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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2021 던파 페스티벌, 윤명진 디렉터가 꿈꾸는 미래
작성자 : 등록일 : 2021-12-20 오전 10:54:28


네오플이 개발한 '던전 앤 파이터'가 12월 19일 정기 유저 간담회인 '던파 페스티벌'을 진행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판데믹 상황에 따라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됐으며, 정상적으로 음향 청취가 불가능한 유저들을 위한 수화 동시통역이 제공됐다. 게임 업데이트 소식을 전하는 1부는 오후 7시, 유저 참여 행사인 2부는 10시를 조금 넘은 시간에 시작됐다.

행사는 향후 '던전 앤 파이터'가 나아갈 길을 제시한다는 뜻에서 'The Next Thing'이라는 부제가 붙었다. 성승현 캐스터가 사회를 맡았으며, 윤명진 디렉터가 직접 등장해 새로운 콘텐츠를 설명했다. 한편 '던전 앤 파이터' IP를 활용한 신작에 대한 소식도 공개됐다. '던파 모바일' 게릴라 베타 테스트는 12월 20일 오후 6시부터 자정까지 6시간 동안 진행될 예정이며, 대전 격투 게임 'DNF Duel'은 신규 영상을 공개하고 내년 여름 출시됨을 밝혔다.



행사는 최종레벨(만렙) 확장 소식으로 포문을 열었다. 유저가 도달할 수 있는 최종 레벨이 기존 100레벨에서 110레벨로 상승하며, '해상열차' 이후 처음 시도되는 10레벨 단위 확장이다. 5레벨 단위 확장으로는 준비된 콘텐츠를 모두 소화하기 어려워 10레벨 단위로 확장해야 했다는 설명이다.



신규 마을과 던전이 추가된다. 천계에는 노스피스 관련 던전인 '노블레스 코드'와 '캐니언 힐', '퀸 팔트'가 추가된다. '7인의 마이스터' 관련 던전으로는 '이터널 플레임 연구소'와 '나사우 삼림'이, '죽은 자의 성' 관련 던전으로 '파괴된 죽은 자의 성'과 '왕의 요람', '헤블론의 예언소'가, 그리고 성안의 미카일레 관련 던전으로 '백색의 땅'과 '베리콜리스'가 추가된다. 또한 과거 삭제됐던 던전 난이도 '히어로즈 난이도'가 돌아오며, 최소 노말부터 최대 킹 난이도까지 선택 가능한 '시나리오 던전 난이도'가 추가된다.

입장 제한이 있는 '상급 던전' 입장 제한이 완화된다. 입장 횟수 제한이 유저에게 반드시 제한 횟수만큼 던전을 클리어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준다고 분석했고, 유저 피로도를 줄이기 위해 입장 횟수를 삭제한다는 방침이다. 향후 상급 던전은 게임 플레이에 따라 지급되는 '플레이 포인트'를 소비해 구매하거나 던전에서 드물게 획득 가능한 던전 입장권을 소비해 입장하게 된다.



최고 레벨 달성 후 지속적인 목적성을 제공하는 콘텐츠가 빈약하다는 지적을 받아들여 미션과 업적 시스템이 추가된다. 추가 보상 및 반복 플레이에 변화를 제공하기 위해 추가되는 만큼 난도는 그리 높지 않을 예정이며, 이외에도 던전 플레이 중 무작위로 제공되는 임무도 보강될 예정이다.

한편 신규 상급 던전 '노블레스 코드'는 기존 던전들과 다른 시스템이 적용된다. 계정 내 캐릭터를 다수 활용해 플레이하게 되며, 타 던전과 비교해 매우 많은 보상을 제공한다.




생활형 콘텐츠인 던전 앤 라이프'가 추가된다. 던전 플레이를 통해 얻은 재료를 활용해 마을을 꾸리고, 개인 공간인 마을에서 농사나 낚시 등 미니 게임 콘텐츠를 통해 여러 아이템이나 장비를 제작할 수 있다. 이렇게 획득한 아이템을 다시 던전 플레이에 활용할 수 있는 구조다. 유저가 직접 생활 콘텐츠 공간을 꾸미고 타 유저가 꾸민 공간을 방문하는 기능도 제공된다.



아이템에도 개편이 이뤄진다. 대체로 캐릭터 세팅 자유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진행됐으며, 우선 세트 효과를 없애 장비 선택 자유도를 높였다. 기존 세트 장비들은 세트를 완성했을 때 막강한 위력을 보인다는 장점이 있었으나, 세트 옵션 활성화를 위해 원하는 장비를 자유롭게 장착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었다.

세팅 자유도를 높이기 위한 시도로 옵션이 정해지지 않은 장비인 '커스텀 옵션 장비'가 추가된다. 유저가 원하는 옵션을 지닌 커스텀 장비를 사용할 수 있다. 커스텀 옵션 장비와 기존 고정 옵션 장비 모두 성장을 통해 옵션을 강화할 수 있다. 같은 옵션이 부여된 장비를 합성해 레벨과 경험치를 합치고 장비를 성장시키는 개념이다. 중복 장비를 획득할 경우 동일 장비를 다수 보유하고 있거나 성장하기 전에 사용하던 일부 장비를 소비해 옵션을 성장시킬 수 있다.

옵션 커스텀 난이도 완화를 위해 '옵션 전송 시스템'이 마련된다. '커스텀 옵션 장비' 간에만 사용 가능하며, 원하는 옵션 하나를 '커스텀 옵션 장비' 간에 전송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유저는 네 옵션을 모두 맞추는 대신 세 옵션만 맞추고 한 옵션은 다른 장비에서 가져올 수 있다.

파밍 피로도를 낮추기 위해 캐릭터 직업에 맞는 무기 획득 확률을 높여주는 '무기 스마트 드랍' 시스템이 적용되며, 장비 등급별로 고유 역할을 지니게 하는 새로운 장비 체계가 도입된다. 비인기 장비였던 기존 신화/지혜의 산물 장비도 활용할 수 있게 수정하며, 직관성을 높이기 위해 분산돼있던 옵션을 하나로 통폐합한다. 같은 이유로 버프와 관련된 옵션은 '버프력'이라는 옵션 하나로 통일한다.



최대 쿨타임 감소 제한 70%를 도입한다. 던전 전투 중 무기를 제외한 장비 스위칭 시스템을 제한하며, 쩔(높은 레벨 유저가 낮은 레벨 유저와 함께 상위 던전을 플레이해 성장을 돕는 행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명성 제한을 적용한다. 또한 신규 던전에서는 '지옥 파티'를 삭제하는 대신 일반 플레이로도 에픽 장비를 얻을 수 있게 변화를 준다.



액션성 강화도 꾀한다. 방어 옵션을 통합해 직관성을 높이고, '투신의 함성 포션'이나 '정신 자극의 비약' 등 일부 지나치게 효율이 높았던 소비 아이템을 삭제하거나 하향한다. 고착된 스킬 트리에 개선을 주기 위해 하위 레벨 스킬 마스터 레벨을 확장하거나 TP 소모를 줄이고, 방어 옵션을 개선하고 회피나 컨트롤이 지니는 중요성을 높인다. 상태 이상과 무력화 시스템도 개편하며, 특히 빙결, 석화 등 일부 상태 이상에는 보스 패턴을 중간에 끊을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다.

'진 각성기' 연출이 너무 길어 게임 몰입도가 떨어진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선 '진 각성기' 연출을 일괄적으로 3초로 줄이며, 향후 다른 방안을 찾게 되면 추가 패치가 진행된다. 윤명진 디렉터는 "모든 유저를 쉽게 만족시킬 수 없는 만큼, 액션성 강화는 긴 시간을 가지고 차근차근 최고의 게임성을 찾아가려 한다"라고 말했다.



거너(남) 신규 전직인 '어썰트'가 추가된다. '어썰트'는 '지젤'에게 실험체로 사용돼 기계 인간으로 개조당한 캐릭터로, 강력한 화기를 활용하거나 딜레이가 긴 스킬을 캔슬하는 독특한 액션을 활용한다. '어썰트'에서만 즐길 수 있는 독특한 시스템으로는 '탑승 액션'이 있다. 탑승 장비인 개량형 'AT-5T'를 탑승해 다른 직업으로는 느낄 수 없는 게임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이외에도 시너지 시스템이 삭제된다. 피해 증폭 시너지가 삭제되며 기존 시너지 딜러 직업군 데미지가 8.5% 증가한다. 에테르나 장비 데미지 증폭량이 증가하며, 몬스터 HP가 하향돼 시너지 시스템 삭제로 인한 데미지 손실을 막는다.



캐릭터 리뉴얼도 계속된다. 차기 리뉴얼 대상은 넨마스터(남)과 스핏파이어(남)이다. 넨마스터(남)은 '나선 게이지'를 사용하는 기술을 강화하고 '나선 게이지'를 수급할 수 있는 스킬을 추가한다. 스핏파이어(남)는 기본 공격을 보강하며, 과거 시그니쳐 스킬로 여겨졌던 '닐 스나이핑'을 현 메타에 맞게 변경할 예정이다.

한편 강화/증폭 시스템을 개편해 기존에 비해 높은 비용과 낮은 확률을 가지는 대신 12강-10증폭까지 강화 실패 페널티가 없는 새로운 강화/증폭 시스템을 도입하며, 캐릭터 속성 강화 시스템을 조절한다. 크리쳐 시스템을 개편해 크리쳐가 함께 모험을 즐기는 '동반자'가 될 수 있게 변경한다.



이외에도 편린/룬/탈리스만 시스템을 수정하며 최종 레벨 확장에 맞춰 100레벨대 아이템 파밍 난이도를 완화한다. 기존 스토리를 보완하거나 비어있던 부분을 보완하는 추가 스토리를 추가하는 식으로 스토리 면을 보강한다. 또한 유저들에게 비판을 받았던 진 각성 일러스트레이터를 개편한다.

플레이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클라이언트 최적화 작업도 진행된다. 멀티스레드를 지원하며, 로딩 속도를 개선해 불필요한 로딩 속도를 대폭 감소시켰다. 김명진 디렉터는 클라이언트 최적화에 꾸준히 연구개발(R&D) 투자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공개된 콘텐츠가 적용되는 일정도 공개됐다. 2021년 12월에는 진 각성 일러스트 교체 작업이 이뤄지며, 클라이언트 최적화와 신규 전직 '어썰트', 시너지 삭제는 2022년 1월에 진행된다. 캐릭터 리뉴얼과 진이계 추가는 2월에, 최종 레벨 확장과 액션성 강화 등 대다수 콘텐츠는 3월에 추가되며, 신규 상급 던전 '마이스터의 실험실'은 5월, 상급 던전과 레이드 사이에 위치한 엔드 콘텐츠 던전 '빼앗긴 땅 이스핀즈'는 7월, 적지 않은 유저들이 기다려온 '폭룡왕 바칼 레이드'는 9월 추가된다.



한편 축하 공연으로 시작된 2부는 유저가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는 현장 이벤트로 구성됐다. 실시간 이벤트 참여로 '띵 포인트(Thing Point)'를 모아 경품 이벤트에 응모하는 기회가 주어졌으나, 이벤트 웹 페이지에 문제가 생겨 예정보다 일찍 종료되었다.

겜툰 박현규 기자 news@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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