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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BNEK 원피스 오디세이, “25주년 기념 원작 재미 듬뿍”
작성자 : 등록일 : 2022-09-17 오전 2:43:32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BNE)는 만화 ‘원피스’ IP(Intellectual Property, 지식재산권) 25주년을 기념으로 만든 턴제 RPG ‘원피스 오디세이(ワンピース オデッセイ)’를 2023년 1월 12일 출시 예정(일본, 글로벌은 1월 13일)이다.

‘원피스 오디세이’는 ‘원피스’ 작품 내 주인공인 밀짚모자 일당이 항해 도중 폭풍에 휩쓸려 정체 모를 섬에 도착하면서 겪는 이야기를 그렸다. 폭풍에 둘러싸인 섬을 탈출하기 위해 거친 자연을 극복하면서 모험을 겪고 새로운 인물을 만날 수 있다.

출시를 앞두고 BNE는 9월 15일부터 18일까지 열리는 일본 최대 게임 전시회 도쿄게임쇼(TGS) 2022에서 ‘원피스 오디세이’를 선보이고 상세 게임 정보를 공개했다. 다음은 츠즈키 카츠아키(Katsuaki Tsuzuki) 프로듀서와 함께한 일문일답이다.



Q. 필드 움직임이 좀 더 역동적이면 좋을 텐데, 지금처럼 만든 이유는?
A.
원피스 RPG라 액션과는 다른 콘셉트로 만들었다. RPG이므로, 더 많은 유저분들이 재밌게 즐기실 수 있다. 순간적인 액션보다는 느긋하게 즐기실 수 있다. 게임을 진행하면 맵이 좀 더 복잡하게 설계돼 있으니 기대해 주셨으면 한다.

Q. 원작 주요 캐릭터가 등장할지?
A.
게임 장르가 RPG이므로, 줄거리 드라마를 즐기는 게 가장 중요하다. 원작 여러 캐릭터가 등장하니 기대해 주시면 좋겠다.

Q. 25주년 기념작인데, 이를 위해 준비한 부분은?
A.
게임 콘셉트 자체가 원피스 세계와 접하는 모험이다. 원피스가 지닌 매력은 버라이어티 넘치는 매력이다. 액션·개그·배틀·드라마틱한 전개 등이다. 이스트 블루를 넘어가는 모험이 매력이므로, 이를 염두에 두고 개발했다.

25주년 기념작이기 때문에 2년 후 성장한 루피 일당이 새로운 섬에서 어떤 모험을 할지를 25주년 기념작답게 준비했다. 곧 공개될 정보가 질문에 대한 답변이 되므로, 좀 더 기다려 주시면 좋겠다.

Q. 게임 내 시점은?
A.
5년간 개발했다. 어떤 전개로 진행할지 고민을 많이 했다. 홀케이크 아일랜드 초~중반 시기로 생각해 주시면 된다.

개발 과정에서 원피스 게임답게 만들려 했고 가짜 원피스 느낌을 주지 않으려 많이 노력했다. 확실하게 완성된 이야기를 제공하려 했기 때문에 게임만으로 완성된 드라마를 즐기실 수 있다.



Q. 턴제 RPG 개발 결정 이유는?
A.
프로듀서로서 원피스 액션이 매력적이라 생각한다. 루피 일당 모험을 어떻게 제공할지 고민을 많이 했는데, 턴제 RPG를 하면 여러 캐릭터 활약을 잘 보여드릴 수 있어 결정했다.

Q. 전투 공간을 여러 구획으로 구분한 이유는?
A.
드라마틱 신(장면)이라 생각하시면 된다. 턴제 커맨드 전투는 아무래도 질릴 수 있으므로, 원피스다운 전투를 보여주면서 질리지 않도록 만들기 위해 구분했다.

메인 스토리를 재현하는 시스템이고 적과 만날 때도 일정 확률로 발생한다. 스토리 속에서 루피 일당에 더 몰입하도록 준비한 시스템이다. RPG에서는 레벨업이 어려울 수 있는데, 드라마틱 신이 발생하면 경험치를 쉽게 얻을 수 있다. 게임을 단조롭지 않게 만들기 위한 시스템이다.

Q. 원작을 따라갈 때와 오리지널로 만들 때 개발 환경 차이가 있는지?
A.
액션 게임을 만들 때는 캐릭터를 어떻게 만들지 고민하고 튜닝하는 게 중요하다.

RPG는 세계관 전체에서 유저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이를 어떻게 배치할지, 어떤 캐릭터를 언제 배치할지, 무엇을 어떻게 조정할지, 원피스다움을 어떻게 내야할지를 고심해 개발했다.



Q. 원피스 RPG 중 영향을 받은 게임이 있는지?
A.
원피스다운 부분을 성립시키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참고했다. 하지만 개발팀이 다르고 목표도 다르다. 원피스 매력을 어떻게 느끼면서 플레이할 수 있을지를 중점에 뒀다. 차세대기에 맞춰 그래픽을 좋게 하려면 어떻게 할지도 고민했고 과거 작품 들에서 더 좋게 만들기 위해 보이스도 더 나오도록 만들었다.

Q. 출시 기기 선택 이유는?
A.
PS4도 현행 기기라 할 수 있으나 원피스 세계를 모험하려면 더 좋은 그래픽이 필요했다. 이 때문에 차세대기로만 출시하게 됐다.

Q. 원작에 영향을 미칠 만한 설정이 있는지?
A.
줄거리 자체가 원작자와 함께 만들었다. 5년 전에 완성된 시나리오라 애니메이션과 비교해서 다르지 않도록 노력했다. 게임 내에서 밝혀지는 부분을 포함해서 게임 고유 줄거리를 즐기실 수 있다.

Q. 오픈 월드 형태 멥이 등장하는지?
A.
체험판에서 제공하는 부분은 완전 도입부다. 게임 플레이 감각을 익히는 필드다. 게임성을 이해하면서 선형적으로 길을 따라가는 구조로 만들었다. 오픈 월드는 아니지만, 스토리상 필요성에 따라 더 넓은 맵과 던전이 등장한다.



Q. 플레이 타임과 2회차, 파고들기 요소 등 게임 볼륨은?
A.
게임 시작부터 끝까지 1회차 플레이를 확실하게 즐길 수 있는 구성으로 제작했다. 메인 스토리만 일직선으로 달리면 30~40시간 정도 걸릴 거로 생각한다.

원피스 세계를 접하는 게 핵심 콘셉트이므로, 모든 부분을 다 즐기면서 플레이하시면 50~60시간 정도 플레이 타임을 보장하지 않을까 한다.

Q. 게임 내 던전 수는?
A.
던전 수를 미리 알려 드리기는 어렵다. 일반적인 RPG에서 제공하는 던전 수 정도는 확보돼 있다.

Q. 게임 내 핵심 부분에서 원작 음악이 나올지?
A.
BGM은 테일즈 시리즈 담당 사쿠라 상이 담당했다. 게임을 즐기면서 내가 좋아하게 된 곡을 듣는 게 전투에 더 몰입할 수 있으므로, 그런 BGM을 찾아 주시면 좋겠다.



Q. 원작 동료간 상호작용을 녹여낸 부분은?
A.
동료간 티키타카는 개발하면서 상당히 고심했다. 이를 위한 캠프 시스템이 존재한다. 게임 내 모험하면서 힘들었던 부분 등에 대해 대화를 나누기도 한다. 상당한 분량이 준비돼 있다.

길을 헤매거나 상황에 따라 캐릭터가 원작 성격에 맞춰 대화하는 부분도 있다.

Q. 캐릭터별 내성은 어떻게 구성됐는지?
A.
캐릭터 속성에 따라 적에게 어떻게 공격할지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 캐릭터가 사용하는 무기·기술에 따라 상성과 속성이 준비돼 있다. 루피는 전기가 안 통하는 식이다. 항상 개별적인 상성과 밀짚모자 일당 개성을 생각해서 플레이해 주시면 된다.

Q. 한국 유저에게 한 마디
A.
원피스 오디세이는 원피스 25주년 기념작으로, 역대 최대 볼륨으로 원피스다운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만든 게임이다.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

겜툰 박해수 기자 caostra@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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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AP      [22-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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