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 PWD
최신 게임뉴스
오픈/클로즈 베타뉴스
게임업계 핫이슈
겜툰 FOCUS
게임 특집
인터뷰/업체탐방
게임 만평
게임 포토뉴스
 
겜툰FOCUS/겜툰특집 HOME > 게임특집> spedit
 
제   목 : 탐구생활 102화- 주목! 업데이트
작성자 : 등록일 : 2012-09-27 오후 5:25:52


‘세상에는 재미있는 것들이 많다’라는 말에 동의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은, ‘할 일이 없다’라고 하는 사람들도 사실은 자신이 아무것도 시도를 하지 않아서 그렇지 세상에는 정말로 재미있는 일들이 많다는 것을 너무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라 할 것이다. 문화, 예술, 가무(……적당한 음주? 훗훗), 예능, 스포츠 등등……우리가 즐기고 만끽할 수 있는 일들은 세상에 널려있다.

그 중 게임이라는 엔터테인먼트야말로 게임인들이 생각하는 최고의 ‘즐길거리’가 아닐까 싶다. 어쨌든, 게임이 전해주는 재미란 최고의 희락이자 재미임에 틀림이 없다. 게임이 주는 감동과 재미를 알고 있는 분들이 있기에, 오늘도 탐구생활은 굴러간다(……어, 어째서 그런 결론으로?).

어쨌든, 우리가 하고 있는 게임은 매우 재미있는 것임에 틀림이 없는 가운데, 우리가 하고 있는 게임들이 지속적으로 주는 재미보다 ‘두근거리는’기대감을 갖게 하는 일이 있다. 신작이 아닌, 내가 하는 주력 게임이 나를 새삼스럽게 두근거리게 만드는 일은 무엇일까(……미녀 홍보 모델의 사랑고백? 아, 아닙니다).

그것은 바로 업데이트라고 할 수 있다. 하면 할수록 재미있는 우리의 주력 게임들에 새로움이 더해진다는 것은 게이머로써 매우 햄볶는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렇다. 뜨거웠던 여름이 지나가고 태풍이 몇 개 지나가더니 이제는 하늘이 높고 말이 살찌는 독서의 계절, 추남의 계절인 가을이 오고 있다. 물론 업데이트라는 것은 계절에 상관없이 마구 실시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래도 2012년 가을에는 유난히 주목을 해 볼 법한 업데이트들이 줄을 잇고 있다.

태풍이 불어도 산사태가 나도 지구가 멸망해도……는 아니지만 어쨌든 바람이 불건 비가 오건 눈이 오건 여자한테 차이건 어쨌든 매주 돌아오는 탐구생활 타임. 이번 육덕진 탐구생활 102화에서는 이번 2012년 가을에 야무지게 뜯어봐야 할 업데이트들을 살펴 보도록 하자.



물론 게임 분량이 무조건 크다고 해서 좋은 것은 아니다. 아기자기하고 가족적인 분위기를 원하는 게이머들도 의외로 상당히 많다. 하지만 블록버스터 게임들의 업데이트, 특히 시즌제 업데이트급, 말하자면 확장팩 급의 업데이트는 아이폰5 발매를 기다리는 것보다 게이머들에게 더 기대를 주는 그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블록버스터 게임들의 시즌제 업데이트가 게임을 하는 유저들뿐만 아니라 해당 게임을 하지 않는 유저들도 기대하게 만드는 이유도 있다. 업데이트를 하면서 새로운 유저들을 게임에 유입시키기 위해 다양한 햇볕정책……이 아니라 다양한 신규 유저 혜택 정책들도 함께 병행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30레벨까지 무료! 라든가 하는 것들 말이다.

……뭐, 물론 그런 떡밥을 물기 위해서 업데이트를 기다리는 어장 속의 물고기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 쿵푸팬더2를 보면 팬더들의 마을이 나오던데, 혹시 거기서 영감을 얻은 것일까?


각설. 그래서 이번 가을 대규모 업데이트에는 어떤 것들이 눈에 띄느냐! 단연 월드오브워크래프트, WOW의 판다리아의 안개를 손꼽지 않을 수 없다. 확장팩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어쨌든 온라인 게임으로 친다면 역시 대규모 업데이트의 반열에 끼어 있는 게임이 아니겠는가.

판다리라의 안개는 레벨제한 상승은 물론, WOW저들이 그토록 기다리고 있던, 판다리아라는 새로운 대륙의 등장이 이루어진다.

당연히, 새로운 대륙의 등장으로 1700여개의 신규 퀘스트가 등장하는데, 300여개의 일일 퀘스트가 새롭게 추가되는 한편, 공격대 던전 3개소, 일반 던전 6개소 필드 레이드 2개소가 선보여지며, 250여종의 펫을 키워 대전을 즐기는 '펫배틀' 하드코어 게이머들을 위한 '도전 모드' 등 역대 최대 분량의 콘텐츠가 선보여질 예정이다.

죽갓과 대나무 지팡이를 든 팬더의 모습이 심히 기대가 되는 판다리아의 안개는 오는 27일부터 시작되는 공개서비스를 통해 등장을 한다고 하니, WOW저들의 업데이트를 기다리는 좌심방 우심실은 새차게 뛰어 주지 않을까 싶다.

WOW가 해외 블록버스터 게임을 대표하는 게임으로 가을맞이 대규모 업데이트로 판다리아의 안개를 실시한다면, 국내 블록버스터 게임으로는 블레이드앤소울의 업데이트가 기다리고 있다. 오픈 100일을 맞이해서 실시되는 이번 업데이트는, 어떤 내용이 공개가 될지 매우 기대가 되지만 아직 그 내용이 공개되지 않고 있다. 28일에 블레이드앤소울의 게임을 진두지휘한 엔씨소프트의 배재현 상무가 직접 업데이트 내용을 밝힌다고 하니, 뭔가 대단한 녀석이 나오기를 기대해 본다.



블록버스터 게임들만 업데이트를 주목받는 것은 아니다. 중소규모군의 게임들이더라도 업데이트를 시행하는 법. 더욱이 코어 유저층에게 꾸준히 인기를 얻으며 서비스를 지속해 나가고 있는 게임들의 업데이트는 역시 해당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로 하여금 기대를 걸게 만들고 있다.

나름대로의 게임성을 인정받고 있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는 대표적인 게임, 엘엔케이의 슈팅 RPG 거울전쟁~ 신성부활도 이번 가을에 2차 업데이트를 단행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단연 유저들이 그 동안 게임에 바라고 있던 것을 반영했다는 것인데,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최고 레벨 사냥터가 늘어난다는 것이다. 이번에 업데이트 된 사냥터는 '성난 야수의 거처', '시끄러운 괴물들의 숲', '저주받은 숲 속 실험장'이 새롭게 추가돼 한층 즐길 콘텐츠가 많아졌다.

△ 헤에……이쁘다(………이봐, 지금 이런 걸 보고있을 때가 아닐텐데?)


이와 함께 고레벨 등급 세트 아이템 등장, 스킬 재조정과 캐릭터 밸런싱은 이번 업데이트에서 빠질 수 없는 요소. 거울전쟁이 다소 경직되어 있다는 아쉬움을 털어놓은 유저들에게는 안성맞춤의 업데이트가 아닐까. 한 번 다시 뒤져보는 것도 좋을지도 모른다!

온라인 게임뿐만 아니라 이제는 온라인 게임의 분야로 들어 온 게임분야라고 할 수 있는 웹게임들의 업데이트도 ‘꽤’쓸만한 조합이다. 강민경이 메인 홍보 모델로 자리를 하고 있는 판타지 웹 RPG 신곡 온라인은 최초로 업데이트를 실시하고, 다양한 던전들과 함께 아이템을 업데이트했다. 감마니아의 주신전기 또한 게임의 서비스 이후 최초의 대규모 업데이트인 1.9업데이트를 실시해 유저들을 쫄깃하게 만들고 있다.

……잠깐, 대단한, 흔히 말하는 메이저급 게임들도 아닌데 우리가 이런 게임들의 업데이트까지 탐구를 해 봐야 할 필요가 있냐고 묻는 거기! 내 거기를 위해서(……거기?) 원래 업데이트라는 것이 해당 게임을 하지 않으면 유저들이 흥하는 것들인 법. 해당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에게는 그 어떤 게임 소식보다 소중한 업데이트 소식임에 틀림이 없다. 탐구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쿵야!!)



당신이 이 글을 읽는 한 떨기 흔한 반도의 게이머라면, 당신이 하고 있는 게임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보내고 있을 것이다. 해당 게임에 대한 콘텐츠에 대해서는 빠삭하게 꿰고 있을 터! 당연히 어떤 업데이트로 인해 연쇄적인 게임 변화가 이루어진다면 그에 대해 귀를 쫑긋 세우고 있을 것임에 틀림이 없다.

△ 참, 이번에 업데이트 된 신드라는 어떤 포스를 뿜어주실지?


아무리 잘 되는 게임이더라도 어떻게 업데이트가 진행되느냐에 따라 소중한 우리의 게임이 수명과 재미가 늘어날 수 있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당연히, 해당 게임의 업데이트느님을 절대 지나칠 수 없는 것이다! 리그오브레전드같은 게임들을 보라, 챔프 업데이트로 엄청난 생명연장을 하고 있지 않은가!

자, 지금 우리들이 하고 있는 게임들이 어떤 깨알 같은 업데이트를 해 주고 계신지, 어떤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지 면밀히 관찰하도록, 가을 업데이트는 이제부터 시작이니까!

※ 오늘의 탐구생활- 이번 가을에 어떤 게임의 업데이트를 기대하고 있는지 이야기해 보자.



겜툰 송경민 기자
songkm77@gamtoon.com


덧글쓰기
 
Timelord      [12-09-27]
항가항가
관망호랑이      [12-09-28]
.....신드라 대미지 완전쎄!! ㅠㅠ
ㅇㅁㄴㄹㄹ      [12-10-01]
신곡 여자 핥고 싶다 핡
 
1183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제목 내용
게임 INSIDE 46화- 이게 게임이야 야동이야? 누가 아시는 분?  (4)  2012-09-30
추석? 옹기종기 모여 가족과 함께 게임을!  (1)  2012-09-29
    탐구생활 102화- 주목! 업데이트  (3)  2012-09-27
게임 INSIDE 45화- ‘유저DB’는 누구의 자식인가  (0)  2012-09-25
[주간 클로즈/오픈베타 게임] 9월 넷째 주  (0)  2012-09-24
탐구생활 101화- 2012년 버킷리스트  (4)  2012-09-18
[주간 클로즈/오픈베타 게임] 9월 셋째 주  (0)  2012-09-17
검은사막, 짙게 느껴지는 대작의 향기  (2)  2012-09-14
탐구생활 100화- 네들은 대체 뭘 하고 있는 거니  (7)  2012-09-12
[주간 클로즈/오픈베타 게임] 9월 둘째 주  (0)  2012-09-10
탐구생활 99화- 남자들이란  (0)  2012-09-10
게임 INSIDE 44화- 길드워2 디아블로3와는 다르다  (0)  2012-09-07
[이전]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다음]
 
     
개인정보취급방침 | 약관안내 | 겜툰소개 | 사업제휴 | 청소년 보호 정책 | 저작권법 안내 | 저작권 침해사례 [신고/문의]
인천 사무실: 인천시 부평구 굴포로 158 502동 1802호 / TEL: 032-328-7660 / FAX: 032-328-7637
서울 사무실: 서울시 구로구 디지털로33길 48, 1104호(대륭포스트타워7차) / TEL: 02-6964-7660 / FAX: 0505-328-7637
제호: 겜툰  등록번호 : 인천광역시 아01025  등록일자 : 2009년 9월15일  발행인·편집인 : 송경민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요원
CopyrightⓒGAMTOON. All Rights Reserved.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