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 PWD
최신 게임뉴스
오픈/클로즈 베타뉴스
게임업계 핫이슈
겜툰 FOCUS
게임 특집
인터뷰/업체탐방
게임 만평
게임 포토뉴스
 
게임 핫이슈 HOME > 게임뉴스> 게임 핫이슈
 
제   목 : [게임 만평] 넥슨 한국 온라인 게임 25주년 전시, ‘게임 문화적 측면’ 조명
작성자 : 등록일 : 2019-07-18 오전 9:05:23


넥슨 사회공헌 재단 넥슨재단이 대한민국 온라인 게임 25주년을 맞아 기념 전시회 ‘게임을 게임하다 /invite you_’를 연다.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이 걸어온 과거와 현재, 미래를 시각화한 작품 20점으로 게임에 대한 사회, 문화적 인식 변화와 온라인 게임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제시하려 한다.

‘게임을 게임하다 /invite you_’는 서울 종로 아트선재센터에 약 130평 규모로 마련된 전시관에서 7월 18일부터 9월 1일까지 운영된다. 온라인 게임 핵심 특성인 ‘참여’와 ‘성장’을 기반으로 관람객이 온라인 게임을 즐기듯 입구에서 ‘로그인’을 한 후 제공되는 ‘ID 밴드’를 활용해 전시장 곳곳에 설치된 ‘체크포인트’에 태깅, 전시 작품을 다양한 방식으로 체험할 수 있다.

입구에서 하는 ‘로그인’은 넥슨 계정 또는 게스트 계정을 사용할 수 있다. 넥슨 계정을 사용하면 전시 마지막에 전시 관람 데이터와 함께 그동안 본인이 즐긴 넥슨 게임과 관련한 각종 데이터도 확인 및 출력할 수 있다.

전시장 안쪽으로 설치된 작품 11개는 가상공간 속 온라인 게임을 재구성하는 체험을, 전시장 안에서 출구 방향으로 설치된 작품 9개는 전지적 시점으로 온라인 게임을 해석해보는 체험을 제공한다. 모든 체험 행위는 온라인 게임과 마찬가지로 데이터가 누적되고 관람객이 ‘로그아웃’ 하면 해당 결과를 출력해 확인할 수 있다.

아트선재센터는 실험적인 동시대 미술을 전시하는 곳으로 유명하다. 해당 공간에 게임 속 세상을 물리적으로 구현하면서 게임이 가진 문화적 가치에 대해 의식 변화를 촉구하고 예술적인 시각에서 바라본 게임과 게임 시각에서 바라본 예술을 통해 서로 다른 장르 한계를 넘어 마주 볼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

이와 관련해 넥슨재단 김정욱 이사장은 “게임은 지속해서 발전, 성장해 왔고 이런 발자취를 알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라며 “최근 게임이 가진 산업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을 강조하는데, 이번 전시회를 통해 게임과 함께 삶을 누리는 문화적 측면이 조명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전시장에는 ‘크레이지레이싱 카트라이더’ 카트가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로 전시 공간을 누비는 작품, ‘마비노기’ 속 NPC 시선을 실제로 체험해볼 수 있는 작품 등 온라인 게임 속 콘텐츠가 현실 세계와 만나는 작품이 구현됐다.

여기에 AI(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와 빅데이터 등을 연구하는 넥슨코리아 인텔리전랩스가 유저 데이터 분석, 욕설탐지 기능, 시선 추적 등 연구 중이거나 실제 적용한 기술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작품도 선보였다.

특히 욕설탐지프로그램 ‘초코’를 활용해 게임 속 욕설탐지 및 제거 속도를 반짝이는 빛으로 표현한 작품과 게임 내 서버 데이터 흐름을 시각적으로 나타낸 작품 등은 게임 세계에 적용된 첨단 기술을 현실 세계로 구현해 냈다.

이에 대해 넥슨코리아 인텔리전스랩스 강대현 본부장은 “이번 전시로 게임이 가진 기술적인 영역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었다”며 “데이터가 게임과 어떤 방식으로 상승효과를 내는지 새로운 형태로 보여드릴 수 있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이번 전시에서는 ‘단군의 땅’, ‘쥬라기공원’ 같이 국내 온라인 게임 태동기를 보여주는 영상을 비롯해 현시점에도 지속해서 변화하고 있는 온라인 게임 연대기 등 온라인 게임 25주년이 가진 의미를 담은 다양한 작품이 나왔다.

넥슨컴퓨터박물관 최윤아 관장은 “대한민국 온라인 게임은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콘텐츠이자 현실 변화를 주도하는 주요한 매체다”라며 “온라인 게임을 문화 예술 콘텐츠로 보고 다양하고 성숙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이번 전시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지난 2012년 넥슨은 온라인 게임과 예술 간 교감을 주제로 넥슨 게임 아티스트가 참여한 ‘보더리스(BORDERLESS inspired by NEXON)’ 전시회를 개최해 게임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에 노력한 바 있다.

이번에 넥슨재단이 준비한 ‘게임을 게임하다 /invite you_’ 전시도 이와 마찬가지다. 게임이 가진 문화 콘텐츠 적인 면을 살펴보고, 현실 속에 구체화하면서 게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나올 수 있도록 색다른 체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게임을 즐겼던 사람이든, 관심이 없던 사람이든 전시장을 방문한 모든 이에게 게임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시선을 제안하려 한다.

한 업계 관계자는 “넥슨은 게임을 문화 콘텐츠로 보고 유저와 소통하면서 운영하는 축제 ‘네코제’를 꾸준히 열고 과거에도 게임과 예술을 접목한 전시회를 개최하기도 했다”라며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 25주년을 맞은 이번 전시에서는 독특한 체험을 통해 게임이 가진 ‘문화적 측면’에 대한 새로운 시선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림 텐더 / 글 겜툰 박해수 기자(caostra@gamtoon.com)


덧글쓰기
 
4312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제목 내용
[게임 만평] 인디 게임부터 ‘끝없는 진화’ 선보인 마인크래프트  (0)  2019-08-22
[카드뉴스] 오늘의 게임소식 총정리 -8월 21일-  (0)  2019-08-21
[카드뉴스]오늘의 e스포츠 총정리 - 8월 21일-  (0)  2019-08-21
[게임 만평] 애플 성인 게임 허가,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대문 활짝..  (0)  2019-08-21
[카드뉴스] 오늘의 게임소식 총정리 -8월 20일-  (0)  2019-08-20
[카드뉴스]오늘의 e스포츠 총정리 - 8월 20일-  (0)  2019-08-20
[게임 만평] 짝퉁 논란 레전드 오브 블루문, ‘국내 마켓 퇴출’  (0)  2019-08-20
[카드뉴스] 오늘의 게임소식 총정리 -8월 19일-  (0)  2019-08-19
[카드뉴스] 8월 셋째주 게임업계 UP&DOWN  (0)  2019-08-19
[카드뉴스] 8월 셋째주 e스포츠 UP&DOWN   (0)  2019-08-19
[카드뉴스]오늘의 e스포츠 총정리 - 8월 19일-   (0)  2019-08-19
[게임 만평] 윤곽 드러나는 2019 하반기 ‘3N MMORPG 삼파전’  (0)  2019-08-19
  1 2 3 4 5 6 7 8 9 10 [다음]
 
     
개인정보취급방침 | 약관안내 | 겜툰소개 | 사업제휴 | 카툰제작 문의 | 저작권법 안내 | 저작권 침해사례 [신고/문의]
인천 사무실: 인천시 부평구 굴포로 158 502동 1802호 / TEL: 032-328-7660 / FAX: 032-328-7637
서울 사무실: 서울시 구로구 디지털로33길 48, 1104호(구로동,대륭포스트타워7차) / TEL: 02-6964-7660 / FAX: 0505-328-7637
제호: 겜툰   등록번호 : 인천광역시 아01025   등록일자 : 2009년 9월15일    발행인·편집인 : 송경민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요원
CopyrightⓒGAMTOON. All Rights Reserved.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