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 PWD
최신 게임뉴스
오픈/클로즈 베타뉴스
게임업계 핫이슈
겜툰 FOCUS
게임 특집
인터뷰/업체탐방
게임 만평
게임 포토뉴스
 
겜툰FOCUS/겜툰특집 HOME > 게임특집> spedit
 
제   목 : 빠른 게임을 원해?, ‘그렇다면 인텔 SSD가 답이다!’
작성자 : 등록일 : 2011-09-30 오후 2:34:48


해외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우리나라만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바로 뭐든지 ‘빠른’ 것을 좋아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특징은 우리 생활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대표적인 부분이 바로 네트워크 인프라일 것이다. 물론 네트워크 인프라만이 빠른 것은 아니다. 우리 생활환경 전반에 걸쳐 ‘빠르다’는 것은 미덕으로 자리 잡고 있다.

PC 역시도 이러한 특징이 잘 드러나기를 원하는 것은 사용자라면 누구나 마찬가지다. 우리나라의 평균 PC 사양 수준은 해외와 견주어서도 손색이 없으며 독특한 문화 중 하나인 PC방 역시 세계 최고 수준이다. 하지만 PC가 고사양화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용자들의 불만은 남아 있는 것이 사실이다. 바로 PC의 전체적인 속도 상승이 둔화됐기 때문이다.




△ 좋은 CPU와 그래픽카드만 있다고 모든 것이 가능하지는 않다


CPU와 그래픽 칩셋 제조사들은 오랜 시간 국내 PC 시장을 이끌어왔다. 그들이 수년간 주장해 온 내용을 돌이켜 보면 동작 클럭 수가 높아지면서 그에 따른 연산 속도 증가가 증가됐고 이는 곧 PC의 속도를 좌우한다는 이야기다.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CPU와 그래픽칩셋이 보여주는 클럭 퍼포먼스가 곧 PC 성능의 모든 것이라고 광고를 해온 것이다. 최근에는 CPU 및 그래픽칩셋 제조사들이 내세우는 가장 큰 핵심 포인트는 바로 멀티 코어를 꼽을 수 있는데, 싱글 코어에 모든 연산 처리가 집중됐던 것을 여러 코어로 분산시킴으로써 효율을 극대화, 결국 PC 성능을 높인다는 이야기다.

△ 멋진 게임을 빠르게 즐기기 위해서 필요한 요소 중 하나는 바로 HDD를 바꾸는 일이다


사실 일반적인 사용자가 원하는 PC 속도에 상승은 대체적으로 많이 소모되는 소프트웨어에 따라 다를 수 있다. 특히 게임의 경우는 시대가 변화하면서 점차 높은 퀄리티를 구현하고 있고 이를 집이나 PC방에서 즐기기 위해서는 분명 최신의 CPU와 그래픽 칩셋이 필요하다.

하지만 정작 게임에서 이러한 부분은 체감하기에는 어려운데 그 이유는 따로 존재한다. PC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최신의 CPU와 그래픽 칩셋도 중요하지만 사용자들이 가장 아끼는 PC 부품인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이하 HDD)에도 그 해답이 숨어 있다.



CPU와 그래픽 칩셋은 프로그램 또는 사용자가 내린 명령을 바르게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게임으로 치면 클라이언트 내에 있는 프로그램 명령어를 읽어 들인 후 이를 화면에 표현해주는 행동이다.

문제는 연산속도는 빠르다고 해도 읽어 드리는 행동 자체가 느리면 결국 PC의 속도는 제자리라는 이야기가 되는데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HDD와 최신의 기술이 집약되어 있는 솔리드 스테이트 디스크(이하 SSD)와 일반 HDD를 비교해보자.

△ 일반적인 HDD는 7200RPM이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HDD의 속도는 7200RPM이다. RPM은 잘 알려져 있듯이 분당 회전수를 의미하는데 현재 시장에 많이 통용되는 제품들은 서버에 장착되는 제품군을 제외하면 7200RPM 정도가 기본이라고 보면 된다(물론 일부 제품 중에는 5900RPM으로 동작하는 제품도 있다).

7200RPM HDD의 속도는 읽기속도가 대략 136.9MB/s 정도이다. 그렇다면 SSD의 속도는 과연 어느 정도인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인텔의 대표 제품군 중의 하나인 인텔 SSD 320 시리즈의 읽기 속도는 268.7MB/s다.

△ 인텔 SSD 320 시리즈의 모습. 읽기 속도로는 일반 HDD를 5배 이상 초월하는 제품이다


기본적인 사양은 이러한데 PC를 좀 안다하는 전문가들은 오히려 4K 속도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는 PC에서 사용되는 파일 시스템 때문인데 NTFS의 기본 클러스터 크기가 바로 4K(4096byte)이기 때문이다. 기본 클러스터를 읽어 들이는 속도가 빠르다면 그만큼의 속도 상승을 체감할 수 있다.

일반적인 HDD의 4K 읽기 속도는 0.558MB/s 정도다. 인텔 SSD 320시리즈는 읽기 속도가 일반 HDD에 비해 5배에 빠른 24.33 MB/s인데 데이터로 이야기하면 그다지 크게 와 닿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아래의 동영상을 보면서 이야기를 이어가보자.



PC의 부팅 속도는 사용자 입장에서 답답한 순간 중 하나로 꼽을 수 있다. 부팅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사용자의 짜증은 높아져 갈 수밖에 없다. 하지만 SSD를 사용하면 이러한 문제가 사라지게 된다. 그 이유는 당연히 읽기 속도가 일반 HDD에 비해 몇 배나 앞서기 때문인데 이는 OS의 부팅속도 뿐 아니라 사용자의 소프트웨어 클라이언트를 읽어 들이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다.



가장 중요한 부분이 남았다. 바로 각종 클라이언트 구동 시에 SSD가 제몫을 해줄 것인가 하는 부분이다. 앞서 소개한 동영상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부팅 속도에서는 상당한 차이점을 보여주는 제품은 단연 SSD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일반적인 클라이언트에도 적용이 되는데 특히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는 포토샵이나 동영상 제작 프로그램, CAD 등에서도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게임 유저들 입장에서는 이러한 부분이 크게 와 닿지 않을 수도 있는데, 실제로 게임 로딩 속도를 빠르게 향상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SSD를 사용하는 것이다.

실제로 SSD를 장착한 게임 유저들의 경우 로딩 속도가 확실히 단축됐음을 느끼게 되는데, 로딩 속도 때문에 PC에 불만족스러웠던 유저들에게는 SSD를 사용해 속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해결책이라고 할 수 있다.

△ 부팅 속도 뿐 아니라 게임 로딩 속도를 줄이기 위해서는 SSD가 그 해답이다


물론, 일각에서는 SSD를 사용해도 큰 차이를 못 느낀다는 게임 유저들도 존재하는데, SSD를 사용하다 일반 HDD로 옮긴 유저들은 대부분 속도가 눈에 띠게 느려졌음을 느낀다고 한다. 이 같은 현상은 고성능 CPU와 그래픽칩셋으로 업그레이드한 게임 유저들에게도 심심치 않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꼽힌다. 그 이유는 실제로 이를 직접적으로 비교해 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사용 후 빨라졌다는 것을 느끼기 위해서는 비교 대상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일선에서 이를 확실하게 체감한 인물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싶다.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프렌즈 PC방은 인텔 SSD를 장착한 PC방으로 약 20대 정도의 PC에 SSD를 설치해 운영 중에 있다. PC방 업주인 정미애씨에게 인텔 SSD를 설치한 후의 성능 향상, 그리고 실제 PC방을 찾는 게임 유저들의 반응을 들어보았다.

△ 프렌즈 PC방 업주 정미애씨. 취재를 위해 흔쾌히 영업장을 공개했다


Q.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A. PC방을 운영한지는 10년 정도 된다. 19살 때부터 자영업을 시작했는데 당구장부터 편의점까지 여러 가지 일을 해왔다. 그러다 PC방 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됐고 처음에는 45대 정도로 시작을 하게 됐다.

Q. 프렌즈 PC방과 주변 PC방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A. 100여대로 늘린지 3년 정도의 시간이 지났다. 처음 7년 정도는 50대 규모에서 운영을 해왔는데 생각 외로 힘들 시기를 겼었다. 특히 주변에 새로운 PC방이 등장하면서 100여 대 이상의 PC와 성능, 그리고 인테리어 등을 통해 기존 업주들을 압박하기 시작하면서 경쟁이 더욱 심화됐다. 결국 유저들에게 차별화를 위해 게임을 즐기기 위한 여유로운 공간과 시스템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었고 그 과정에서 인텔 SSD를 선택하게 됐다.
Q. 현재 PC방에 사용 중인 PC 사양은 어떻게 되나.
A. 운영 중인 PC 100여대는 모두 인텔 인텔 i5 2500과 인텔 순정 보드인 DH67BL를 사용하고 있다. 이중 절반은 엔비디아 지포스 460을, 나머지는 지포스 560을 장착한 상태이며 인텔 SSD는 20여대의 PC에 설치되어 있다.

Q. SSD에 처음 관심을 두게 된 시기는 언제인가.
A. 1년 전 PC방 커뮤니티를 통해 SSD의 존재를 알게 됐다. SSD를 장착한 이후에 영업장을 찾는 고객들이 확실한 속도 차이를 느낀다고 하더라. 처음에는 나 자신도 설마 ‘얼마나 빨라지겠어’라는 생각을 가졌다. 특히 가격도 상당히 고가라 선뜻 손이 가지 않았는데 지인을 통해 듣게 된 이야기 중 기존 PC를 SSD로 바꾼 이후 매출 상승 15~20%가 올랐다고 했다. 실제로 많은 유저들이 SSD 장착 PC를 선호하고 있었으며 자리가 항상 꽉 차 있는 모습을 보고 확신을 가지게 됐다.

Q. 인텔 SSD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A. SSD를 구매하기로 결정한 다음에 여러 제품에 대해 조사를 했다. 그중 인텔 SSD가 성능도 성능이지만 안정성 부분에서 가장 좋은 평가를 받고 있어 구매를 결정하게 됐다. 특히 다른 SSD를 설치해 중요 파일이 손상됐다는 지인의 조언도 인텔 SSD를 선택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Q. 실제 손님들의 반응은 어떤가?
A. 두 부류로 나뉜다고 본다. 실제로는 꽤 만족하고 있음에도 티를 내지 않는 고객이 있는가하면, 정말 많이 빨라졌다고 이야기하는 고객들도 있다. 특히 ‘월드오브워크래프트’나 ‘아이온’을 즐기는 유저들은 확실한 성능 향상을 경험했다고 말한다.

Q. 그렇게 많은 차이가 있나.
A. 실제로 로딩 속도만 봐도 꽤 차이가 많이 난다. 특히 로딩 화면에서 게임화면으로 넘어가는 과정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 상당히 속도가 빠르다. 프렌즈 PC방은 MMORPG를 즐기는 유저들이 대다수를 차지하지만 FPS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의 비율도 높은 편이다. FPS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은 화면이 이동이 잦기 때문에 HDD의 로딩 속도와 프레임 저하로 인한 스트레스를 호소하기도 하는데 인텔 SSD를 사용한 이후에는 이러한 반응이 사라지고 있다.

△ 인텔 SSD가 설치된 PC에서 게임을 즐기는 유저의 모습


Q. 솔직히 부담 되는 가격일텐데.
A. 부담이 안 된다면 거짓말일 것이다. 하지만 투자라는 개념에서 접근하면 그렇지도 않다. PC의 성능이 올라가면 영업장의 가치가 올라가는 것이기 때문에 충분히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다.

Q. 추후에 장착되지 않은 PC에도 SSD를 사용할 생각이 있나.
A. 그것 때문에 현재 매장 확장을 진행 중이다. 현재는 테스트 차원에서 사용하고 있지만 확장 후에는 전 좌석에 사용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

Q. 매출 부분에서는 어느 정도 효과를 봤나.
A. 매출을 바라고 SSD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딱히 말하기가 어려운 부분이다. 특히 지금은 SSD를 내세워 광고조차 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PC의 성능이 좋아지만 그만큼 고객들의 사용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매출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확실하다. 입소문을 통해 빠르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점점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여서 만족하고 있다.

Q. SSD를 다른 업주들에게 추천하고 싶나.
A. SSD가 HDD보다 높은 가격이라서 구매나 설치에 고민을 많이 했지만 지금은 상당히 만족하고 있어 추천하고 싶다. 하지만 다른 업주들에게는 추천하고 싶지 않다(웃음). 실제로 사용을 하면서 대당 20만 원 정도가 소비됐는데 근시안적으로 보면 아깝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12월부터 높은 사양의 게임들이 많이 출시될 예정인데 이를 고려하면 SSD를 사용할 이유가 충분하다. 아깝다는 생각보다는 투자한 만큼 고객들을 충분히 유치할 수 있기 때문에 20만원이라는 가격이 아깝지는 않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80GB라는 용량으로는 많은 게임을 설치할 수는 없다는 점이다.

Q. SSD 제품에 대해 바라는 것이 있다면?
A.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당장 가격이 비싸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하지만 업체 입장도 있기 때문에 무작정 싸게 달라고는 이야기 못하겠다. 하지만 한번쯤 사용해 볼 수 있도록 마케팅 차원에서 PC방에 지원해주는 방안을 고려해줬으면 한다. 본인도 실제로 ‘얼마나 빠를까?’라는 의구심이 있었지만 실제로 사용해보니 예상보다 상당히 속도가 빨라 교체 시기가 잦은 그래픽카드를 업그레이드하는 것보다 SSD의 설치후의 고객들의 반응이 더 좋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많은 업주들도 SSD를 접할 기회가 더 늘어났으면 좋겠다.






인터뷰 내용에서도 알 수 있듯이 SSD를 사용한 게임 유저들의 반응은 나쁘지 않다. 속도가 빨라진 만큼 게임에서 받는 스트레스도 감소하고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된 것이다.

물론 아직 보급률이 높지 않은 관계로 전체적인 속도 상승을 느끼기에는 시간이 걸릴테지만 향후 몇 년 후면 SSD는 일반 HDD를 밀어내고 시장의 중심에 설 것이다. 빠른 속도와 함께 소음, 발열 문제, 높은 전력 소모를 한 번에 해결한 SSD는 가격 부분만 해결하면 많은 사용자들에게 환영을 받을 것이다.

특히 빠른 게임을 원하는 유저라면 더더욱 SSD를 선택하는 것이 답이라고 할 수 있다. 국내에는 여러 업체에서 SSD를 다루지만 그중 주목을 받는 제품을 꼽으라면 인텔 SSD 시리즈를 거론할 수 있다. 5년의 긴 AS기간과 검증된 안정성,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인텔 SSD 시리즈는 320 시리즈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는데 아직 타 업체의 경우 SSD 시장에 대한 진출이 더딘 상황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유통 구조를 확보하고 있는 인텔 SSD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사용자로서는 합리적인 선택이 될 것이다.




겜툰 민재홍 기자
trapmaster@gamtoon.com

덧글쓰기
 
엔별      [11-09-30]
왜그래요...

또 위시리스트에 한칸 늘어나잖아요
스타광팬      [11-09-30]
위시리스트 하나삭제그리고하나추가....
Anti히로      [11-10-01]
Aㅏ..... 이렇게 내 꿈의 컴퓨터의 가격은 한층 부풀어 오르고
ㅇㅅㅇ      [11-10-01]
빨리 SSD주세요, 현기증이 난단 말이에요,
군대 갔다와서 사야지 핡
ㄶㅇㅀㅎ      [11-10-02]
ssd에 투자할 가격이면 cpu나 vga에 투자 하지
스스디 가격이 안정권에만 들어오면 충분히 투자할 만한 가치는 있다고 여겨지네
아이유사랑      [11-10-02]
ㄴ 난독증이냐 cpu랑 vga아무리 빨라져도 로딩 안빨라진다잖아
샤른호스트      [11-10-07]
SSD 좋죠. 가격 좀 떨어지면... 좀 더 떨어지면 안되겠니~
니가내친구      [11-10-18]
허허.
 
1183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제목 내용
탐구생활 66화- 2011년 하반기  (2)  2011-10-14
[주간 클로즈/오픈베타 게임] 10월 둘째 주  (2)  2011-10-10
왜?+- 왜 업계는 현금거래를 바라만 보고 있는가  (9)  2011-10-06
탐구생활 65화- 지스타 2011  (3)  2011-10-05
    빠른 게임을 원해?, ‘그렇다면 인텔 SSD가 답이다!’  (8)  2011-09-30
게임 INSIDE 25화- 육아휴직과 퇴사  (2)  2011-09-30
탐구생활 64화- 스마트폰 진출  (2)  2011-09-29
[주간 클로즈/오픈베타 게임] 9월 마지막 주  (0)  2011-09-26
왜?+- 왜 게임사들의 인수합병설이 나도는가?  (3)  2011-09-23
탐구생활 63화- 취업  (1)  2011-09-22
[주간 클로즈/오픈베타 게임] 9월 셋째 주  (0)  2011-09-19
탐구생활 62화- 자제하기  (6)  2011-09-16
[이전]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다음]
 
     
개인정보취급방침 | 약관안내 | 겜툰소개 | 사업제휴 | 카툰제작 문의 | 저작권법 안내 | 저작권 침해사례 [신고/문의]
인천 사무실: 인천시 부평구 굴포로 158 502동 1802호 / TEL: 032-328-7660 / FAX: 032-328-7637
서울 사무실: 서울시 구로구 디지털로33길 48, 1104호(구로동,대륭포스트타워7차) / TEL: 02-6964-7660 / FAX: 0505-328-7637
제호: 겜툰   등록번호 : 인천광역시 아01025   등록일자 : 2009년 9월15일    발행인·편집인 : 송경민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요원
CopyrightⓒGAMTOON. All Rights Reserved.
d