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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확률형 아이템 유저 반발사례 나와……강제 규제 힘 얻나
작성자 : 등록일 : 2015-05-26 오후 4:54:15


모바일 게임 시장의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반발 여론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는 가운데, 모바일 게임 시장의 확률형 아이템의 강제 규제책의 실행이 한층 더 힘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업계에 따르면 모바일 게임 유저들이 게임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확률형 아이템에 대해 게임사들에 적지 않은 반발이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에 대한 경계심이 극도로 올라가고 있다.

특히 ‘불만이 있는’수준으로 알려졌던 것과는 달리 유저들이 직접 게임과 게임사측에 대한 확률형 아이템 운영의 불만을 직접적으로 드러내면서 시장과 업계에서는 이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은 물론,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강제 규제가 한층 더 속도를 내는 것이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지난 19일, 컴투스의 모바일 게임 ‘이스트 레전드’의 공식 카페에 유저들이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조작 의심을 제기하기 시작했다. 오픈 초기에는 수십만 원을 과금함에도 불구하고 최상위 캐릭터들을 얻을 수 없었던 것과는 달리, 어느 시점 이후로 소액 결제를 한 뒤 유저들이 최상위 캐릭터들을 획득했다는 ‘인증’이 나오면서 유저들이 확률에 대한 조작을 의심하기 시작한 것이다.

특히 오픈 초기 많은 양의 과금을 한 유저들을 중심으로 불만이 올라오기 시작한 것으로 보이고 있다. 오픈 때와는 달리 현재 소액결제를 한 유저들이 얻을 수 없었던 캐릭터들을 다수 획득한 것은 게임사의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이 바뀌었다는 것은 물론, 서비스 시점에 아이템을 구입한 유저들이 손해를 본 것으로 유저들은 분석하고 있기 때문이다.

△ 최근 유저들의 ‘집단 반발’을 일으키게 한 컴투스의 ‘이스트 레전드’.


유저들이 계속해서 이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자, 컴투스에서는 사과문을 올리며 사태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유저들은 지속적으로 공식 카페에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불만을 지속적으로 올리며 게임사를 비난하고 있다. 특히 주로 “공지도 없이 잠수패치를 통해 확률을 풀어주는 것이 올바른 게임 운영이냐”라며 비난을 멈추지 않고 있다.

모바일 게임 내에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조작이 의심된다며 게임 유저들이 집단으로 공식적으로 반발을 한 것이 첫 케이스라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그 동안 유저들이 꾸준히 좋지 않은 확률에 일방적으로 시달려 온 결과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이번 케이스의 향방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무엇보다 유저들이 직접 반발을 하는 상황이 발생하면서 업계는 향후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변화가 감지될 것으로 보이고 있다.



유저들이 직접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불신’을 게임사 측에 표출하면서, 업계는 향후 모바일 게임사들의 확률형 아이템 기조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이고 있다. 무엇보다 유저들이 직접적으로 게임사에 불만을 터뜨리는 일들이 줄을 이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때문에 업계는 컴투스의 향후 대응 방향은 물론, 유저들이 게임사의 대응을 그대로 받아들일지에 대해 귀추를 주목하고 있다. 만약 게임사가 내 놓은 ‘솔루션’이 성에 차지 않을 경우 추가적인 반발도 가능한 상황인 만큼 시장에 미칠 영향은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 시장에서는 확률형 아이템 강제 규제안에 힘이 실릴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유저들이 집단적으로 전문성을 갖춘 이들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게임사들의 보다 더 전문성 있는 접근성이 필요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유저들이 집단적인 커뮤니티는 물론, 전문적인 정보 공유를 활발하게 하고 있는 만큼 유저들이 게임사들에 치명적일 수 있는 문제를 제기할 경우 시장 전체에 대한 불신이 되어 역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일련의 상황들은 무론 최근 유저들이 모바일 게임사들의 확률형 아이템들에 대해 염증을 내고 있는 만큼 게임사들 또한 지금까지와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한 업계 전문가는 “최근 협회를 중심으로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자율규제안 등이 대두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설득력과 공감을 얻지 못하고 있다”라며 “만약 이런 상황이 지속될 경우 정부의 강제규제안에 대한 힘이 실릴 수도 있다”라며 게임사들의 인식 변화를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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