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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그라비티 지스타 출품 신작 8종, ‘글로벌 공략 목표’
작성자 : 등록일 : 2019-11-14 오전 11:58:22


그라비티는 11월 14일 부산 센텀 프리미어 호텔에서 ‘지스타 2019 합동 인터뷰’를 진행했다. 11월 14일부터 17일까지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열리는 국제 게임전시회 ‘지스타 2019’에 신작 8종을 출품한 만큼, 향후 사업 계획과 게임 정보를 공재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지스타 2019’에 그라비티가 출품한 작품은 ‘라그나로크 오리진’, ‘라그나로크 택틱스’, ‘라그나로크X 넥스느 제네레이션’, ‘으라차차 돌격 라그나로크 2’, ‘라그나로크 크루세이드: 미드가드 크로니클즈’, ‘더 로스트 메모리즈: 발키리의 노래’, ‘미즈 나오미 퍼즐’, ‘퍼들드 머들드’까지 총 8종이다.

인터뷰 현장에는 그라비티 김진환 사업총괄 이사, 김종율 CTO, 정일태 온라인 사업 unit 팀장, 서찬호 온라인 사업 unit PM, YT 스튜디오 최현진 기획팀장, 네오싸이언 황승연 게임 기획자가 참석했다.

Q. 그라비티 사업 방안은?
A.
김종율 CTO: 개발에 이써 미흡한 부분을 개선하려 한다. 신규 IP를 구상 중이다. 역량 있는 인력을 충원해 안정적인 서비스와 품질 유지에 노력 중이다.

김진환 이사: 그라비티는 한국을 대표하는 개발사였다. 해외 사업을 꽤나 잘 했다. 그 사이에 그라비티가 직접 개발한 작품을 소개시켜 드리지 못했다. 지난주 ‘라그나로크 택틱스’를 태국에 론칭한 바 있다.

이번에 출품한 작품들도 그라비티가 100% 개발한 게임도 있고 퍼블리싱도 있지만, 여전히 그라비티가 개발을 잘 하고 있음을 보여드리기 위해 이번 자리를 마련했다.

‘라그나로크’는 방대한 세계관으로 IP는 하나지만, 여러 장르, 여러 가지 내용을 가진 서로 다른 장르 게임이 나올 수 있다.



Q. 2년 만에 지스타에 참가한 이유는?
A.
김진환 이사: 다양한 제품을 준비하는 데 2년이 걸렸다. 요즘은 다른 목표를 말씀드릴 때가 있다. 시장에서 1위가 아니라, 꼭 넘어서고 싶은 회사가 있다. 최근에는 가레나를 자주 언급한다. 동남아시아, 아시아, 북미, 유럽에서 사업을 잘하는 회사다. 가레나를 뛰어넘는 게 목표라는 말을 자주 한다.

Q. 해외 사업 마케팅 전략은?
A.
김진환 이사: 상상 이상으로 동남아시아 성장이 빨랐다. 견인은 ‘라그나로크M’이 하고 있다. 한국은 2~3개 게임이 매출을 다수 차지하는데, 동남아시아는 2위, 3위 매출 차이가 크지 않다. 가레나는 경쟁사이면서 협업도 하고 있다. 내년에 협업하는 사업을 계획 중이다.

대만 같은 경우 국민 게임 IP가 ‘리니지’, ‘라그나로크’ 두 개다. 서로 다른 스타일 게임이고 유저 성향도 다르다. 제안을 해보지는 못했지만, 엔씨소프트와 그라비티가 함께 협업을 하고 한국 회사간 경쟁 외에 같이 IP를 키우는 방안을 고려해보면 좋겠다.

Q. ‘라그나로크’ IP는 게임 외적으로 확장할 계획이 있는지?
A.
김진환 이사: 진행 중이다. 애니메이션은 올해도 CJ ENM과 이야기를 나눴다. 사업부 내에 부가 사업을 확장해서 진행할 수 있는 팀이 마련돼 있다. 수익은 크게 내고 있지 않지만, 계속 투자하면서 IP 가치를 넓히려 한다.

Q. 개발 역량을 단일 게임 IP에만 집중하는 게 아닌지?
A.
김진환 이사: 겉으로 더 드러나서 알아 봐주시는 게 ‘라그나로크’ IP다. ‘드래고니카’, ‘레퀴엠’ IP도 보유하고 있다. 둘 모두 모바일 버전을 계획 중이다. ‘에코’ IP로도 개발하는 기획 단계가 있다. 내년 내후년쯤 발표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IP 확장을 위해 모바일, 웹 버전을 만들고 있다.

김종율 CTO: 새로운 IP에 대한 고민은 계속 하고 있다. 앞으로 기대해 주셔도 좋다.

Q. 같은 IP 게임은 자가잠식 우려가 있는데?
A.
김진환 이사: 동남아시아 시장에 ‘라그나로크M’ 외 작품을 내놓으면 자가잠식이 발생하지 않나 의견이 있었는데, ‘라그나로크 택틱스’를 출시한 결과 두 게임을 모두 플레이해 주시는 경향이 나타났다. 내년 상반기 국내 론칭을 바라고 있다. 구체적인 시기는 정하지 않았으나 논의 중이다.

Q. ‘라그나로크 오리진’ 핵심 포인트는?
A.
정일태 팀장 :더 ‘라그나로크’스러운 디테일을 살렸다. 캐릭터를 보면 눈, 코, 표정 등이 섬세하게 들어가 있다. 포인트는 퀄리티, 다중 서버, 여성향 크게 세 가지다. ‘라그나로크’ 세계관을 이어가는 작품이다.

김진환 이사: ‘라그나로크M’은 3년 전 중국 서비스를 한 게임이다. 그동안 유저 눈높이도 올라갔고, 저희가 판단하기에는 금방 올드 게임이 되리라 생각했다. 더 ‘라그나로크’스러운 게임이 필요했고, ‘라그나로크 오리진’은 퀄리티 측면에서 ‘라그나로크M’과 차별화했다.

Q. ‘라그나로크 오리진’이 기대가 큰 게임인데, 서비스 계획은?
A.
김진환 이사: 중국 판호 문제는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 중국에서 먼저 서비스를 하고 결과를 토대로 한국, 해외 서비스를 하고 싶었는데, 언제 해결될지 누구도 예측하기 어렵다. 이에 따라 한국 서비스를 먼저 하자고 내부에서 결정했다. 해외 서비스는 미정이다. 많아도 1년에 2개 지역 정도로 생각한다. 2020년에 ‘라그나로크 오리진’ 한국 서비스를 한다면, 한국 외 추가 1개 지역을 선정하리라 생각한다. 판호 문제가 해결되면 두 번째 지역이 중국이 될 가능성이 크다.



Q. ‘오리진’은 어떤 면에서 제목을 붙였는지?
A.
정일태 팀장: ‘라그나로크’ 이름 관련해 많은 고민을 했다. 230~250개 리스트가 있다. 장르별로 이름 관리도 했다. 최우선 순위 이름은 ‘오리진’이었다. 최고 수준 게임을 만들겠다는 자부심을 기반으로 정했다.

김진환 이사: 이름 짓기는 고민이 많다. ‘라그나로크’를 달고 나올 작품이 또 있을 텐데, 많은 게임이 나오면 이름을 어떻게 할지 고민을 많이 한다. 다르게 보일 수 있는 부분은 이야기라 생각해 이를 차분하게 준비하고 있다. 이름을 정한 데에는 우선 시나리오 기반임을 말씀드리고 싶다.

Q. 여성향 게임 시장 전망과 ‘라그나로크 오리진’에서 어떤 점을 준비했는지?
A.
정일태 팀장: MMORPG를 여성 분들이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기획을 많이 넣었다. 카메라 촬영은 ‘라그나로크M’에도 있지만, 시스템적으로 자유도를 높였다. 무도회, 잡지 시스템 등도 있어 여성들이 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포인트를 계획하고 개발했다.

김진환 이사: 본인 캐릭터가 잡지 표지모델이 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다른 게임에서는 본 적 없는 시스템이다.

Q. ‘라그나로크’ IP에서 어떤 부분을 주목해 ‘라그나로크 택틱스’를 제작했는지?
A.
서찬호 PM: 캐릭터에 집중했다. 여러 가지 캐릭터를 전략적으로 배치하고 다양한 전투를 즐길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했다.

Q. ‘라그나로크 택틱스’ 해외 유저 반응은?
A.
김진환 이사: 11월 8일에 태국 현지시간 9시에 출시했다. 애플 매출 2위, 무료 게임 1위, 구글 매출 4위 성과를 냈다. 오픈 후 나흘 안에 얻은 결과다. 지금도 ‘ROV’,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라그나로크 택틱스’ 3가지가 돌아가면서 매출 1, 2 3위를 하고 있다. 매출 6위인 ‘라그나로크M’을 뛰어 넘었다.

SNS에서 유저 분들이 많은 기대를 주셨다. ‘라그나로크’ IP가 커뮤니티성을 높였고, 우정, 사랑 등을 중요시한다. 태국 유저는 대전과 전략을 좋아하는데, ‘라그나로크’ IP로도 대전을 연출할 수 있다는 걸 보여드리고 싶었다. 태국에서만 50만 명 이상이 사전 예약에 참여했고 대부분이 플레이하고 계신다. 평점은 4.8점 정도를 유지하고 있다.

Q. ‘라그나로크 X’ 차별점은?
A.
정일태 팀장: ‘라그나로크 X’는 현재 시점을 포인트로 잡았다. 맵 전체를 놀이동산 형태로 구현했다. 현재 시점을 포인트로 시야각을 제작한 게임이다.

Q. ‘으라차차 돌격 라그나로크 2’는 1편과 어떤 점이 달라졌나?
A.
정일태 팀장: 1편은 ‘라그나로크 온라인’을 방치형으로 만든 작품이고, 1편은 ‘라그나로크M’을 방치형으로 제작 중이다.

겜툰 박해수 기자(caostra@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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