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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게임으로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엔씨 이야기
작성자 : 등록일 : 2013-05-31 오후 1:20:25


국내 게임 시장은 과거보다는 많이 나아졌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좋지 않은 시각 속에서 성장해 나가고 있다. 산업적인 성장은 여전히 눈부신 수준이지만, 게임을 바라보는 인식과 그로 인한 인프라적인 측면에서의 ‘멘탈 성장’은 여전히 기대하기 힘들다. 여전히 사회의 어두운 면이 언급될 때 마다 게임은 주적으로 등장한다.

이런 게임의 부정적 측면을 없애기 위해 메이저 게임사들은 사회 환원 활동을 활발하게 이어 나가고 있다. 물론 워낙 게임업계의 어두운 측면이 강조되고 있는 만큼 게임사들의 봉사활동 등이 부각되는 면은 적지만, 알려지지 않은 면이 더 많을 정도로 게임의 긍정적인 면을 알리기 위한 활동과 움직임은 꾸준히 계속되고 있다.

특히, 국내 온라인 게임사를 대표하고 국내 온라인 게임업계의 아이콘이라고 할 수 있는 엔씨소프트의 사회 환원 활동은 업계의 귀감이 됨은 물론, 많은 이들로 하여금 게임 시장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알리고 있는 대표적인 활약상이라고 할 수 있다.



엔씨소프트는 게임업계의 대표적인 1세대 게임업체로써 업계의 아이콘으로 성장한 게임사가 된 만큼 자연스럽게 좋지 않은 시각도 많이 받아 온 게임사라고 할 수 있다. 업계를 대표하는 아이콘인 만큼 부정적인 시각이 조명될 때마다 엔씨소프트에 대한 이름이 빠지지 않았던 것이다. 자연스럽게 조금은 ‘억울한’측면도 있었던 것이 사실.

그로 인해 게임의 역기능이 사회적으로 더욱 많이 부각되고 있다는 것에 책임감을 통감하고 지금은 업계에서 가장 활발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는 게임사로 거듭나고 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부분은 ‘엔씨소프트문화재단’을 설립한 것이다. 2012년 공익목적의 비영리재단으로 설립된 엔씨소프트문화재단은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 ‘우리 사회의 가치 제고 및 문화적 삶의 질 향상에 기여’, ‘건강한 게임문화 확립’,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사회적 환경 조성’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문화재단을 중심으로 펼쳐 나가고 있는 다양한 엔씨소프트의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은 엔씨소프트가 가진 게임 개발력과 IT산업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능성 게임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보급하는 활동과 엔씨소프트의 프로야구단인 엔씨다이노스의 연고지인 통합 창원시의 경남 지역의 사회를 위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나눠지고 있다.

특히 엔씨다이노스를 중심으로 한 사회공헌 활동은 최근에 이르러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안겨주는 프로야구단의 운영뿐만 아니라 창원 경남 지역에서 다양한 기부 활동을 펼쳐 나가며 엔씨소프트의 사회공헌 활동은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무엇보다 엔씨소프트가 가지고 있는 최대의 장점인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과 IT관련 소프트웨어 개발력을 앞세운 독특한 공헌 활동은 다른 업계에서는 흉내 낼 수 없는 최고의 공헌 활동으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엔씨소프트는 2013년 한국형 의사소통보조 소프트웨어인 AAC와 지적장애 재활치료에 도움을 주는 ‘인지니’, 유엔세계식량계획(WFP)과 협력해 만든 기능성 게임 ‘프리라이스’의 모바일 버전 등을 출시할 예정으로, 본격적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이라는 특성을 살린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이 중 인지니와 소아암 환아를 위한 소프트웨어 제작은 가장 최근의 가시적 성과다. 인지니는 지적장애로 고통을 겪고 있는 15만 명의 아동을 위해 개발된 소프트웨어다. 2009년부터 엔씨소프트는 서울아산병원과 공동으로 지적장애 아동의 인지치료와 생활을 돕기 위한 태블릿 PC기반의 기능성 게임 개발에 착수해 성과를 낸 것이 바로 인지니다.



또, 엔씨소프트문화재단은 소아암 환아들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와 즐거움을 주기 위한 소프트웨어 2종을 개발해 정보와 병원 환경에 대한 안내와 치료 후 주의사항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소아암 환아의 부모님들을 위한 치료 일정관리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해 환아의 치료 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메뉴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사회 환원으로 소프트웨어 지원 사업도 활발히 펼치고 있다. 문화재단은 2010년부터 이화여대 이인화 교수가 이끄는 디지털 스토리텔링 랩과 함께 ‘한국형 스토리텔링 지원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엔씨소프트는 이 프로젝트에서 소프트웨어 플랫폼 구축에 기반이 되는 웹 기반 공동 저작 기술을 제공하고, 기술적 파트너로 다양한 자문에 참석을 하고 있다. 다양한 문화콘텐츠 분야의 기반이 되는 스토리텔링 개발 지원 사업은 2013년 발표를 목표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공익적 목적으로 무료 배포가 된다.

엔씨소프트는 지속적으로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통해 게임의 순기능과 함께 게임이 사회를 이루는 중요 문화 콘텐츠로 자리를 잡을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주목을 해 나갈 계획이다. 게임이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믿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엔씨소프트문화재단의 목표다.


겜툰 송경민 기자
songkm77@gam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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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르가왔다      [13-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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