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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NDC 2022] 넥슨 류기혁 개발자, '수차례 걸친 개선으로 이상적 서비스 제공해야'
작성자 : 등록일 : 2022-06-09 오후 1:11:57


넥슨 개발자 콘퍼런스(Nexon Developers Conference, NDC) 2일 차인 6월 9일, 넥슨코리아 류기혁 서비스 개발자는 '게임과 NFT, 이상과 현실 그 언저리에서 - 블록체인 게임에서 추구해야 할 가치'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류기혁 개발자는 NFT와 P2E는 단순히 코인을 지급하는 코인 게임이 아닌 기존 서비스에 주는 경고 메시지로 본다며, "P2E 게임은 단순히 유저들의 캐시아웃을 도와주는 금융 시스템이 아닌데, 지금 시장은 무언가 본질을 잊은 채 시작되고 있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P2E 게임이란 게임을 플레이하고 NFT나 게임 재화를 얻어 현금화할 수 있는 게임을 말한다. Play to Eern, Play to Enjoy, Play to Owned 등으로 표현되지만, 대부분 블록체인 게임을 의미한다.

블록체인 게임은 게임 재화를 ERC20 기반 토큰 형태로 지급하거나 게임 아이템을 ERC721·ERC1155 기반 토큰(NFT)으로 지급한다. 둘 다 블록체인상 간편하게 교환할 수 있으며, 이중 NFT는 유저에게 소유권이 주어진다.

이 경우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특정 게임 재화를 타 게임 재화로 교환하는 과정이 매우 편리해지며, NFT가 저장되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게임사가 단독 운영하지 않는 만큼 게임 서비스가 종료되어도 NFT는 남길 수 있게 된다.



블록체인이란 완전한 P2P 거래를 위해 창안된 개념이다. 기존 거래 시스템은 개인 간 거래 과정에서 서로를 완벽히 신뢰할 수 없다는 문제를 제 3의 신뢰자를 배치해 해결하고 대신 그 수수료를 지급하는 식으로 진행됐다. 블록체인은 체인에 속한 유저 모두가 장부 내역을 직접 기록하고 판단해 만인이 만인의 신뢰자가 되는 방식이며, 여기서 절약된 신뢰 비용을 네트워크 참여자에게 보상 개념으로 지급한다.



NFT란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통해 특정 데이터에 고유 ID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화폐와 달리 각 데이터가 다른 데이터를 대신할 수 없어 '대체 불가능 토큰(Non Fungible Token)'이라고 부른다.

프로필로 NFT를 활용해 강력한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PFP(Profile Picture)NFT와 유저가 자산을 예치했다는 증표로 NFT를 지급하는 채권 NFT, 그리고 게임 아이템 등 요소를 NFT화 한 게임 NFT 등 다양한 NFT가 존재한다.



류기혁 개발자가 생각하는 블록체인 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은 신뢰의 문제다. 기존 중앙화 시스템에선 실제 동작하는 시스템이 유저에게 공개되지 않아 신뢰성 문제가 쉽게 발생했고 한번 무너진 신뢰를 회복하기도 어려웠다.

블록체인에서는 네트워크에 참여한 노드 모두가 코드 실행 정당성을 검증하고 그 결과가 기록·공개돼 신뢰 문제를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이렇게 신뢰 문제가 해결된 상태를 Trustless 라고 부른다.



이상적으로는 Trustless 시스템을 통해 게임 간 아이템 이전, 확률성 서비스 등 신뢰가 필요한 상황에서 완벽한 신뢰도 형성, 자유로운 유저 간 거래 등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모든 기록이 모든 유저에게 분산 저장된 만큼 특정 기록을 활용하기 위해 기록 사용 수수료(기록수수료, GAS비용)를 지불해야 하고, 길고 복잡한 기록 개인키를 유저가 관리하는 과정에서 분실이나 해킹 등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일부 서비스에서는 저작권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고, UX가 지나치게 복잡해져 접근성이 떨어질 수도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부 요소를 오프 체인, 즉 블록체인 외에서 진행해 Trustless가 훼손되거나 IP, 소스코드와 관련된 기존 계약에 얽매이는 일이 발생해 현실적으로는 기존 서비스와 큰 차이가 없는 서비스만 제공되는 상황이다.



류기혁 개발자는 그렇다고 현실적 문제에 얽매여 혁신을 포기할 필요는 없다고 말한다. 신뢰도가 필요한 행위만 온체인으로 진행하고 그렇지 않은 행위는 오프체인으로 진행해 GAS비용을 절약하거나, 아이템 자체를 이전하는 게 아니라 아이템을 재해석해 새로운 아이템을 지급하는 식으로 저작권을 회피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강연을 마치며 류기혁 개발자는 "차세대 서비스에 맞춰 만들어진 신규 서비스들은 단번에 차세대에 도달할 수 있지만, 기존 서비스들은 차세대 서비스로 넘어가기 위해 여러 번의 개선이 필요하다"라며, "기존 서비스는 수차례에 걸친 개선을 거치지 않으면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게 될 것이며, 이상적인 차세대 서비스로 나아가는 가장 좋은 방법은 블록체인 시스템 도입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겜툰 박현규 기자 news@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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