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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게임 만평] 라인게임즈 언디셈버, ‘K-핵앤슬래시 새바람’ 불까
작성자 : 등록일 : 2022-01-13 오전 12:13:47


라인게임즈는 1월 13일 니즈게임즈가 개발한 신작 ‘언디셈버(UNDECEMBER)’를 국내 정식 출시한다. PC와 모바일 간 크로스 플레이를 지원하는 멀티 플랫폼 작품이다. 정식 서비스 사전예약 참가자 수 3백만 명을 넘긴 2022년 1분기 기대작이기도 하다.

‘언디셈버’는 핵앤슬래시 액션 RPG다. ‘룬 헌터(유저)’가 트라움 대륙을 창조한 열두 신과 대립하는 악신 ‘서펜스’ 부활을 저지하려는 모험을 그렸다. 클래스(직업) 구분 없이 ‘스킬 룬’과 ‘링크 룬’을 활용, 유저 취향에 맞춰 캐릭터를 육성하는 자유로운 성장 시스템과 손맛을 느낄 수 있는 수동 조작이 특징이다.

2021년 10월 13일부터 19일까지 핵심 콘텐츠를 점검하는 언박싱 테스트(UN-Boxing Test, 이하 UBT)를 통해 유저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게임 내 반영했다. PC와 모바일 버전 간 리소스 분리, 시야 거리 확장, 스킬 사용 후 딜레이 축소, 캐릭터 이동속도 증가, 재화 밸런스 조정, 조작감과 타격감 향상, 경매장 수수료 인하(30%-> 15%) 등이다.

관련해 니즈게임즈 구인영 대표는 “’언디셈버’는 성장과 전투, 파밍 등 RPG 핵심 재미를 극대화한 작품으로 유저분들이 주신 소중한 의견을 더해 탄생한 게임이다”라며 “다른 핵앤슬래시 게임보다 성장 과정에 집중, 단 한 번 플레이 하시더라도 기대감을 안고 재밌게 즐기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개발했다”라고 설명했다.

캐릭터 성장은 다양한 스킬이 담긴 ‘스킬 룬’과 이를 보조하는 ‘링크 룬’이 핵심이다. 파밍, 퀘스트 보상, 합성, 상점 NPC를 통해 획득하고 ‘룬캐스트’에 장착해 사용한다. 룬마다 레벨과 등급(일반/마법/희귀/전설)이 있어 강화를 통해 더욱 강력하게 만들 수 있다.

육각형 모양인 ‘스킬 룬’은 변마다 ‘링크 룬’을 붙여 공격 범위, 발사체 수, 스킬 자동 발동 등 효과를 얻는다. 모든 룬은 빨강(힘)/초록(민첩)/파랑(지능)으로 구분되고 색에 맞춰 연결해야 한다. 각 변에 붙일 수 있는 ‘링크 룬’ 색은 무작위로 지정되므로, 지속적인 파밍을 요구한다.

여기에 캐릭터 레벨업 보상으로 얻는 포인트로 능력치를 강화하는 ‘조디악’ 시스템도 존재한다. 힘/민첩/지능 외에 스킬에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효과를 제공한다. 유저가 원하는 플레이 스타일에 맞춰 투자하고 언제든지 골드(게임 내 재화)와 아이템을 사용해 초기화할 수 있다.

이 밖에 ‘언디셈버’는 각종 보상을 제공하는 솔로/파티 콘텐츠 ‘카오스 던전’, 유저 8명이 협동해 거대 보스를 처치하는 ‘레이드’, 유저 4명이 제한된 공간에서 몰려오는 몬스터를 막아내는 ‘결계의 첨탑’, 개인전 PvP ‘영광의 성전’, 유저 50명이 활동하는 ‘길드’, 특별 재화를 활용한 유저 간 거래소 ‘경매장’, 아이템을 자동으로 줍는 ‘펫’ 등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아이템을 얻고 캐릭터를 육성하는 핵앤슬래시 액션 RPG는 지난 수십 년간 적지 않은 유저가 꾸준히 플레이해 온 장수 장르다. ‘언디셈버’는 기존 장르 특성에 더해 어렵고 복잡한 요소를 배제, 유저가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제작됐다. PC와 모바일을 오가는 크로스 플레이를 통해 접근성도 더했고 유저 피드백도 즉각 반영하는 모습으로 출시 전부터 기대감을 높였다.

한 업계 관계자는 “’언디셈버’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등 모바일 마켓 외에 라인게임즈 자체 플랫폼 플로어(Floor)에서 동시 출시한다”라며 “UBT 때 나쁘지 않은 평가를 받았고 정식 서비스 버전은 유저 피드백으로 개선한 만큼, 국내 게임 시장에 ‘K-핵앤슬래시 새바람’이 불지 귀추가 주목된다”라고 말했다.

그림 텐더 / 글 겜툰 박해수 기자(caostra@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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