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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콩스튜디오 가디언 테일즈 NS, "글로벌 동일 경험 제공" 목표
작성자 : 등록일 : 2022-09-21 오전 11:00:16


콩스튜디오는 어드벤처 RPG ‘가디언 테일즈(Guardian Tales)’ 닌텐도 스위치 버전을 10월 4일 글로벌 출시 예정이다. 이에 앞서 9월 21일 온라인 간담회를 통해 게임 정보와 개발 과정, 서비스 계획 등을 발표했다.



‘가디언 테일즈’는 세상의 모든 재미를 목표로 개발된 모바일 어드벤처 RPG다. 2020년 7월 16일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출시 후 같은 해 7월 28일 글로벌 버전, 2021년 4월 27일 중국, 그해 10월 6일 일본 서비스를 시작했다.

전 세계 230개국에서 서비스 후 ‘가디언 테일즈’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이하 구글) 및 애플 앱스토어(이하 애플) 평균 별점 4.9 이상을 기록했다. 중국에서는 애플 인기 1위와 최고 매출 3위를, 일본에서는 애플 평점 4.8점과 최고 매출 3위, 구글 최고 매출 1위를 달성했다. 누적 매출은 2021년 8월 기준 2천5백억 원이다.

‘가디언 테일즈’는 스테이지 곳곳에 퍼즐 요소가 배치돼 유저 클리어 욕구를 자극하는 게 특징이다. 특히 조작이 필요한 콘텐츠가 주를 이룬다. 조작감이 굉장히 중요하므로, 화면 터치와 패드 사이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어 모바일 버전에서 게임 패드를 지원한 바 있다.



닌텐도 스위치 버전은 모바일 버전과 같은 줄거리를 즐기더라도 다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됐다. 닌텐도 스위치는 기본적으로 조이콘을 지원하므로, 손맛을 한층 살릴 수 있었다. 여기에 컨트롤러 커스터마이징을 추가해 조작 버튼을 설정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TV와 연결해 플레이할 수 있으므로, 몰입감도 높였다. 각종 콘텐츠 화면 비율과 UI를 닌텐도 스위치에 맞게 변경하기도 했다. 다른 국가 유저와 네트워크 레이턴시 등 문제 있을 수 있어 서버 라우팅 최적화 기술을 적용했고 출시 후에도 계속해서 서버·네트워크 최적화를 진행하려 한다.

출시 시점에 ‘가디언 테일즈’ 닌텐도 스위치 버전은 월드7, 단편집, 미궁, 궤도 엘리베이터, PvP, 길드 레이드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모바일 버전 서비스 후 2년이 지나 비축 콘텐츠가 많으므로, 빠른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그러나 닌텐도 스위치 유저 플레이 성향을 면밀히 살펴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다.



관련해 콩스튜디오 코리아 류범휘 지사장은 “글로벌 유저분들이 보내주신 성원 덕에 ‘가디언 테일즈’는 차근차근 성장할 수 있었고 콩스튜디오는 내실을 다질 수 있었다”라며 “이에 콘솔 유저분들께 한층 더 새로운 게임 경험을 드리고자 닌텐도 스위치 버전을 출시하려 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류범휘 지사장은 “닌텐도 스위치 버전은 국적·언어·연령·디바이스 경계없이 전 세계 모든 유저가 플레이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라며 “‘가디언테일즈’ 고유 게임성은 유지하면서 한층 넓어진 화면, 유저 친화적인 컨트롤러 배치, 글로벌 유저와 함께하는 플레이 등으로 생태계를 넓히려 한다”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콩스튜디오 송창규 CTO, 박인호 개발 담당과 함께한 일문일답이다.

Q. 콘솔 버전 개발을 결심한 계기는?
A.
송창규 CTO: 모바일 버전을 개발할 때도 닌텐도 스위치 이야기가 적잖이 나왔다. 모든 국가 모바일 출시 후에 닌텐도 스위치 버전을 개발하려는 경영진 결정이 있었고 실제로 개발하면서 화면을 가리지 않고 조작하는 부분이 게임과 잘 맞는 점을 확인했다.

한국에서는 스마트폰을 통해 장시간 몰입해 플레이하는 유저가 많지만, 전 세계 유저를 보면 콘솔로 플레이하는 유저가 많으므로, ‘가디언 테일즈’가 주는 깊은 재al를 제공하기 위해 콘솔 버전을 준비하게 됐다.

Q. 닌텐도 스위치를 선택한 이유는?
A.
송창규 CTO: 모바일 버전을 개발하면서 내부에서 닌텐도 스위치에서 플레이하면 정말 재미있겠다는 의견이 나왔다.

Q. 개발 기간과 개발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은?
A.
박인호 담당: 개발 기간은 2021년 초부터 약 1년 반이다. 어려움은 굉장히 많았다. 우선 국내 닌텐도 스위치 개발 진행 부분이 잘 없다 보니 자문을 구하거나 개발에 참여할 개발자를 구하기 어려웠다. 이에 따라 닌텐도와 협력해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도록 노력했다.

Q. 출시 시점 콘텐츠와 향후 업데이트 계획은?
A.
박인호 담당: 출시 시점 콘텐츠는 월드7까지 제공되고 단편집, 콜로세움, 길드 레이드 등이 함께 열린다.

송창규 CTO: 콘텐츠 대부분은 출시 후 한 달 즈음에 열린다.

업데이트는 F2P로 출시하므로, 자체 서비스 타임라인을 따라 운영하려 한다. 너무 빠른 업데이트를 할 경우 유저가 부담을 느낄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해 서비스 타임라인과 로드맵을 잘 준비했다. 실제 유저 플레이 경향을 보고 조정할 계획이다.

Q. 타 콘솔 버전 출시는 준비 중인지, 크로스 플랫폼은 지원하지 않는지?
A.
송창규 CTO: 닌텐도 스위치 서비스로 경험을 쌓고 이후 타 콘솔 버전도 개발을 결정하려 한다.

크로스 플레이는 지원하지 않는다. 모바일 버전은 지역별로 퍼블리셔가 다른 한계가 있다.

Q. 모바일·콘솔 심의가 다른데, 줄거리 대사·연출 중 변화가 있을지?
A.
송창규 CTO: 글로벌 서비스라 국가별 심의 기준이 다르다. 닌텐도에서 상세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했으므로, 이를 통해 제작했다. 콘텐츠 내용 변화는 특별히 없다.

Q. BM은 어떤지?
A.
송창규 CTO: 모바일은 다양한 패키지가 나오지만, 닌텐도 스위치는 좀 더 간략화한 BM을 채택했다.

Q. 닌텐도 스위치 버전에서만 볼 수 있는 특징은?
A.
송창규 CTO: 이식을 중심으로 한 개발이라 보시면 된다. 큰 차이점은 없으나 기존 국가별 플레이와 다르게 닌텐도 스위치는 서로 다른 국가 유저가 함께 어우러져 플레이할 수 있는 점이 다르다.

Q. ‘가디언 테일즈’ IP(Intellectual Property, 지식재산권)가 가진 장점은?
A.
송창규 CTO: 여타 모바일 게임 타이틀과 다르게 한·중·일 모두 대흥행을 거뒀다. 굉장히 잘 알려진 IP로 자리 잡았다. 남미·북미 유저분들께도 한국 게임으로는 상당한 인지도를 가졌다.



Q. 닌텐도 스위치 버전 목표는?
A.
송창규 CTO: 글로벌 게임 유저 중에는 모바일 게임을 전혀 하지 않거나 장시간 하지 않는 유저가 적지 않다. 닌텐도 스위치 버전을 통해 ‘가디언 테일즈’ 장점인 몰입감 높은 이야기를 즐기실 수 있도록 하는 게 목표다.

Q. 재화 지급 이벤트가 있을지?
A.
송창규 CTO: 모바일 서비스와 비슷하게 온라인 서비스를 진행한다. 이벤트와 재화 배포도 준비돼 있다. 국가별 구매력이 다른 점, 유저 패턴이 다른 부분이 고민이었다. 모바일 버전 국가별 출시 시점도 다르므로, 닌텐도 버전 실제 유저 패턴을 보고 조정하려 한다.

Q. 모바일 유저 연동이나 혜택이 있을지?
A.
송창규 CTO: 추가적인 보상이 따로 있지는 않다. 모바일 버전은 지역별로 다른 퍼블리셔와 협업하고 있기 때문이다.

겜툰 박해수 기자 caostra@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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