ‘강소기업 육성’이라는 목표를 달성한 모습을 보였다”라며 “2022년에는 메타버스 등 트렌드를 반영해 게임 기업을 육성하고 지역 기반 사업이 성공하도록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려는 만큼, 향후 어떤 성과를 낼지 귀추가 주목된다”라고 말했다.

그림 텐더 / 글 겜툰 박해수 기자(caostra@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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