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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공게임즈 이사만루 3 ‘스테디셀러 목표’
작성자 : 등록일 : 2020-01-30 오후 4:19:12
공게임즈는 1월 30일 서울 강남구 슈피겐 HQ에서 자사가 직접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모바일 야구 게임 ‘이사만루 3’ 쇼케이스를 개최하고 출시일을 2월 13일로 발표했다. 출시에 앞서 지난 1월 23일부터 사전 예약과 함께 ‘구단명 선점’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2012년 1월 2일 설립 후 8년 동안 ‘이사만루 2019’, ‘퍼펙트이닝 2019’, ‘CPBL 2019 Rise’, ‘이사만루 스크린야구’ 등 다양한 야구 게임을 개발한 공게임즈는 2013년 시작한 ‘이사만루’ 시리즈를 통해 누적 다운로드 12,917,685, 최고 월간 유저 수 553,291명 최고 일간 유저 수 185,421명을 기록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이 과정에서 공게임즈는 실사형 모바일 3D 야구 게임을 최초로 제작했다. 물리 메커니즘을 이용한 야구 게임과 유저 간 실시간 대전 모드도 유일하게 보유했다. 선수별 고유 특화 모션, 선수별 페이스, 상황별 해설, 팀별 선수별 응원가를 ‘이사만루’를 통해 처음 도입하기도 했다.



게임에 대해 공게임즈 공두상 대표는 “항상 리얼 스포츠는 조 단위가 넘는 거대 게임 회사가 자체 물리 메커니즘을 통해 게임을 제작해 왔고, 현재는 코나미와 소니 정도만이 물리 메커니즘 야구 게임을 제작 중이다”라며 “아직은 다소 미흡함이 있으나 이 반열에 들어가기 위한 포부를 갖고 ‘이사만루 3’를 제작하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공과 플레이가 리얼한 야구 게임을 만들기 위해 공게임즈는 엔진부터 새롭게 개편하기로 했다. 기존 ‘이사만루’ 시리즈에서 벗어나 완전히 새로운 게임을 만들기로 했다. 신규 엔진 ‘GBME 3.0’을 만들어 공기저항과 마찰 계수를 철저히 계산했고 선수 시선 처리, 임팩트 포인트 등 가장 야구다운 특징을 살리기 위해 노력했다.

리얼함과 관련해 공두상 대표는 “엔진이 다양한 타구와 환경을 구현하더라도 풍부한 모션이 없으면 리얼함이 없으므로, ‘이사만루 3’는 30~40대에 이르는 카메라를 보유한 ‘모션 캡쳐 센터’를 통해 4천여 개에 이르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했다”라며 “’GBME 3.0’ 엔진과 ‘모션 캡쳐 센터’ 두 가지로 리얼함을 담아내려 애썼다”라고 강조했다.



‘이사만루 3’는 직구는 직구답게, 커브는 커브답게 표현하기 위한 ‘투구속’과 정타는 정타답게, 빈타는 빈타답게 보여주기 위한 ‘타구결’로 박자감을 표현해 손맛을 살렸다. 타구 거리와 타이밍을 보고 판단하는 주루 플레이, 에러, 폭투도 구현, 모든 선수 인공지능을 상황별로 행동하도록 만들었다.

또한, 구장을 실시간으로 게임 상황과 연동하게 해 타자 데이터를 보여주고 관중 모습도 보여 실제 야구 경기장에 와있는 감각을 담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SBS 정우영 캐스터와 스포TV 민훈기 해설 목소리를 담아 생중계를 보는 듯한 느낌도 표현했다.



콘텐츠로는 이적시장, 시즌모드, 로스터관리, 트레이닝 등을 포함한 ‘마이 클럽’, 매주 최강자를 가리는 유저 토너먼트 ‘챔피언십’, 복잡한 설정 없이 바로 플레이할 수 있는 ‘퀵 매치’, 점수가 난 주요 경기 부문만 볼 수 있는 ‘하이라이트 시뮬레이션’ 등을 구현했다.



이 밖에도 ‘이사만루 3’는 뽑기 중심에서 육성 중심으로 가려 하므로, 스탯, 컨디션, 고유성향, 고유스킬 등 같은 선수 카드라도 다른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도록 카드 성장 시스템을 구현했다. 오프라인 e스포츠도 개최할 예정이다.



서비스와 관련해 공두상 대표는 “’이사만루 3’는 유저 분들이 어떤 의견을 주시더라도 공감하는 자세로 유저 분들이 답답함을 느끼시지 않도록 공격적, 자신감 있는 운영을 보여드리려 한다”라며 “공식 카페 투표를 통해 50%는 유저, 50%는 개발진 의견을 담아 업데이트하고 개발자가 직접 출연하는 방송을 통해 숨기지 않는 개발사가 되려 한다”라고 역설했다.



마지막으로 공두상 대표는 “공게임즈가 ‘이사만루 3’를 자체 서비스하는 이유는, 계약 종료로 인해 서비스 종료하는 과정을 두 번이나 겪었기 때문이다”라며 “개발과 서비스를 일원화해 좀 더 공격적인 운영과 함께 ‘이사만루 4’가 나오더라도 일정 부분 이어갈 수 있도록 매우 장기적인 서비스 대응을 위해 노력, 베스트셀러보다 스테디셀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1월 30일 기준 ‘이사만루 3’는 공식 카페 가입자 수가 7천여 명을 넘겼고 1월 16일 공개한 1차 트레일러 조회 수 10만 건, 1월 22일 공개한 2차 트레일러 조회 수 4만 건을 돌파했다. 1월 23일 시작한 사전 예약은 40만 명을 넘겨 유저들로부터 기대받고 있다.

겜툰 박해수 기자(caostra@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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