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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게임 만평] 겜브릿지 웬즈데이, ‘북원적초(北轅適楚)’
작성자 : 등록일 : 2020-12-07 오전 8:20:58


겜브릿지가 12월 1일 출시한 신작 ‘웬즈데이(Wednesday)’가 논란이다. 유저가 돈을 보태는 크라우드 펀딩에 힘입어 일본군 위안부라는 역사적 아픔을 다룬 작품인데, 기대보다 높지 않은 퀄리티와 게임성, 고증 등으로 유저들로부터 좋지 않은 평가를 받고 있다.

횡 스크롤 포인트 앤 클릭 어드벤처 장르인 ‘웬즈데이’는 유저가 일본군 인도네시아 위안소에서 유일하게 생존한 ‘순이’ 할머니가 돼 1992년 현재와 1945년 과거를 오가면서 일본군이 저지른 전쟁 범죄와 관련한 단서를 수집하고 동료들을 구출하는 과정을 그렸다. 세계 최대 PC 게임 플랫폼인 밸브 코퍼레이션 스팀(Steam)을 통해 출시됐다.

게임에 대해 겜브릿지 황유정 작가는 “’웬즈데이’는 위안부 피해자 역사와 태평양전쟁 당시 일본군 전쟁 범죄를 기록하고 알리기 위한 취지에서 기획됐다”라며 “기획할 때 ‘피해자에게 누가 될 게임이라면 만들지 말자’라고 다짐하기도 했다”라고 역설했다.

이어 황유정 작가는 “슬픈 이야기이고, 실제 피해자가 존재하는 역사이기에 한층 더 조심스럽게 접근했고 주어진 시간 내에 많은 사료를 찾아 역사 고증에 최선을 다했다”라며 “말초적인 자극이나 피해자분들께 누가 될 수 있는 표현은 철저하게 배제했지만, 인터랙티브 콘텐츠로서 게임이 가져야 할 재미는 놓치지 않기 위해 큰 노력을 기울였다”라고 강조했다.

일본군 위안부를 소재로 한 만큼, 출시 전부터 주목받은 게임이기도 하다. 어떤 방향성을 지녔는지, 어떤 메시지를 담았을지 적지 않은 유저가 우려와 기대를 보냈다. 실제로 겜브릿지는 2019년 11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비플러스에서 목표액 5천만 원을 달성했고 2020년 1월 텀블벅을 통한 펀딩에서는 목표액 3천만 원을 넘긴 9천5백만 원을 모금했다.

개발비와 관련해 겜브릿지는 “’웬즈데이’는 2019년 한국콘텐츠진흥원 기능성 게임개발지원 사업비 국고 1억1천9백만 원과 자부담 2천5백만 원을 투입해 시작했다”라며 “기능성 게임개발지원 사업 종료 이후 추가 개발비가 필요해 비플러스 대출 펀딩으로 5천만 원을 충당했고 텀블벅 크라우드 펀딩 8천4백만 원(수수료 제외 실 수령금)과 2019년 매출 3억 원, 추가 대출까지 더해 총 7억 원을 마련했다”라고 공지한 바 있다.

하지만 정식 출시 후 스팀 유저 평가는 41%가 긍정적인 ‘복합적’이다. 일반적으로 유저 평가가 후한 스팀에서는 신작이 일정 수준 퀄리티를 보이면 70% 이상이 긍정적인 ‘대체로 긍정적’을 받는다. 이후 업데이트나 운영에 따라 평가가 떨어지기도 하는데, 출시 직후 ‘복합적’을 받은 게임은 평가가 좋지 않은 셈이다.

유저 사이에서는 제작비 대비 게임 퀄리티가 부족한 부분을 문제로 지적하고 있다. ‘웬즈데이’는 정부 지원금과 후원 등으로 약 2억 원을 투자받은 프로젝트다. 특히 유저들로부터 1억 원에 가까운 금액을 모금해 만든 게임이라 유저가 만족할 만한 퀄리티는 보장해야 한다. 그러나 그래픽, 게임성, 버그 등 유저 기대에 못 미치는 퀄리티를 선보여 유저들로부터 비판받는 상황이다.

게임 내 고증 오류도 문제로 지적받았다. 1943년 11월 22일 미국, 영국, 중화민국(現 대만) 사이에 열린 ‘카이로 회담’이 단서로 등장하는데, 게임에 사용된 세 나라 국기가 모두 틀렸다. 미국은 1960년 이후 사용된 48성 성조기가 나왔고, 영국은 아일랜드를 나타내는 성 파트리치오 십자가(붉은 X 모양)가 빠져 있다. 중화민국 국기 청천백일만지홍기대신 1949년 건국된 중화인민공화국 국기 오성홍기가 나왔다.

현지화도 문제로 지적됐다. 일반적으로 크라우드 펀딩에서는 목표 금액을 초과하는 수치에 맞춰 여러 가지 보상이나 혜택을 제공한다. ‘웬즈데이’도 100% 영어 번역, 200% 중국어/일본어 번역, 300%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번역을 제시한 바 있다. 12월 1일 출시 기준 지원 언어는 한국어뿐이다. 100% 보상인 영어와 200%, 300% 보상도 없는 상태다.

유니티 엔진 라이선스도 도마 위에 올랐다. 유니티 엔진은 회사 연 매출이나 모금액이 10만 달러(약 1억1천만 원) 미만일 경우 Personal이나 Plus 버전으로 개발할 수 있고 연 매출이나 자본금이 10만 달러 이상이면 Pro, Enterprise를 구매해 사용해야 한다. 그런데 유저들로부터 ‘웬즈데이’ 실행 때 유니티 로고가 나오는 점과 컴파일 결과를 통해 Personal 혹은 Plus 버전으로 개발된 게 아닌가 하는 의혹이 나왔다.

각종 논란이 잇따르자 겜브릿지는 12월 2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입장문을 발표했다. 입장문에서 겜브릿지는 “내부 확인 결과 유니티 프로 계정을 사용하고 있었지만, 빌드용 PC에서 프로 라이선스 활성화가 안 된 채 진행됐다”라며 고증 오류에 대한 패치도 금일 예정이고, 패치 빌드는 프로 버전으로 진행한다”라고 설명했다.

현지화와 관련해서는 “2021년 1월 중 영어를 지원하려 하고 이외 언어도 내년 중 업데이트할 계획이다”라며 “영어를 기본으로 유럽 언어 진행이 가능하고 중국어/일본어는 번역가 섭외에 일정이 소요될 듯하다”라고 전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웬즈데이’는 위안부를 소재로, 전 세계에 일본군이 저지른 만행과 우리가 지닌 아픔을 널리 알리려는 좋은 목표를 갖고 제작된 작품이다”라며 “그렇지만, 북쪽이 목표이면서 남쪽으로 가려 하는 ‘북원적초(北轅適楚)’와 같이 ‘재미’가 핵심인 게임으로 구성한 콘텐츠가 유저들로부터 ‘재미없다’라는 평가를 받는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그림 텐더 / 글 겜툰 박해수 기자(caostra@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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