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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KGMA] 컴투스플랫폼 이종석 실장 'NFT에 밸류를 제공하라'
작성자 : 등록일 : 2022-06-23 오후 2:19:06


한국게임미디어협회가 주최하는 '대한민국 NFT/블록체인 게임 컨퍼런스'가 6월 23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신도시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진행됐다. 글로벌 NFT·블록체인 게임 현황과 미래를 살펴보는 대한민국 유일 컨퍼런스다.

컴투스플랫폼 이종석 실장은 'C2X: 게임 × NFT' 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컴투스그룹 자회사인 컴투스플랫폼이 구축한 C2X 플랫폼을 강연 핵심 소재로 삼았다.



이종석 실장에 따르면 컴투스는 오늘날 종합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 기업으로 나아가고 있다. 또한 이를 위해 웹 3.0에 대한 투자를 계속하고 있고, 각종 블록체인·암호화폐 관련 회사에도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2022년 봄에는 C2X를 거래소에 상장했고, 게이머가 편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커스텀 지갑을 개발해 도입했다. 또한 마켓 플레이스도 개발해 게임 론칭도 진행중이다.



컴투스는 C2X 홀더들에게 줄 수 있는 이득으로 '베타 게임 런쳐'를 제공한다. 홀더들이 신청을 통해 출시되지 않은 게임을 플레이 해볼 수 있고, 게임성에 대한 논의를 통해 게임 출시를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주는 파격적인 혜택이다.

단순한 투표뿐만 아니라 팬 카드 구매도 가능하다. 컴투스는 베타테스트 기간 중 팬 카드 판매량, 그리고 베타테스트 종료 후 팬 카드 환불량을 고려해 최종적인 투표와 팬 카드 보유 수량을 기준으로 수량을 결정한다. 이를 통해 홀더들이 게임 런칭 여부를 결정하고 플랫폼 주도권을 쥘 수 있는 형태를 취했다.

컴투스는 이렇게 지금까지 4개 게임을 론칭했고, 올해 안에는 20개 게임 론칭을 준비중이다.

최근 컴투스가 게임 출시 전 중요하게 보는 지표는 게임이 지닌 DNA가 아닌 게임 밸런스였다. 특히 토큰과 블록체인, P2E와 관련된 게임 재화 밸런스였다. 블록체인 게임 특성상 유저는 언제든 보유중인 게임 아이템을 적절한 가격에 처분하길 바라게 되는데, 경제 밸런스가 무너지면 이게 불가능해며 게임 자체가 무너질 수 있기 때문이다.

컴투스가 자체 암호화폐와 플랫폼을 개발하게 된 이유는 기반으로 삼았던 암호화폐인 테라·루나가 붕괴했기 때문이다. 기반 메인넷에 문제가 생기며 서비스중인 게임에도 문제가 생겼고, 이를 대체할 메인넷을 찾아야 했다.



규모 있는 메인넷 대부분과 미팅을 가진 결과 독자적인 메인넷 구축을 결정했다. 이전이 빠를 뿐더러 짧은 시간 안에 안정적인 서비스를 다시 제공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이종석 실장은 자체 플랫폼 구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또다른 이점으로 웹2.0 기반 유저 흡수를 꼽았다. 암호화폐에 익숙하지 않은 웹 2.0 유저들은 시장 규모는 웹 3.0에 익숙한 유저들보다 훨씬 많지만, 이들은 블록체인 시스템 특유의 망 사용료인 '가스비'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컴투스는 웹 2.0 유저들에게 가스비 등 웹 3.0에서 통용되는 규칙을 설명해주고, 극단적인 경우엔 회사가 가스비를 대납해줄 필요가 있다는 문제의식을 가지게 됐다. 이를 위해 메인넷 구축을 결의했는데, 메인넷을 직접 구축하고 기반 암호화폐를 직접 발행하면 이런 일이 굉장히 쉬워지기 때문이다.

이종석 실장은 C2X가 메인넷이 되며 생기는 변화로 게임 플랫폼에서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으로의 포지셔닝 변화를 꼽았다. 이를 통해 연내 10개 이상은 물론 꾸준히 출시될 게임들, 여러 파트너들이 진입할 수 있는 플랫폼형 메타버스인 컴투버스, 국산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NFT 서비스, 그룹사 내 Daaps를 활용한 산업이 가능해졌다.



컴투버스는 다중접속 서비스 기술력과 글로벌 파트너 얼라이언스, 실생활 서비스가 합쳐진 메타버스 콘텐츠다. 우리가 일상에서 하는 여러 것들을 최대한 가상 세계에서도 할 수 있는 현실 반영형을 지향한다. B2B에서 요구하는 업무 효율성과 B2C에서 요구하는 편의성과 재미, 효용성을 모두 염두에 두고 개발됐다.

한편 이종석 실장은 NFT에 대해 투자 이유를 기준으로 한 세 가지 분류를 제시했다. 첫번째는 실제 사용이 가능한 NFT, 두번째는 투자를 위한 NFT, 세번째는 단순히 마음에 들거나 예뻐서 구매하는 NFT다.

NFT 시장이 틈새시장을 벗어나 메이저 마켓이 된 시점에서, 세 경우 모두에 대해 벨류를 제공하기 위한 고민을 진지하게 해야 한다는게 이종석 실장의 주장이다.

이종석 실장에 따르면 매우 초창기에 나온 역사적 NFT들은 말 그대로 '역사적'이기에 의미가 있었고, 그 다음에 나온 '의미 있는' NFT들은 게임 아이템 등 용처가 확실한 것들이었다. 작가 네임벨류가 확실한 아트 NFT들은 투자 가치가 확실하다. 그러나 이도 저도 않은 나머지 카테고리에 대해서는 재미와 가치, 효용 세가지 측면에서 어떤 벨류를 제공할지 고민해야 한다.



컴투스 역시 사용가치와 소장가치, 재미를 어떻게 제공할지를 고민하고 있다. NFT에 연계된 IP 권리를 획득할 수 있게 하거나 커뮤니티 연계를 통해 NFT 보유가 VIP 멤버쉽 역할을 하는 효용성, 게임이나 메타버스 연계를 통한 여러 활용처를 마련할 방침인데, 이중 VIP 멤버십 NFT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할인을 제공받는 등 오프라인과 연계도 염두에 두고 있다.

강연을 마치며 이종석 실장은 "메타버스를 개발하는 이유 중 하나는 메타버스에서 NFT를 활용할 수 있게 해주기 위해서다"라며, "메타버스 자체도 가치가 있지만, NFT라는 측면에서 보면 특정 게임 아이템 등을 NFT에서 확실하게 쓸 수 있게 해주면 가치가 더 올라갈 수 있다"라고 말했다.

겜툰 박현규 기자 news@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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