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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카카오게임즈 보라, 글로벌 생태계 확장 ‘크로스체인’ 전략
작성자 : 등록일 : 2022-08-08 오후 6:55:01


카카오게임즈 계열사 메타보라는 8월 8일 서울시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BORA NEXT: Expanding across & beyond’ 간담회를 개최했다. 올해 5회째를 맞은 아시아 최대 블록체인 이벤트로 8월 7일부터 일주일간 열리는 ‘코리아블록체인위크 2022(KOREA BLOCKCHAIN WEEK 2022, KBW 2022)’ 일환이다.



간담회에서는 BORA(보라) 사업 현황과 이더리움 확장 플랫폼 폴리곤(Polygon) 협력 이후 생태계 확장 방향성이 발표됐다. 발표를 보면 엑스엘게임즈 MMORPG ‘아키월드’와 캐주얼 골프 게임 ‘버디샷’을 올해 3분기 내 출시할 계획이다. ‘버디샷’은 카카오게임즈 캐릭터로 첫 NFT 판매했고 완판한 바 있다.

크래프톤 라이징윙스 ‘컴피츠’는 4분기 출시 예정이다. 당구·미니골프·솔리테어 등을 캐주얼하게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한 게임인데, 상대방과 경쟁을 통해 보상을 획득하도록 설계했다. 이 밖에 ‘보라 배틀(가칭)’, ‘베이스볼 더 블록(가칭)’, ‘프렌즈 스크린 NFT(가칭)’도 준비 중이다.



‘보라 배틀(3분기 NFT 발행, 4분기 출시)’은 다양한 미니 게임을 플랫폼 하나에서 즐기는 캐주얼 대전 게임이다. ‘베이스볼 더 블록(4분기 NFT 발행, 2023년 4월 출시)’은 야구 소재 NFT·크립토 콘텐츠를 제공한다. ‘프렌즈 스크린 NFT(2022년 4분기 NFT 발행, 2023년 3월 출시)’는 자회사 카카오 VX 골프 기반 서비스로 ‘Shot to Earn(STE)’을 내세운다.



관련해 카카오게임즈 조계현 대표는 “2022년 2월 보라가 출사표를 낸 후로부터 6개월이 됐는데, 그간 각 게임 특성에 맞춰 NFT와 토큰 등 블록체인·토크노믹스 요소를 결합하면 어떤 게임 재미가 만들어질지 충분히 고려해 준비 중이다”라며 “글로벌 유저에게 카카오게임즈 사업 역량을 바탕으로 웰메이드 블록체인 경험을 선사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어서 보라 관련 사업 전개 계획이 발표됐다. 발표에 따르면 보라는 글로벌 생태계 확장과 유저 유동성 접점 확대를 위해 ‘크로스체인’ 환경을 구축하려 한다. 보라가 건설한 브릿지를 통해 이더리움, 폴리곤, 아발란체, 솔라나, 폴카닷 등을 한 번에 만나는 경험을 제공하는 게 ‘크로스체인’ 전략이다.



그 첫걸음으로 보라는 폴리곤과 협약을 공표했다. 이를 통해 폴리곤은 보라에 기술 지원을, 보라는 협력하는 파트너사와 IP(Intellectual Property, 지식재산권) 기반 NFT 폴리곤 생태계 온보딩을 지원하면서 협력할 전망이다.



이에 대해 메타보라 우상준 공동대표는 “전 세계 유저가 보라 내 게임과 서비스에 쉽게 접근하는 환경을 구축하고자 클레이튼과 더불어 유명 블록체인 플랫폼 간 ‘크로스체인’ 구축을 계획했다”라며 “앞으로도 보라 생태계가 지속해서 성장하도록 여러 방안을 찾는 중이고 파트너사 협력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려 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우상준 대표는 “새로운 테크 환경인 크립토·블록체인에서 성공은 글로벌 성공을 의미하므로, 보라는 글로벌에서 다양한 유저를 만나야 한다”라며 “글로벌 유저가 한 번에 세계 여러 채널과 여러 크립토 유저를 만나는 ‘크로스체인’으로 유저가 원하는 콘텐츠를 제공할 때 보라는 성장이 아닌 퀀텀 점프를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다음은 메타보라 우상준 대표, 임영준 CBO(최고사업책임자)와 함께한 일문일답이다.

Q. 다른 폴랫폼, 코인 시장에서 보라가 지닌 차별점은?
A.
우상준 대표: 보라가 가진 강점은 다양한 지적 자산을 바탕으로 수년간 운영한 경험이다. 3.0 시대에도 여러 가지 측면에서 유저를 만족시키면서 유쾌하고 즐거운 경험을 제공해 드릴 준비가 돼 있다. 가진 노하우와 경험을 응축해 크로스체인에서도 강점을 가질 수 있다.

Q. 기존 발표 온보딩 일정에서 다소 지연된 이유는?
A.
임영준 CBO: 2021년 하반기 ‘엑스 인피니티’, ‘미르4’ 등 글로벌 히트작들이 나왔다. 이런 부분이 기폭제가 된 듯하다. 시간이 지나면서 유저가 다양한 타이틀로 반복적인 경험을 하게 됐고 눈높이가 높아진 게 사실이다.

그래서 당초 계획한 대로 저희 프로젝트를 준비하긴 했으나 테스트를 했을 때 수정·보완할 부분이 발굴돼 경우에 따라서는 토크노믹스 자체를 다시 디자인하는 경우도 있었다.

로드맵도 중요하지만, 출시되는 서비스 퀄리티가 잘 만들어진 상태에서 제공되어야 한다는 저희 서비스 기조가 있다 보니 일정이 지연되고 있다. 이번 분기부터 순차적으로 열심히 준비한 타이틀이 나올 테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

Q. NFT 사업 향후 계획은?
A.
임영준 CBO: 시장 변화를 직·간접적으로 느끼고 있다. 저희는 콘텐트 분야에 주로 초점을 맞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기술 혁신이 주도하는 산업 패턴을 보면 오르내리는 부분이 있다. 가상화폐와 블록체인도 그렇다. 크립토 시장에서도 이전 사이클에서는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서비스와 가치들이 지속해서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이 과정에서 옥석이 가려지는데, NFT도 마찬가지라 생각한다.

보라는 콘텐츠에 기점을 두고 있다. NFT는 블록체인 서비스 대중화를 만드는 첨병이라 본다. 현재 NFT 시장 환경과는 별개로 저희 게임 서비스에 구현하고자 하는 가치를 위해 착실히 준비 중이다.

Q. 게임 외 생태계 확장, 구체적인 시기는?
A.
임영준 CBO: 저희는 콘텐츠 분야에 집중해 전반적인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엔터테인먼트와 스포츠 부분을 경험하다 보니 IP와 온·오프라인 통합 서비스 디자인 등이 생각보다 정교하게 만들어야 했다.

지난 반년간 고민한 결과 중에는 카카오 VX에서 준비 중인 ‘프렌즈 스크린 NFT’를 말씀드렸다. 4분기에 NFT 디자인과 2023년 1분기에 새로운 혁신을 불러일으킬 서비스를 시장에 소개하지 않을까 한다.

여러 가지 서비스는 준비는 진중하게 진행 중이므로, 때가 되면 하나씩 공개하겠다.

Q. 국내 블록체인 시장 대응 방앙능ㄴ?
A.
임영준 CBO: 국내 규제가 변경되고 바뀌는 과정을 주도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취지와 맥락에 맞춰 빠르게 대응하겠다.

Q. 클레이튼과 어떻게 사업이 구분되는지?
A.
우상준 대표: 보라는 콘텐츠로 서비스에 특화한 플랫폼이다. 클레이튼은 단순히 게임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산업·서비스를 품는 환겨을 만드는 게 목표인 체인이라 좀 다르다.

이 때문에 양사는 협력해야 한다. 생태계가 다른 부분이 있지만, 같이 하다 보면 좀 더 생태계가 탄탄해지기 때문이다. 상호협력하면서 상호 생태계를 발전시키는 게 핵심 목표다.

보라는 콘텐츠 특화한 서비스에 집중하고 클레이튼은 훨씬 범용적인 레이어1에 큰 그릇을 가지고 있다.


Q. 거버넌스 카운슬(GC)과 협력 현황은?
A.
임영준 CBO: 콘텐츠 섹터와 크립토 섹터에서 꽤 열심히 사업을 전개 중인 GC를 모셨다. 영역별로 지역 로컬 마켓과 실질적인 협업을 진행할 수 있는 잠재 게임사들과 논의하고 있다.

실제 보라 플랫폼에 콘텐츠를 온보딩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제작하거나 저희가 론칭하는 프로젝트를 마케팅하는 방안을 논의하는 곳도 있다. 다양한 크립토 생태계 내 제품을 준비하고 있기도 하다. 9월~10월에 걸쳐 순차적으로 확인하실 수 있다.

Q. 물량 운영 계획은?
A.
우상준 대표: 프랫폼 마케팅, 협력·파트너쉽 강화를 위해 쓰인다. 다양한 분야에서 보라가 함께할 수 있는 파트너에 투자하는 경우에도 쓰인다. 저희는 보라를 여러 부분에서 쓰일 수 있는 부분을 알고 있다. 이에 따라 시장에 유통되지 않는 부분을 명시하고 있다. 시장 물량은 걱정 않으셔도 된다.



Q. ‘프렌즈 스크린 NFT’ 운영 방식은?
A.
임영준 CBO: ‘프렌즈 스크린 NFT’는 카카오 VX가 구축한 골프 인프라를 활용하는 서비스다. 멤버깁과 게이미피케이션이 가미된 부분에서 구상하고 있다. 단편적인 토크노믹스 보다는 골프·스크린 골프 인프라를 이용할 때 재미와 가치를 얻고 색다른 재미를 느끼실 수 있도록 설계 중이다.

Q. 크로스체인·브릿지 서비스에서 해킹·자금 탈취 등이 있는데, 어떻게 대비할지?
A.
우상준 대표: 크로스체인·멀티체인을 준비하면서 브릿지 영역에서 굉장히 많은 해킹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준비가 미흡하면 낭패를 보는 부분을 알고 있다. 보안이 굉장히 주요한 점도 안다.

설계 잘 하고 관제 시스템을 넣고 발견하면 바로 대응하기를 잘 하려 한다. 이는 한국 콘텐츠 업계에서 지난 15여년간 해왔던 경험이다. 저희는 보안적인 강점을 충분히 가진 그룹이라 생각한다. 다만, 아직은 어떤 일이 있을 때 어떻게 대응할지 정리하는 단계다.

Q. 디파이 서비스는 어떻게 준비하는지?
A.
임영준 CBO: 거버넌스 토큰을 축으로 유저를 모으고 유지하는 과정이 녹록치 않은 게 사실이다. 저희가 이야기하는 디파이는 게임 콘텐츠 내 NFT와 토큰, 크로스체인으로 엮인 자산에 대해 게임 서비스 문법으로 접근하고자 하는 부분이다.

다양한 게임 자산에 대한 예치, 대여, 합성, 상위 콘텐츠 투자 등 여러 부분을 준비하고 있다. ‘보라 포탈’ 애플리케이션 안에서 이를 쉽고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Q. 구체적인 수익 모델은?
A.
우상준 대표: 게임을 온보딩하거나 유저가 블록체인으로 추가적인 혜택을 볼 때 수수료 등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잡고 있다.

예전 2.0 시대, 유저가 계속 과금하도록 유도하는 굉장히 탐욕적인 방식보다는 유저가 기꺼이 이렇게 하면 나에게도 재미+혜택이 있을 수 있는 부분에 수수료를 넣었다.

Q. GC가 코인을 유동화 했을 때 대책은?
A.
우상준 대표: 상호 계약 상에 GC를 하는 동안에는 하지 못하도록 했다.

겜툰 박해수 기자 caostra@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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