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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스마일게이트 ‘에픽세븐 에피소드 2’ 6월 13일 시작
작성자 : 등록일 : 2019-06-09 오후 7:22:55


스마일게이트는 6월 9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모바일 수집형 RPG ‘에픽세븐’ 유저 200여 명을 초청해 간담회 ‘에픽세븐 페스타 2019 in Seoul(이하 에픽세븐 페스타)’을 개최했다. 현장에서는 이후 업데이트될 각종 콘텐츠와 운영 방향이 발표됐다.



‘에픽세븐 페스타’ 첫 순서는 가수 윤하가 무대에 올라 ‘에픽세븐’ 주제가 ‘Desperate’와 ‘비밀번호 486’, ‘혜성’ 등 자신이 부른 히트곡을 열창했다. 윤하는 “동생이 ‘에픽세븐’ 팬이라 매일 플레이하는 모습을 지켜봤다”며 “기회가 된다면 꼭 플레이해 보겠다”고 전했다.



다음으로 슈퍼 크리에이티브 김윤하 콘텐츠 디렉터 발표에 따라 6월 13일 업데이트 예정인 ‘에피소드 2 신을 죽인자’와 관련한 정보가 공개됐다. ‘리타니아’ 남쪽 ‘시도니아’ 대륙은 퀘스트 총 100개로 구성된 황무지 환경이다. 작은 도시국가가 대립하는 곳이다.





또한, ‘에피소드 2’에는 15명 이상 영웅이 준비돼 있다. 각 영웅은 인연으로도 획득할 수 있고, 6월 13일부터 차례대로 오픈된다. 약 한 달가량 간격을 두고 새로운 챕터와 자유 챕터가 추가될 계획이다.



6월 13일 업데이트를 통해 계정 레벨이 65레벨로 확장되고, 비밀 상점 13레벨 확장, 분노, 협공, 면역세트 추가, 고등급 고레벨 장비 등장 확률이 증가한다. ‘긴급 미션’ 발생 난이도를 개선하고 현상금 사냥 획득 골드 증가, 3성 펭귄 확률 대폭 증가, ‘고블린 게이트’ 장신구 확정 드랍 등이 개편된다.



6월 27일 업데이트에서는 성장을 조정하려 한다. ‘오토마톤 타워’는 매달 초기화되는 콘텐츠로 100층으로 구성된 타워다. 성장에 필요한 아이템과 전설 장신구를 확정 보상으로 제공한다. ‘연금술사의 탑’을 개방해 토벌 상위 재료 제작, 강화석 연성, 촉매제 변환, 액세서리 제작 등이 추가된다.



이 밖에도 기존 캐릭터 상향을 위주로 영웅 밸런스도 조정한다. 7월에는 ‘기사단 전쟁’ 정규 시즌 시작, 미궁 지옥 난이도 모든 보스 몬스터 등장, 자동 반복 및 상자 열기, 여름 이벤트 등이 준비돼 있다.



슈퍼 크리에이티브 김윤하 콘텐츠 디렉터는 “‘에피소드 1’ 줄거리 핵심이 ‘사명’이었다면, ‘에피소드 2’는 ‘신뢰와 화합’을 핵심으로 두고 있다”며 “‘플레이 더 애니메이션’을 모토로 하는 만큼, 앞으로 스토리 전개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예정이고, 현재 계획된 에피소드는 10개, 1년을 주기로 하나씩 업데이트하려 하니 잘 부탁드린다”라고 설명했다.



다음 순서로는 김윤하 콘텐츠 디렉터, 김종민 배경 원화 팀장, 이지훈 콘텐츠 팀장, 류한경 AD가 함께 무대에 올라 핵심 줄거리 및 콘텐츠를 소개했다. ‘에피소드 2’ 배경인 황무지 대륙 ‘시도니아’에서 등장할 새로운 몬스터와 ‘홍염도시 멜즈렉’ 등 배경이 설명됐다.



마지막으로 ‘에픽세븐 페스타’를 방문한 유저를 위해 남도형, 조경이, 여민정, 이경태 성우가 함께 무대에 올라 열연한 캐릭터 목소리를 선보이고 게임 속 장면을 연기한 성우 퍼포먼스와, 유저 질문에 답변하는 유저 Q&A가 이어졌다.



스마일게이트 권익훈 본부장은 “유저 분들께서 보내주신 관심과 성원 덕분에 ‘에픽세븐’은 꾸준히 사랑받을 수 있었다”며 “전 세계 여러 나라에서 서비스 중이지만, 한국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어 감사 인사를 드리고자 첫 번째 ‘에픽세븐 페스타’를 서울에서 개최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권익훈 본부장은 “유저 분들께서 전해주신 이야기 귀 기울여 듣고 더 나은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노력하겠다”며 “앞으로도 소통할 기회를 자주 만들어 가겠다”라고 말했다.



다음은 스마일게이트 ‘에픽세븐’ 태진원 팀장, 김윤하 콘텐츠 디렉터, 박영우 테크니컬 AD 와 함께한 일문일답이다.

Q. 모험 콘텐츠에서 44레벨 장비가 나오고 얻는 재화가 적은데 개편할 예정인가?
A.
김윤하 디렉터: 모험은 스토리를 보려는 콘텐츠로 만드려 한다. 1회성 플레이를 통한 퀘스트 보상, 기여도 및 신뢰도 보상 등으로 한정되고 이런 방향으로 개발을 이어가려 한다.

Q. 장비 제작 시스템 개편 예정인지?
A.
김윤하 디렉터: 장비 제작 스트레스는 인정하고 공감하는 부분이다. ‘유니크 장비’를 얻을 수 있는 콘텐츠를 확장하려 한다. 6월 27일 업데이트될 ‘오토마톤 타워’는 같은 유형 보상 장비 지급한다. ‘닉시드 미궁’ 4구역 등을 통해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옵션 좋은 장비는 엔드 유저 특권처럼 작용할 거 같다.

Q. 월광 뽑기 개편 계획 있는지?
A.
김윤하 디렉터: 단기적으로는 가지고 있지 않다. 얻기 힘든 점은 공감하고 있는데, 새로 나온 영웅을 만날 수 있는 방법으로 신비 소환을 제공했다. 월광 소환 자체는 많은 수가 진행돼 개편하기 어렵다 생각한다.

6월 27일 업데이트에는 ‘집행관 빌트레드’ 등 월광 영웅도 포함돼 있다. 단순히 수치만으로 개선이 있는가 하면 기믹 자체가 현재 메타에서 쓰이지 않거나, 기획된 스킬이 사용되기에 힘든 경우가 있다. ‘샬롯’이 굉장히 많이 고민 중인 영웅이다. ‘켄’ 같은 경우도 리워크를 한 번 진행했다.

의견이 많은 부분이라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다. 이번 밸런스 업데이트에서는 기능적으로 바뀌더라도 기믹을 완전히 바뀌지는 않을 거라 본다. 장기적으로는 그렇게 수정할 수도 있다.

Q. 스킨 시스템이 나올 예정인지?
A.
김윤하 디렉터: 복장도 있고, 새로운 캐릭터도 방향을 둘 다 열어놨다.

Q. 아레나 메타 고착화는 어떻게 개선할지?
A.
김윤하 디렉터: 특정 캐릭터 독식은 이해하고 있다. 예전에 ‘디에네’가 아레나 방어 덱에서 65% 이상 사용율을 보이기도 했다. 신규 영웅으로 카운터를 칠 수 있는 영웅을 내놓고 있다.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월광 아라민타’, ‘월광 바알&세잔’, ‘디지’에 대한 해법도 이와 마찬가지다.

Q. 기존 캐릭터 연출 개선할 예정인지?
A.
김윤하 디렉터: 기존 캐릭터는 애니메이션 연출 우선 순위가 낮다. 지속적으로 신규 캐릭터를 출시해야 하므로 어렵다.

Q. 영웅창 및 장비창 최대치를 늘릴 계획이 있는지?
A.
김윤하 디렉터: 장비는 인벤토리를 늘리는 부분은 기술적으로 어렵다. 장비 강화석이 장비처럼 슬롯을 차지하고 있는데, 따로 슬롯을 만드려 한다. 소환 당시에 영웅, 인벤토리 가득차서 소환 전용 인벤토리로 개선했다.

Q. 정령의 제단 드롭율을 개선할 예정이 있나?
A.
김윤하 디렉터: 정령의 제단 드롭율은 직접적인 개선을 진행하기 보다는 핫타임, 이벤트 버프를 통해 해결하려 한다. 내부적으로 고민을 많이 해봤는데, 조정이 힘들다고 검토됐다.

Q. 아레나 리플레이 기능 도입되나?
A.
김윤하 디렉터: 실시간 아레나와 함께 리플레이 기능을 도입하려 한다.

Q. IP 확장 계획은?
A.
최진원 팀장: 이런 부분은 큰 경우에는 그룹사 전체에서 논의할 부분이고, 개발사와 함께 논의한 적이 있다. 구체적인 방향성이나 계획이 나오면 공개할 수 있다.

Q. 1주년 이벤트를 따로 준비 중인지?
A.
최진원 팀장: 이번 ‘에픽세븐 페스타’는 대만 유저 간담회처럼 한국에서도 유저 니즈가 있어서 개최했다. 8월 한국 1주년, 11월 글로벌 1주년에는 더 큰 업데이트가 있다면 커뮤니티를 통해 소개하도록 하겠다.

Q. 유저 간담회를 주기적으로 진행할 계획이 있는지?
A.
최진원 팀장: 이번 Q&A는 많은 질문을 주셨고, 답변 드리고 싶었지만, 정해진 시간이 있어 종료하게 됐다. 유저에 대한 니즈가 있다면 또다른 장소를 만들어서라도 할 수 있다. 다음에는 좀더 시간을 더 길게 만들겠다.

Q. 스마일게이트 인수 후 바뀐 부분이 있는지?
A.
최진원 팀장: 개발사 최근 인수 관련 부분이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기존과 동일하다. 매 주 개발사와 만나서 앞으로 일정과 계획을 논의하고 있다. 크게 보면 이번 인수 같은 경우 더 잘 되기 위해, 일본이나 다른 국가를 위한 큰 그림이다.

김윤하 디렉터: 올해 3월부터 콘텐츠 디렉터를 맡게 됐다. 6월 인수 이야기로 변화기를 겪었는데, 변화된 부분이 전혀 없다. 다만 인수되면서 개발실 차원에서는 달라지지 않았지만, 스마일게이트에서 마케팅 부분에서 신경을 많이 써 주신다. 해외에서도 많은 유저 분들을 만날 수 있게 됐다.

Q. 운영 부분에서 어필하고 싶은 점이 있다면?
A.
최진원 팀장: 운영 부분은 과거 ‘에픽세븐’ 론칭 전 이런 질문들이 많았다. 안티라든지 하는 부분은 최근에도 있긴 하겠지만, 유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국내, 글로벌 인력을 다 열심히 해서 유저 VOC를 취합해 논의 중이다. 이런 부분은 조금씩 줄어들지 않을까 한다.

Q. 일괄 승급 도입 예정인가?
A.
김윤하 디렉터: 승급 과정은 공감하고 있다. 개선할 예정이다. 복잡한 과저을 거치는 부분이 문제라고 생각한다. 이를 간소화해서 승급을 좀 재미있는 느낌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Q. 보스가 CC기 면역이 많은데 개선할 예정은 있는지?
A.
김윤하 디렉터: 상대적으로 PvE 콘텐츠가 많다보니, 너무나 CC기가 저평가되는 부분이 있다. 그래서 기존 콘텐츠에 8대해서는 손대기 힘들지만, 계획 중인 콘텐츠에서 ‘도전’에 있는 콘텐츠는 개편할 생각이다. 여기에 등장하는 보스는 CC기에 대한 대응을 세분화하려 한다. 기절은 면역이지만 수면 활용 가능 등. 고유 캐릭터 가치를 기워야 할

Q. 필살기 연출은 어떻게 구성되는지?
A.
박영우 AD: 실제 필살기를 쓸 때 그 자리에서 모든 걸 쓴다기 보다는 상징적인 콘셉트를 잡으려 하고 있다. 캐릭터성을 살리는 의미에서 상황을 묘사하고 있다. 뒷이야기 혹은 캐릭터성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려는 연출로 봐주시면 좋겠다.

겜툰 박해수 기자(caostra@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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